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oNB May 15. 2023

마케팅 실무, AI활용해서 더 쉽게 하기

상세페이지, AI로 좀 더 쉽게 기획하기

AI가 보조 역할이 아닌 리드하는 역할을 부여했을 때, 더 효과적이다. 특히, 상세페이지를 기획했을 때, AI를 활용하면 훨씬 더 업무 진행하는데 쉽다. 아래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면 단계는 다음과 같다.

.

*AI에게 상황 설명하고 역할을 선정하기

-AI: 너는 ㅇㅇㅇ브랜드의 마케팅 10년차 직원이야.

-나: 나는 ㅇㅇㅇ브랜드의 이사야. 

-상황설명: 지금 나는 아마존 ppage를 기획할거야. ppage는 총 6장의 썸네일이야. 그 기획안을 가지고 와서 나에게 컨펌 받아야해. 제품과 제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4~5줄 정도)은 아래에 있어. 여기까지 해서 페이지, 각 페이지에 맞는 메인 타이틀, 그에 맞는 설명,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나에게 보내줘.

.

*기획 의도, 목적 설정하기

-기획 목적: 기획한 콘텐츠가 들어갈 플랫폼은 아마존이야. 아마존이라는 플랫폼은 이미 구매하려고 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만, 그만큼 가격 경쟁력이 심해. 우리 브랜드 제품은 같은 업종의 타사보다 평균 1만원 더 비싸. 그럼에도 우리 브랜드의 좋은 제품의 장점을 부각시켜서 구매하게끔 유도해야해.

-기획 의도: 제품이 타사보다 비싼데도 불구하고 구매할만한 우리 제품의 강력한 매력은 어떤 것일까? 그것을 중점적으로 해서 제품 USP을 작성해봐.

.

*제품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

-자사몰 페이지가 있을 시, 모든 것을 긁어서 고대로 복붙.

-제품 설명서가 있을 시, 고대로 복붙.

(정리를 해서 chatgpt에 넣으려고 하지말고 정리자체도 chatgpt에 맡긴다.)

.

*연관 키워드, 리뷰 내용 넣기

상세페이지 내용, 제품 설명서를 그대로 넣으면 정리한다고 해도, 핵심적인 우선순위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어떤 순서로 USP를 배치할 것인지에 대해 chatgpt가 완벽하게 수행하기 어렵다. 그 우선순위와 중요도를 리뷰 내용과 연관 키워드를 넣어주면서 활용하라고 하면 된다.

-제품 연관 검색어 및 유입량 검색어 넣기

"제품과 관련된 검색어야. 이 키워드들을 적절히 활용해서 title작성해줘."

-리뷰 내용 복붙하기.

리뷰 내용을 그대로 넣어서

"리뷰 내용을 보면 제품의 어떤 내용이 매력적인지 알 수 있을 거야. 워딩도 참고할만한 워딩이 있을 것이고, 그걸 너가 학습하고 활용해서 title을 채워줘."

.

*타겟 설정, 타사에 대한 부연 설정

-타겟: 브랜드 타겟을 써주면 된다.

"타겟은 3040대로 애기들의 부모가 대상이야. 그리고 이런 사람들의 친구들도 선물용으로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니까 그 사람들도 우리 타겟이 되기도 해."

-타사: "타사 제품은 무늬가 알록달록 하고 우리보다 1만원 더 저렴해. 크기도 우리보다 작아. 이걸 발판삼아 우리 제품은 어떻게 더 좋은 지 어필하면 될 것 같애."

-타사 리뷰 반응: 타사 리뷰들을 쭉 긁어서 복붙한다. 

"아래는 타사 리뷰 반응들이야. 참고해서 타사 제품 리뷰의 좋은 장점은 우리 타이틀에 활용하거나 강조하고 타사 제품 리뷰의 안좋은 단점들은 그거를 디벨롭 시켜서 우리는 왜 더 좋은지 설득시키는데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애."

.

이렇게 해서 상세페이지 기획안이 예전에 3일정도 걸렸다면, 지금은 2일, 혹은 더 초 집중하고 다른 업무를 안한다고 하면 1일만에 끝난다. 

물론, 완벽하게 모든 것을 AI에게 맡길정도로 완벽하지 않아서 결국 내가 모든 것을 점검하고 수정해야할 것들은 있다. 그래도 맨 땅에 만들어나가야하는 어려움이 해결되고 어느정도 길라잡이 역할을 해준다. 어떤 내용을 어필하면 좋을 지, 어떤 흐름으로 진행하면 좋을지 같은 큰 그림들이 잡혀진다.

.

AI가 보조 역할만 했을 때 보다 활용도가 훨씬 더 좋아진다. 보조보다는 길라잡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잘 쓰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리뷰를 보세요"했더니 답변이"리뷰에서 뭘 봐야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