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oNB May 23. 2023

리뷰 선별, 어떤 리뷰가 구매력 높이는 데 도움이 될까

돈 되는 리뷰 골라내기

그 많은 리뷰 중에 어떤 리뷰를 골라내?

.

마케팅 할 때, 어떤 리뷰가 구매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까?
물론 일상어 공부 목적이라면, 리뷰는 전부 다 뜯어봐야하긴 하지만.
그래도 그 수많은 리뷰들 중에서 내가 캐치해야할 리뷰.
콘텐츠나 상세페이지에 활용될 때, 구매력을 높이는 리뷰들이 있다. 리뷰에서 어떤 포인트로 찾아내서 추출하는 지 예시와 함께 정리했다.
.
1. 주변 사람들의 언급

내가 이 제품을 사용하고 난 후, 주변 사람들의 반응을 언급한 리뷰.
제 3자의 시선, 객관성이 묻어있는 반응을 보여주는 리뷰이기에 구매 전환에 도움이 되는 리뷰다.
ex>>인테리어_소파
“이 소파를 설치하고 나니까, 남편이 퇴근하자마자 우와! 했어요. 호텔 같다면서ㅎㅎ”
.
2. 재구매에 대한 언급

진짜 좋은 제품은 리뷰수가 정말 많다. 그 리뷰들 중에 이런 리뷰들이 보일 것이다. “재구매하러 왔다가 남겨요…”
재구매 자체는 그 제품의 품질을 반증한다. 재구매를 뜻하는 리뷰들은 캐치해놓는 것이 좋다. 특히, 재구매+리뷰까지 남기는 고객들은 어느정도 제품과 브랜드가 마음에 드는 것이기에 어떤 점이 마음에 들었는지 그 포인트까지 자세히 적어주는 경우가 많다. 난..이런 리뷰는 샅샅이 모아서 뜯어본다.
ex>>바디워시
“벌써 7통째..이제 이 바디워시 향기 없으면, 샤워한 느낌이 안나요..
이 바디워시가 저를 망쳤어요…이것밖에 못쓰게 만들었어요 ㅠㅠㅋㅋㅋㅋ”
.
3. 인지도 및 대세감 언급

이 브랜드가 얼마나 잘 나가는 지를 언급하는 리뷰이다. 보통 어떤 사람의 추천을 받고 와서 샀다거나 대세감을 나타내는 수치를 보고 구매했다거나 하는 리뷰들이 많다. 이런 리뷰는 브랜드의 위상도 높여줄 수 있어서 왠만하면 스크랩 꾸욱-한다.
ex>>패션_바지
“패션 인플루언서 ㅇㅇ이 좋다고 하길래 구매했어요. 댓글 보니까 벌써 이게 좋다고 다들 알고 있더라구요. 바지가 도착해서 리뷰 남기려고 다시 들어가니까 벌써 품절…근데, 입어보니까 확실히 여자들이 왜 좋아하는 지 알겠어요. 진짜 안입은것처럼 편안한데, 또 내 다리 핏 무엇? ㅇㅇ언니 말대로 진짜 뒷살 잘 잡아줘여..다른 색상 또 사야겠어여ㅎㅎ 넘 이뽀여”
.
4. 지속성, 다양성, 활용성 언급

사람이 구매를 결정하는 데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얼마나 오래, 다양한 곳에서 활용성이 좋으냐?”이다. 제품 하나를 구매 했을 때, 가치 효용성을 따지게 되는데, 그 만족감은 “내가 이 제품 하나에서 사용성을 얼마나 뽑아낼 수 있을까?”에서 오는 것이 가장 크다고 한다. 너무 당연한 말인 것 같지만, 실제로 그런 리뷰들을 찾으라고 했을 때, 다들 어려워하셨다…예시는 아래와 같다.
지속성>>하나의 제품으로 계절 상관없이 오래 사용됨>>패션_레더자켓
“환절기에 편하게 걸칠거 생각하고 레더자켓을 샀는데, 지금 이 시기에 딱인 것 같아요. 생각보다 얇아서 비오는 여름에 걸쳐도 괜찮을 거 같고 코트 안에 껴입으면 가을, 겨울에도 따뜻할 거 같아요. 생각보다 1년 내내 잘 입을 수 있을 듯?”
다양성>>하나의 제품으로 다양한 역할에 사용됨>>패션_미니백
“미니백 하나 장만했는데, 너무 이뽀여! 작고 깔끔하게 생겼는데, 스트랩도 이쁘고…스킨 베이지로 샀는데, 이 컬러 추천합니다. 올블랙 룩으로 시크하게 입었을 때, 스트랩의 블랙라인이 시크함을 더해주고, 여리여리하게 입었을 때는 또 미니백의 디자인이 러블리한 느낌이 나네요..스타일링 했을 때마다 다양하게 연출이 되는 것 같아서 좋아용ㅎㅎㅎ”
활용성>>하나의 제품으로 다양한 목적에 맞게 활용됨>>뷰티_퍼퓸 미스트
“이거 하나로 24시간 하루종일 모든 것에 다 쓴다. 잘때 필로우 미스트로 쓰고, 국밥먹고 머리나 옷에서 음식 냄새가 나면 향수로 쓰고, 다리가 좀 각질이 올라온다 싶으면 바디 미스트로 쓴다. 향수보다 은은해서 더 좋다.. 벌써 몇통째 쓰는 건지 모르곘다.”
.
5. 많은 사람들의 만족감 언급

구매자는 ‘나’하나지만, 구매한 이 제품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주었다는 리뷰이다. 많은 사람들의 반응을 담았기에, 이것 역시 객관성이 묻어있는 리뷰이며, 구매 전환에 큰 도움이 된다.
ex>>올인원 로션
“향이 좋아서 요번에 몇개 더 샀는데, 엄마는 피부가 좋아져서 좋다고 하고, 아빠는 편하다고 하면서 이거 쓰고, 동생은 휴대하기 좋다고 해서 가져가버리고…결국 가족들꺼까지 생각해서 4개 구매함…”
.
이렇게 좋은 리뷰가 눈앞에 많이 쌓여있는데, 이런 좋은 리뷰들을 확인하지 않고,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매우 아까워서 정리해봤다.
.
이런 리뷰들 뿐만 아니라 구매력 높이는 데, 더 좋은 리뷰들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마케팅 실무, AI활용해서 더 쉽게 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