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이랑 Apr 18. 2024

존재 자체가 대행운

만약 100년 전에 태어났다면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불교에서 이야기하는 시간개념 중에 "찰나"라는 말이 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약 75분의 1초를 말하며, 약 0.013초의 시간 개념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것은 찰나의 연속이며, 태어나 늙어가며 죽는 그 긴 삶 자체도 연결된 찰나라고 볼 수 있다.


우주적인 시간개념을 꺼내기도 전에, 그 거대한 우주시간 안에서도 찰나의 시간을 지나고 있는 지구라는 시간단위로 살펴보아도, 지구 속 우리 인류의 전체 문명의 시간은 찰나의 찰나의 찰나이다.


우리는 물이 고체에서 액체로 또 기체로 변화하는 것을 알고 있다.

기체로부터 시작된 지구는 아주 긴 시간을 통해 지표면이 서서히 식어가며 생명이 움트는 환경이  되었다.

태양을 기준으로 지구 다음에 위치한 화성이 그러했듯이 얼음덩어리 고체로 변하기 전 단계가 지금 지구의 시간흐름이며,

지구가 고체로 변화기 전 찰나의 시간이 인류의 발생과 우리 삶의 이유이다.


내가 존재하는 이 순간은 지극한 우연의 연속 속에 대행운의 순간이다.

 

그 짧은 대행운의 순간 또한, 원시시대의 무자비함 속이 아니라, 풍요로운 현재의 문명 속인 것은 어떤 설명과 표현이 필요할까?

단지 100년만 시간을 되돌려도, 온 인류는 계급사회이고 전쟁의 시대였다.


지극히 감사하고 고마울 따름이다.


내가 지금 여기 존재하는 자체가 대행운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