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준비
2023년 5월, 6개월 간의 인턴 활동을 마친 후 언제든지 취업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 바로 회사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국비 지원 프로그램도 듣고 오래전부터 하고 싶었던 사이드 프로젝트 동아리에도 합격해 2개월 동안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혼자서 프로젝트를 디자인하다 보니 어느새 시간이 흘러, 다시 취업을 준비하려고 했을 때 시장 상황이 이렇게 안 좋을줄은 몰랐습니다. 그렇게 동아리 활동과 온라인 강의에서 작업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여러 회사에 지원했지만, 대부분 떨어졌습니다.
어느덧 퇴사한 지 1년 4개월이 지났고, 취업을 준비한지도 약 1년이 지나면서 슬슬 우울해지고 허탈감도 느껴져 포기하고 싶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희망을 찾기 위해, 그동안 나름 성과 있었던 일들을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나와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이, 그리고 저 자신이 꼭 원하는 일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1년 동안의 과정을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타임라인은 좀 뒤죽박줄일 것 입니다. 그 점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도 제 경험 중 가장 흥미로운 소재는 야놀자 면접 후기일 것 같아 먼저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그래도 제 기준에 처음으로 제대로 준비해서 면접을 본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기업 소개
야놀자는 대표적인 여행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2020년부터 트리플, 인터파크, GGT 등을 인수하며, 해외 숙소와 항공권 카테고리로 사업을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사업에도 진출하며 글로벌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
대부분의 사람들이 야놀자의 경쟁사로 여기어때를 꼽을 것입니다. 제가 준비하면서 인상 깊었던 점은 여기어때가 '사입' 비중이 44%이고, 나머지 56%는 수수료 및 광고 수익을 통해 발생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2022년 기준) 여기어때는 이와 같은 구조 덕분에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 야놀자는 미래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R&D에 투자하고 있어 더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사업 방향
야놀자는 PMS, CMS, RMS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여가의 B2B2C 밸류 체인을 원스톱으로 연결하고, 이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표준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 장점
야놀자는 클라우드 솔루션, 디스트리뷰션, 브랜드 호텔 등 다른 OTA와 달리 B2B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수수료와 광고 외에도 PMS, CMS, 브랜드 호텔 사업에서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도 강점입니다. 또한, 최근 인수한 글로벌 여행 인벤토리 유통 기업인 GGT를 통해 100만 개 이상의 글로벌 여행 인벤토리를 확보한 것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기업 단점
그러나 PMS, CMS, 브랜드 호텔 사업의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4%로 낮은 편입니다. (해외 비중 제외) 클라우드 사업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지만, 이는 인소프트 인수에 따른 영향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매출이 발생하긴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매출이 수수료와 광고에서 나오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이 부분이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이 길어지면 지루할 수도 있으니 면접 후기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