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획
신규 서비스 기획의 PROCESS는 어떨까?
기획순서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글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왔다. 기획을 하기 전 유저플로우가 뭘까, 플로우차트, IA까지 너무나도 막막했다. 검색하고 찾아보며 어떤 문서들을 작성해야 하는 건지 항상 어려워했기에 나만의 서비스기획의 순서를 정리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글을 발행하게 되었다.
서비스 기획 순서
(A. 상위기획)
1. 아이디어 도출
2. 사업분석
3. 타깃설정
4. 기능정의서
(B. 상세 기획)
5. IA 메뉴(정보) 구조도 - 마인드맵/액셀형식
6. 플로우차트
7. 와이어 프레임
8. 화면 설계서
9. 기타
아래는 서비스 기획 순서를 간단하게 정리한 것이다. 목차만 봐서는 어떻게 실제 적용해야 하는지 막막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세한 내용과 예시는 아래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서비스의 핵심가치, 목적 및 배경, 작업범위, 정책 및 고려사항, 핵심 기획 방향 포함
1. 해당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가치는 무엇인가?
2. 그 가치를 도출하기 위한 핵심 콘셉트(기획방향)는 무엇인가?
서비스란 넓은 범위의 혁신을 이룰 수 있는 첫 번째 도구이다. 서비스는 한 사람이 만들기보단 주로 다양한 역할의 사람들이, 서비스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달려가며 만들어 간다. 회사나 어떤 프로젝트에서도 PM, 기획자, 개발자, 마케터, 디자이너 등등 다양한 구성원들과 함께한다. 그 과정에서 모두가 공감하고 주인의식을 가져야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상위 기획은 구성원들의 동기를 부여해 주는 두 번째 도구이다. 어떤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만들 것인가, 이 도구를 통해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을 기획의도와 상위기획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상위기획이 탄탄하게 뒷받침되어야 상세 기획 단계에서 개발자의 '이 기능이 왜 필요해요?', '왜 이렇게 기획했어요?'라고 했을 때 이를 근거로 설득할 수 있다.
상위기획과정 필수 이행조건
1. 나를 설득해야 한다.
2. 동료를 설득해야 한다.
상위기획 구성
목적 및 배경
서비스의 핵심 가치
경쟁사 분석 인사이트
페르소나
핵심기획방향
작업범위
정책 및 고려사항
어떤 서비스를 만들 것인지 설정
▶ 문해력 향상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시장조사 (WWITT) 및 가설 검증, 경쟁사의 잘된 점은 흡수하고 우리만의 차별점 설정
▶ 사이드 프로젝트의 성격 상, 빠르고 효율적인 경쟁사 분석을 위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 앱의 고객 리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자 했다.
위 서비스들의 리뷰를 분석한 결과 5가지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1. 자동으로 넘어가는 기능 필요(기존에는 사용자가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화면으로 넘기면 책을 읽어준다. )
2. 아이들에게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핸드폰을 보여주지만 자극적인 동영상 노출은 피하고 싶다.
3. 아이들이 스스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편리할 것 같다.
4. 아이가 스스로 상상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5. 아이들에게 단순히 책을 읽어주는 것보다, 중간중간 상호작용이 있으면 더 잘 집중한다.
페르소나
(상황 때문에) 자녀에게 어쩔 수 없이 유튜브 등을 틀어줘야 하는 부모
모든 책을 읽어주고 싶지만,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부모
우리 아이의 책 취향(어떤 내용에 관심을 가지는지) 궁금한 부모
ex) 생활습관, 동식물, 친구
MVP 대상
유아(5~6세 ):
문해력 향상
창의적 사고 능력 향상
언어 유창성 발달
독서습관 형성
독서에 대한 긍정적 인식
사이드 프로젝트이기에 기능정의서보다는 핵심 기획방향 3가지를 선정했다.
1. 자극적인 화려 동영상 보단, 스스로내용을 상상할 수 있는 실제 책에 가까운 화면
2. 5~6 세 아이가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쉽고 큰 UI/UX 와 TTS기능
3. 아이들의 흥미 : 미니퀴즈
마인드맵 형식과 엑셀형식 중 선택할 수 있다.
서비스 메뉴에 따른 영역 정의 서비스의 전체적인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작성
플로우 차트란 서비스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플로우 차트 강점
첫째, 서비스의 흐름을 이미지로 명확하게 정의 및 이해할 수 있음
둘째, 서비스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음
셋째, 유저의 행동과 유저 입장에서의 UX를 예측할 수 있음
플로우 차트 표현 방식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 순서로 그립다.
원형 : 시작과 끝 표기
사격형: 유저가 보는 화면, 유저의 상태 등 정적인 상태를 표기
화살표: 유저의 동적 행동, 데이터 처리 등 을 표현하고 싶을 때 표기
마름모: 결정이 필요할 때 표기(yes or no 두 가지로 )
기울어진 사각형: 데이터 입력과 출력
플로우차트 툴
1번은 위 플로우 차트에서 사용한 툴이다.
스토리 보드 전, 서비스의 흐름을 간단하게 설계하고 협의하기 위해 작성, 이 단계를 건너뛰면 비효율적으로 수정을 반복해야 할 수 도 있다.
디스크립션에는 개발자가 작업해야 할 부분 작성/ 모노톤으로 작업하여 디자이너가 색상에 구애받지 않도록 작성해야 한다. 화면설계서는 회사에 따라 powerpoint나 figma를 활용해 작성한다. 스타트업이나 사이드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팀원들과의 실시간 피드백이 중요함으로 figma를 활용한 화면설계를 주로 이용한다.
따라서 사이드 프로젝트인 해당 프로젝트에서도 figma를 선택했다.
[화면설계서 주의점]
1. 서비스의 흐름대로 모든 경우의 수에 따른 action 및 소통 내용 정의
2. 메인 -> 서브 페이지 -> 하위 depth 순으로 서비스 흐름 순서에 따름
3. 법적으로 지켜야 하는 의무사항, 마이페이지, 고객센터 등 필요시 속성 별 분리 작성
4. 화면 구성과 어떤 액션 시 어떤 플로우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에 description
5. 과정이 있는 설명은 flow chart를 꼭 첨부
- 스토리 보드
- 콘텐츠 목록
1~2 DEPTH: 대매뉴의 영문 이름을 알파벳 대문자 2개로 줄여 사용
마지막 영단어 1개: TAB: T, POP UP - P, single page application - s
- 유저저니맵 작성 (고객의 입장에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