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이슬람교 유대교의 관점

by nEvergreen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많은 점에서 닮은 것들이 있다.

특별히 하나님 (God)과 알라가 같은 존재라는 것을 얘기하지 않더라도, 예수에 대한 점에 있어서도 공통된 면이 존재한다.


한 종교 (특별히 기독교)가 창조해 낸 신화적 인물이 아니다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예수

특히 예수가 좋은 “스승” 그리고 인간이 할 수 없는 기적적인 일을 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슬람교에서는 예수가 탄생할 때 태어나자마자 그 마리아와 요셉에게 말을 했다고 한다.

다시 세상에 재림할 것.

예수가 다시 이 세상에 와서 이슬람교 만이 참된 종교라고 인정한 후 40년간 이 세상을 통치한다고 한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와 비슷한 데가 많이 있다. 다만 이슬람교는 그를 신적인 존재가 아닌 단지 위대한 인물로서 본다는 점과 그 외에 근본적인 교리의 차이에서 오는 해석들의 차이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예수는 구세주로서 이 세상에 올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슬람교는 “원죄”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십자가에서 죽지 않았다는 점.


결국 관점의 차이는 있지만, 이슬람교에서 조차 예수의 존재 자체는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가 한 종교 (특별히 기독교)가 창조해 낸 신화적 인물이 아니다는 말이 된다.


메시아를 기다리고 이스라엘의 영원한 회복과 구원을 기다린다


유대교에서 말하는 예수

유대교에서는 예수에 대한 자체적인 관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오직 구약이 있을 뿐이니 당연한 일이다. 그리고 예수라는 신이면서 인간인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그들에게 신이 불완전한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 없다는 것이다.

신약에서 예수가 선언한 “율법을 완성하겠노라”하는 선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토라 자체가 완벽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개선이라든지 그런 게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비슷한 점은 그들도 메시아를 기다리고 이스라엘의 영원한 회복과 구원을 기다린다는 것이다.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는 모두 한 형제 종교처럼 보인다. 성경적으로 보면 뿌리가 같으니, 그럴 수밖에 없다. 그리고 확실히 예수의 존재와 의미의 문제가 세 종교를 극명하게 구분하고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또 다른 유형의 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