광고 카피라이팅 잘 쓰는 법 4단계

광고 카피에서 브랜딩 카피까지 확장하기

by NooNB

광고 카피라이팅의 정석적인 방법.
.
이건 이전 회사에서의 정석적인 방법이다.(모든 광고 카피를 이렇게 쓰지 않는다.)
.
STEP1. 소구점 설정
제품(서비스)으로 치면, 이 제품의 가장 매력적인 차별화이자 장점이 무엇인지,
콘텐츠로 치면, 이 콘텐츠에서 소비자들이 저장하고 싶거나 댓글 달고 싶은 포인트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하는 것이다. 이 부분을 적을 때, 나는 꼭 ‘욕’을 써가면서 소구점을 쓰라고 한다. 누가 보는 것도 아니니까 작성자의 감정이나 의도를 그대로 드러나야 한다. 그리고 순화시키면 된다. 또 한 가지 더 꿀팁을 주자면,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으로 써야 한다.
ex>>
-그케 토너로 홈케어만 해도 피부가 즁내 이뻐짐.
-꺄아~만질때 기분 넘나 죠은것.
-어려 보이는 앳된 피부.
-물먹은 젤리 같은 피부
.
STEP2. 콘셉트 설정
Vlog, 정보성 이미지, 스토리성 이미지, 단장 이미지, 리뷰성 콘텐츠, 영상 인터뷰 콘텐츠 등등 어떤 콘셉트로 어떤 형태로 콘텐츠를 만들지, 어떻게 흘러갈지 대략적인 흐름을 설정하는 것이다.
ex>>
-27살 10만 팔로워를 자랑하는 일러스트 작가의 vlog 숏츠 형태 영상 콘텐츠
.
STEP 3. 후킹 설정
콘텐츠 초반을 어떤 후킹으로 할지 정하는 것이다. 후킹 후보를 여러 가지 정해놓고 이 중 괜찮은 후킹을 골라서 콘텐츠 제작하면 된다. 후킹에 따라 카피의 내용이 변하기도 한다.
ex>>
-제품 그림을 슥슥 그린 장면

-그림 그리는 작가 피부 보여주는 장면
-띵하고 그림을 치니까, 손에 제품이 쥐어져 있는 장면
.
STEP 4. 카피 작성
위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다. 보통은 소구점과 콘셉트를 반영한 카피를 많이 선택하기도 하는데 때로 후킹이 강렬하면 후킹의 내용을 카피로 활용하기도 한다. 카피의 중점을 소구점, 콘셉트, 후킹 어디에 두었냐에 따라 카피가 여러 가지로 나올 수 있다. 콘셉트와 후킹에서 설정한 콘텐츠를 상상하면서 쓰면, 조금 더 착붙인 카피가 나온다.
ex>>
-광고: 소구점(+콘셉트)을 반영한 카피
10만 팔로워, 일러스트 작가 수미님의 원픽!“그렇게 토너로 피부가 물먹은 젤리처럼 확 예뻐졌어요.피부를 만질 때마다 기분이 너무 좋아요.”
.
-광고: 콘셉트(+소구점)를 반영한 카피
10만 팔로워, 일러스트 작가 수미님의 Vlog
“20대 후반이지만 가끔 학생 같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요.
작업 때문에 바빠도 꼭 이것만큼은 3번씩 발라주거든요.”
.
-광고: 후킹(+소구점)을 반영한 카피
멍하고 보게 되는 수미 작가님의 그케 토너 일러스트.
젤리처럼 예쁜 작가님의 피부 홈케어 비결은?
“작업 때문에 바빠도 꼭 3번씩 이것만 발라요.
다음날 피부가 확실히 달라져있는 것을 느끼실 거에요.”
.
STEP 5. 광고 카피-> 브랜딩 카피
쓰인 광고 카피 뼈대를 활용해 살을 덧붙여 브랜딩 카피를 작성한다.
.
-브랜딩: 소구점(+콘셉트)을 반영한 카피
10만 팔로워를 자랑하는 일러스트 작가 수미님, 그녀가 그린 그림은 우리들 취향을 저격하는 수채화 같은 투명함이 있어요.
일러스트 작업 때문에 바빠서 피부 관리를 따로 할 시간도 없다고 하는데요. 사실, 우리들도 일 바쁘면 피부과 갈 시간도 없고 여러 가지 바르면서 피부 관리하기 힘들고 그러는 건 다 똑같은 거 같아요.
그런데도 작가님은 뽀얗고 칙칙함이 하나도 없는 앳된 피부를 자랑하고 있답니다. 어느덧 20대 후반을 바라보고 있는 작가님의 피부 관리 비결의 원픽은 무엇일까요?
“요즘 그린 케이퍼 토너 에센스로만 관리하고 있어요. 바르고 나면 다음날 피부가 물먹은 젤리처럼 뽀얗고 촉촉하고 예뻐져요. 피부를 만지면 스르륵, 하고 부드럽게 넘겨지는데, 이게 그렇게 기분이 좋더라구요.”
.
-브랜딩: 콘셉트(+소구점)를 반영한 카피
10만 팔로워를 자랑하는 일러스트 작가 수미님 Vlog.
그녀의 그림 같은 일상 속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것들이 있습니다.
작가님의 그림, 그림을 그리는 데 열중하는 작가님의 눈빛, 그리고 작가님의 뽀얗고 예쁜 피부. 화장기 없는 작가님의 피부는 투명함 그 자체였어요. 작업하느라 바쁜 작가님은 어떻게 피부를 관리하는 걸까요?
“요즘 사람들 일하다 보면 피부 관리할 시간도 없이 바쁘잖아요. 그 와중에 화장품 여러 개 바르기 귀찮기도 하고 버겁고… 저 역시 마찬가지거든요.
저는 토너 에센스 하나로만 피부 관리하고 있어요. 요즘엔 피부가 정말 확 달라져서 세수하기 전에 피부 만질 때 기분이 가장 좋아요. 정말 부드럽고 뽀얗거든요.
그린 케이퍼 토너 에센스를 바르고 자면 이렇게 다음날 물먹은 젤리처럼 돼요. 덧발라서 3번 바르면 다른 거 바를 필요 없이 피부가 촉촉해집니다. 피부가 투명하고 뽀얘지니까 요즘엔… 가끔 학생 같다는 소리도 가끔 들어요 ㅎㅎ”

.
-브랜딩: 후킹(+소구점)을 반영한 카피
저도 모르게 멍 때리고 봤네요ㅎㅎ역시 요즘엔 불멍 다음으로 그림 멍인 거 같아요ㅎㅎ.
다 같이 수미 작가님의 그림 그리는 과정을 감상하는 건 어떨까요?
작가님의 터치는 마치 부드러운 젤리처럼 통통 튀면서도 슥-부드럽게 넘어간답니다.
뽀얀 젤리처럼 예쁜 작가님의 피부. 작가님은 어떻게 피부를 관리하는 것일까요?
“작업 때문에 정신없어도 그린 케이퍼 토너 에센스 하나로 관리해요. 이게 토너 에센스 여서인지 3번만 덧발라도 수분 크림 바른 것처럼 촉촉하고 수분감이 넘쳐나더라고요.
이걸 바르고 나면 다음날 피부가 정말 물먹은 젤리처럼 달라져 있는 것이 느껴져요. 정말 보드랍고 탱탱하고 촉촉한…ㅎㅎ”
————————————————————
지금까지 광고 카피 작성법+광고에서 브랜딩 카피까지 확장하는 법을 다뤄봤다. 더 매력적인 브랜딩 카피 쓰는 방법은 다음 콘텐츠에 다뤄볼 예정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