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하당 Nov 08. 2023

재미 삼아 보는 북촌 부동산 실거래가

2021년에 북촌 부동산 실거래가 업데이트를 한 번 한 적이 있는데, 어느 날 문득 궁금해서 이어 작성해 본 표. 4년 치를 한 번에 올리자니 표가 길어져 동네별로 잘라서 정리해 봤다.  상업지와 빌라 등등이 혼재되어 있고 빠트린 필지가 있을 수도 있으니 해석은 각자 알아서.


가회동 부동산 실거래가(2020-2023)

북촌에는 요즘 정말 관광객이 해도 해도 너무 많다. 이 정도면 거주자들한테 파격적인 혜택을 주거나, 정주 환경 조성을 위해 뭐 입장료라도 받아야 하는 거 아닌가. 여하튼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여전히 북촌 하면 어쩐지 가회동. 그 명성에 맞게 굵직굵직한 거래가 이어지며 전반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계동 부동산 실거래가(2020-2023)

모 부동산에서 "핫한 계동길"이라고 소개한 적이 있었던 동네인 계동. 막상 북촌으로 이사 오고 나니 계동을 더 안 가게 되어버려서 요즘 계동이 뜨거운지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상업지들이 혼재되어 있는 동네답게 가회동 보다도 더욱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삼청동 부동산 실거래가(2020-2023)

삼청동 35번지 같은 경우 실거주 비율이 상대적으로 다른 동 보다 높지 않나 싶은데, 그래서 그런지  앞선 두 동네보다는 잠잠한 편이다. 그럼에도  평당가 2천 초반에서 머물던 가격이 야금야금 올라 3천 이상으로 향하는 모습. 동네 도로가 사유지인 관계로 유난히 정비가 덜 된 모습을 보이는데, 이런 이슈가 해결되면 가격에 적지 않은 변동이 생길지도 모르겠다. 그 도로 기부채납 좀 해주세요. 전선 지중화도 하고 포장도 좀 해야쥬. 2023년에 오프로드가 웬 말이야.   


팔판동, 원서동, 소격동, 사간동, 재동, 화동 부동산 실거래가(2020-2023)

관심도가 떨어지는 동네라 뭉뚱그려서 하나의 표로. 동네별 표본의 수가 적어 뭔가 말을 붙이기가 어렵다.  


안국동 부동산 실거래가(2020-2023)

역시 표본의 수가 적지만 역세권에 평지에 상업지구까지 섞여있는 안국동은 꾸준히 강하다. 문득 예전에 구경 갔던 안국동의 당당한 한옥집이 떠오른다. 마당도 널찍하고 실내도 널찍했는데, 그 멋진 집으로 이사 가신 분은 행복하게 잘 살고 계시려나? 


끝.

작가의 이전글 연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