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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개명신청방법에 대한 대표적인 궁금증 [4가지]

성공적으로 인터넷 개명신청하고 싶다면 주목해주세요!

by 박순원 변호사
인터넷 개명신청방법 (17).png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 박순원 변호사입니다.


예전에는 이름을 바꾸려면 무조건 법원에 직접 방문하여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기술의 발전 덕분에 집에서 인터넷으로도 개명신청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보다 간편하게 개명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죠.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 개명신청방법에 대해 대표적으로 궁금해하시는 사항들을 Q&A 형식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Q1. 인터넷으로도 개명신청이 정말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절차는 전자소송 사이트를 통해 개명신청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단, 전자소송 시스템에 회원가입 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공동인증서가 없다면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Q2. 인터넷 개명 신청을 위한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A. 전자소송으로 개명을 신청하려면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본인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2.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기본 서류
3. 개명허가신청서 (자필이 아니어도 되지만, 구체적으로 작성 필요)
4. 경우에 따라 진단서, 진술서, 생활기록부 등 소명자료

이 외에도 법원마다 요구하는 추가서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신청 전 본인의 상황에서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3. 인터넷 개명신청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대법원 전자소송 시스템 접속
2. 회원가입 및 인증서 로그인(필요프로그램도 다운로드)
3. 서류제출 → 가족관계등록비송 > 개명허가 신청서
4. 개명신청서 작성 및 관련 서류 첨부하여 접수 및 인지송달료 납부
5. 법원에서 서류 심사 및 보정명령 여부 통지
6. 최종 결정 통보 (허가/기각)

이때 절차마다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잘 알고 진행을 해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Q4. 인터넷 개명신청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청서의 명확성과 서류의 신뢰성입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한다고 해서 심사가 느슨해지는 것이 아니므로,

신청 사유는 구체적이고 사실에 입각해야 하며, 모든 서류는 3개월 이내 발급본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법원 접수를 마친 후에도 법원에서 추가요청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시로 사건조회를 해야 합니다.

법원의 추가요청은 이행기간이 정해져 있어 기간 안에 대처하지 않으면 기각결정을 받게 되기 때문이죠.


이름은 단순한 호칭을 넘어, 나를 구성하는 중요한 정체성입니다.


그 이름이 더 이상 나를 대변하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 개명은 새 출발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새출발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안전하고 신속하게 허가를 받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연락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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