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브랜드로 내 브랜드 본질을 설정한다?
브랜드 본질은 ‘업’만으로 생각하기 어렵다.
브랜드 본질을 결정하는 다른 방법도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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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할 브랜드를 통해서 결정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글 맨 아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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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3가지 단계를 통해 브랜드 본질을 파악 해본다.
예시>향수 브랜드 A
향수 브랜드 A는 온라인으로 향 노트를 정해서 향수를 만들어 본인에게 배송하는 형식의 브랜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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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1.레퍼런스 브랜드 3개 선정하기(그 이유)]
ㄴ서브웨이: ‘서브웨이 레시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샌드위치 업계에서 1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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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르라보: 원하는 제품을 고르면 즉석에서 향수 원료들을 배합해 향수를 만들어준다. 맞춤 라벨링으로 ‘나만의 유니크한 향수’라는 생각이 들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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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가르니르: 깨끗한 톤의 향수 공방, 전문 조향사가 안내를 해준다. ‘세상에 어디에도 없는 향수'를 선물받는 느낌이 들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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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2.경쟁사 키워드 추출하기]
ㄴ서브웨이: 나만의 레시피, 내 취향 입맛, 건강식, 직장인들이 좋아하는 점심메뉴, 커스터마이징
ㄴ르라보: 맞춤향수, 전문조향사, 니치향수, 커스터마이징
ㄴ가르니르:추억만들기, 유니크한 수제 선물, 고급스러움, 니치향수, 커스터마이징, 전문 조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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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3.우리 브랜드와 경쟁사의 교집합 키워드 추출해서 전략에 활용하기]
*우리 브랜드에 적용할 키워드 1차 추출(공통적으로 커스터마이징 키워드 이미 pick!)
ㄴ서브웨이: 나만의 레시피, 직장인들이 좋아하는 점심메뉴
ㄴ르라보: 니치향수, 나만의 향수, 전문 조향사
ㄴ가르니르: 추억만들기, 고급스러움, 니치향수, 유니크한 수제 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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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브랜드에 적용해서 키워드 스위칭
ㄴ서브웨이 키워드 스위칭->나만의 조향 레시피, 2030세대들이 좋아하는 향수 맛집
ㄴ르라보-> 니치향수, 나만의 향수, 전문 조향사
ㄴ가르니르->좋은 기억, 유니크한 선물, 니치향수, 고급스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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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2차 추출
ㄴ커스터마이징, 나만의 조향 레시피, 유니크한 선물, 니치향수, 전문 조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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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4. 우리 브랜드의 본질 선정&전략 수립]
*브랜드 본질 선정
-‘전문 조향사가 제조하는’ 커스터 마이징 향수 브랜드
-‘나만의 조향 레시피’로 만든 니치 향수 브랜드
-세상 어디에도 없는 유니크한 ‘향수를 선물’하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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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본질로 브랜드 전략에 뼈대를 만든다.
ㄴ전략1. 전문 조향사가 온라인으로 선택항 향 노트를 반영해 고급스럽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것을 콘텐츠로 보여 준다.
ㄴ전략2. ‘나만의 조향 레시피’로 밈을 만들어서 대세감을 주는 전략을 짜거나 협찬을 진행한다.
ㄴ전략3. 브랜드 콘텐츠 전반적으로 ‘향수를 선물 받는 느낌’의 메세지 콘텐츠와 브랜딩 콘텐츠를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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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퍼런스 브랜드를 활용해서 조금 더 차별화되거나 다듬어진 본질을 추출하는데 훨씬 더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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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타 브랜드를 통해서 본질을 정하는 것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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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보는 타 브랜드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이고, 그렇게 봤을 때 타 브랜드의 좋은 점을 우리 브랜드에 투영하면 더 좋은 전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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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하기 전에 A향수 브랜드 대표님은 브랜드 본질에 대해,내가 좋아하는 맞춤 향, 고급스러움, 향을 선택해서 만들 수 있다는 소소한 재미를 브랜드 본질로 생각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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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단계를 거고 난 후, 더 구체적으로 본질이 다듬어졌다.
구체적으로 잘 다듬어진 본질은 마케팅 전략을 명확하게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번거롭더라도 위 단계를 거쳐서 다듬어진 본질을 추출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