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밋의 기술지능 Jul 06. 2021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의 천로역정

20년이 넘게 걸어온 험난한 하늘길

 

           

제임스웹 우주망원경(JWST)


- 올해(2021년) 11월에 발사가 예정된 제입스웹 우주망원경은 허블우주망원경 을 이을 차세대 우주망원경입니다.


- JWST프로젝트는 1996년에 5억 달러 예산으로 NASA에서 시작되었습니다. 2007년 발사가 목표였죠.

시작당시엔 망원경 이름이 NGST(차세대 우주망원경) 였습니다. 


- 2003년 JWST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예산도 25억 달러로 늘어납니다. 2011년 발사로 연기됬고요.

제임스웹은 60년대 나사의 국장이름인데, 그는 아폴로 프로젝트를 계획한 사람이었고 나사가 로켓을 만들고 발사하는 곳이 아니고 과학을 연구하는 곳이라는 개념을 정립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 2004년, JWST 프로젝트의 전면 재검토가 이루어집니다. 해결해야할 기술적 문제들이 간단하지 않다는 판단으로 예산이 다시 45억달러로 증액됩니다. 점입가경 ...


- 그리고 2006년엔 다시 2014년으로 발사가 연기됩니다.  


- 2011년, 미 의회는 예산초과와 미숙한 프로젝트 운영을 이유로 프로젝트 취소를 의결해 버립니다. --; 

드디어 올것이 온거죠.

하지만 학계와 언론들의 강력한 반발로인해 취소의결이 다시 취소됩니다. @@;

대신 예산은 80억달러로 늘어나고 2018년으로 발사가 다시 연기됩니다.


- 2018년, 2020년으로 발사가 다시 연기되었고 이때부턴 여러가지 관련 다큐들이 만들어지면서 대중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 2020년 7월에 2021년 10월로 로켓 발사일정이 또 연기됬으며, 예산도 8억달러가 신규추가 됬죠(총 13조원).

올해 6월에 발사일정이 2021년 11월로 최종 확정됩니다. 이제 넉달 남짓 남았군요..

이게 현재버전 입니다. 휴 ~~~ 발사하기 정말 힘들군요. 


JWST  우주망원경은 이미 완벽하게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 JWST는 18개의 거울로 이루어져있으며 거울의 재질은 베릴륨이고 표면에 적외선 반사를 위해 금도금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18개 거울은 접혀있다가 궤도에 오른후 펼쳐져 자동 얼라인이 된다고 합니다. 얼라인이 하나만 잘못되도 .. 13조가 버려지는 거죠..


- JWST는 또한 적외선 관측을 방해하는 태양빛을 차단하기 위해 6.5미터짜리 돛을 가지고 있는데 발사할땐 접어서 가고 궤도에 오르면서 펼치는 방식을 씁니다. 배달후 조립하는 이케아 방식인거죠 ~ 여기엔 종이접기 달인들이 대거 참여했다고 합니다. 



- 태양과 지구의  L2라그랑제 포인트는 태양 반대편, 지구의 그림자 속에 위치하는데 적외선 촬영에 적합하기 때문이며 이미 그곳엔 여러대의 적외선 탐사선들이 헤일로 궤도를 돌고있습니다. 



- 허블 우주망원경이 지구를 공전하는 인공위성이라면 JWST는 태양의 인공행성처럼 지구 뒤에 숨어서 태양을 공전하게됩니다. 지구에선 달보다 4배정도 먼거리로, 만약 고장이 나면 인간이 가서 고치는게 불가능하다고 ...

발사후 궤도까지 날아가는데 한달정도 걸리며 성공시 40일 정도면 첫 관측이미지가 도착할 거라고 합니다.


- 로켓 발사장소는 남미의 프랑스령 기아나 발사장이며, 아리안 로켓에 실려 발사할 예정이라는 군요.

기아나는 남미 북동쪽 해안가에 있고 영화 "빠삐용"의 무대가 됬던 곳이기도 합니다. 



- 가시광이 아니고 적외선으로 관측하는 이유는 적색편이가 일어나는 135억광년 이상의 아주먼 거리의 별의 관측

이나 외계행성의 생명체 관측등에 적외선이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

하지만 적외선 관측은 냉각용 질소탱크가 소진되면 수명이 다하는 단점이 있죠. 허블에 비해 수명이 짧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허블 우주망원경은  ..

- 허블 우주망원경은 현재 고장난 상태고 2009년 엔데버호 우주왕복선으로 마지막으로 수리를 하면서 고장난 자이로스코프 6대를 고쳐서 2040년 까지는 작동할거로 예상했으나...컴퓨터가 고장났다고 합니다. 


- 재부팅을 시도했으나 메모리 모듈이 고장났으며, 백업 메모리 모듈도 작동을 안한다네요, 그래서 백업 컴퓨터를 30년만에 최초로 켜봤지만, 역시나 메모리 문제로 먹통 ...


- 이젠 수리하러 갈 우주왕복선도 없기 떼문에 앨런 머스크가 스페이스X+팔콘? 을 타고 수리하러 가지 않는 이상 .. 허블은 살아날 가망이 없다고 합니다.


출처: 팟캐스트 "과학과 사람들" 중 뉴스룸.


- 만약 올해말 JWST가 실패하면 허블도 못쓰고 .. 대략난감 인거죠. 

JWST 프로젝트 관련자들의 심리적 부담감이 장난 아닐듯 ~


부디 더이상의 연기없이 올해 말에 성공적인 발사 + 궤도 안착 + 돛 펼치기 + 망원경 얼라인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바랭이와 방동사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