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카피라이팅,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
컨설팅하는 팀원이 카피라이팅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는지 관련된 책이나 강의를 찾아보고 있었다. 그 팀원은 콘텐츠를 제작하면, 내가 피드백을 주면서 워딩 쓰는 실력이 늘어나고 있었지만, 팀원은 뭔가 근본적인 배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강의나 책을 추천해줄까 하다가 그냥 내가 강의하기로 했다.
.
생각해보면 이전 회사에서 카피라이팅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운 적이 없어서 워딩 쓰는 것에 대해 몇 개월을 고생했던 게 기억났다. 그때 이런 강의라도 있었으면, 마케팅 감을 찾는 데 덜 헤매지 않았을까?
.
그래서 6년간 브랜드 마케팅해오면서 카피라이팅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다. 어떤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써지던 글들을 팀원들이 단계별로 따라올 수 있도록 단계별로 쪼개 놓으려니까 조금 애를 먹었다.
그래도 팀원들에게 “진짜 최고였어요. 근데 진짜 빡셌어요!” 라는 반응을 들으니까 주말 내내 밤샜던 게 후회가 되지 않는다ㅎㅎㅎ
.
정석적인 방법이 아니라 실무를 하면서 겪은 나만의 방식으로 정리한 카피라이팅 방법이다.
.
1. 내가 이전에 정리한 콘텐츠 유형을 쭉 외우고 온다. 그냥 한 번 보는 게 아니라 외우고 오는 것이다. 콘텐츠는 거기서 거기고 조금씩 형태를 변형해가면서 진화한다. 이건 내가 사전에 팀원들에게 회의 때마다 공유하면서 공부시켰다.
.
2.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카피(광고 vs 브랜딩)
.
2-1. 광고 카피라이팅의 목적
-후킹
-어그로
-직관적
-구매전환
-> 워딩에 후킹이 있어야 한다. 후킹은 어그로를 이끄는 요소이다. 마케터로서 솔직하게 얘기하자면 담백하고 진솔한 워딩은 광고에서 먹히지 않는다. 최대한 자극적이고 눈이 혹하게끔 적어야 한다. 그리고 유저들로 하여금 생각이라는 걸 하게 해서는 안된다. 즉, 직관적이어야 구매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즉,
어그로성 후킹으로 눈을 혹하게 만들고 결제하고 싶게끔 만드는 것이다. 최종 목표가 구매 전 환임을 잊지 말자.
.
2-2. 브랜딩 카피라이팅
-공감
-브랜드 DNA
-간접적
-팬덤 형성
->워딩에 공감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마음을 울리는 공감 포인트는 유저들을 하여금 브랜드와 대화하고 싶게 만든다. 또는 친구들에게 널리 알리고 싶게 만든다. 대화 주제는 브랜드 스토리인 것이다. 브랜딩은 이렇게 유저들에게 다가가면서 간접적으로 브랜드에 대해 알리는 것이다.
.
즉,
유저들이 봤을 때, 마음이 울리는 공감이 가서 대화하고 싶게끔 만드는 것이다. 최종 목표가 팬덤 형성인 것을 잊지 말자.
.
**그럼 브랜딩 카피라이팅은 어떻게 할까?
이건은 나만의 방법인데,
생소한 말일 수 있겠지만, ‘광고 카피’부터 먼저 공부하고 먼저 작성한다. 매력적인데, 간접적인 브랜딩 카피를 쓰는 것이 더 어렵다. 자극적인 광고 카피를 먼저 작성한 후, 한 단계 낮춰서 순화시키는 것이 매력적인 브랜딩 카피가 나올 확률이 더 크다.
.
3. 카피 작성 예시
3-1. 광고 콘텐츠_차가운 화장품으로 관리 NO! 자극받은 피부는 즉각 진정 화장품으로!
오늘만 2만 원 할인 중!
ㄴ카피를 찢어보자.
-차가운 화장품 관리 NO->어그로 후킹
-자극받은 피부는 즉각 진정 화장품으로->직관적
-오늘만 2만 원 할인 중-> 구매 유도.
.
브랜딩 콘텐츠_설마 아직도 냉장고에서 차가운 화장품으로 피부 관리를 하시나요?
차가운 화장품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줘서 더 안 좋다고 합니다. 그럼 피부는 어떻게 진정시켜야 좋은 걸까요? 여기 피부 진정에 진심을 다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우리 피부 진정에 대해 좀 더 얘기해볼까요?…. 이하 생략
ㄴ카피를 찢어보자.
-아직도 냉장고에서 차가운 화장품…->공감
-여기 진정에 진심인 브랜드가 있….->브랜드 DNA
-좀 더 얘기해볼까요?->대화 유도
.
3-2. 또 다른 예시) 광고 콘텐츠_1년 365일, 스벅 아아 만큼은 여기가 가장 싸다. ㅇㅇ쿠폰!
브랜딩 콘텐츠_ 평소에 스타벅스 얼마나 자주 가시나요? 전 스벅 커피를 너무 좋아하지만 비용이 부담되어서 자주 못 갔었어요. 하지만 스타벅스 커피를 가장 저렴하게 마실 수 있는 방법을 알았답니다. 어떤 방법들인지, 니콘내콘에서 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광고 카피로 뼈대를 만들고 살 붙이고 순화시켜서 브랜딩 카피를 쓰면 된다.
그럼 광고 카피는 어떻게 매력적으로 써야 할까? 그건 다음 시간에 단계별로 광고 카피를 매력적으로 쓰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한다
.
이 내용은 내가 수업하면서 만들었던 PPT자료를 살을 붙여서 정리 중이다. 정리가 끝나면 한 번에 다시 정리해서 올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