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국립 미술관

유럽의 숨은 보석

by 램즈이어

부다페스트에 가면 헝가리 국립 미술관을 꼭 방문해야 하는 이유가 여럿 있다. 일단 위치가 헝가리 수도의 으뜸 명소인 부다 왕궁에 있으며 궁 안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중앙 홀을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궁전 뜰에서 강을 내려다보며 세체니 다리등을 사진에 담는다. 그런데 미술관 5층에 올라가면 전망을 위한 아담한 베란다가 여러 방향마다 있어서 더 트인 뷰를 즐길 수 있다. 소장 미술품도 주옥같은 작품들이 많아서, 다른 유럽의 유명 미술관에 비해 손색이 없는데도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것 같다.

이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몇몇 세잔, 모네의 작품보다 헝가리 화가들 그림이 더 마음에 들었다. 이름난 인상파 화가들 못지않은 감동을 선사했는데 헝가리가 강국이 못되어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 같다. 현대 화가들 작품도 흥미진진했다.

4층에서 처음 마주친 <갈망>이라는 나무 조각상은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다. 투박하고 원시적이며 순진하면서도 열정이 솟는듯한 분위기가 내 마음속 어떤 갈망도 표현하고 있는 것만 같아서다.

숲 속에서 책 읽는 여인을 보면서는 한없는 부러움과 향수를 느꼈다. 요즈음 세상에 누워 독서할 수 있는 한가롭고 안전한 숲이 어디 있기나 할까? 풀밭 위에서 대기의 냄새를 맡는 대신 커피 향 나는 카페에서 맘 잡아야 하리라.

Mata Attila <Desire> 1987, painted wood / Benczúr Gyula <Woman reading in the Forest> 1875

풍속도를 그린 카롤리 페렌치 (Ferenczy Károly)의 작품이 마음에 많이 다가왔다. 서커스를 광고하고 있는 포스터 앞에 소년, 어린이 손을 잡은 아주머니, 아가씨, 군인들이 서있다. 그때도 서커스는 동네 모두의 마음을 혹했나 보다. 그윽한 연두색 전원에 사람들이 모여 있는 모습은 제목이 뜻밖에 성경의 < 산상수훈>이었다.

Ferenczy Károly <In front of the Posters, 1891 / <The Sermon on the Mount> 1896-1897

그가 그린 <아뜨리에의 화가와 모델>은 1905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금상을 받은 만큼 여러 사람의 주목을 받고 있었다. 화가가 그림 속에 있음과 동시에 외부에서 모델의 자세를 교정하고 있는 것 같아서, 이상한 두 가지 존재감을 준다고 한다.

<Painter and Model in the Atelier> 1904

이곳에서 모나리자 못지않게 예쁘고 인상적인 미인들 그림을 많이 만났다. 그중에서 다음 두 여성은 갤러리 샵에서 여러 기념품 도안의 주인공이 되어 인기를 끌었다. 백작부인이라도 되는 듯한 우아함에 고혹적인 매력의 여인과 애틋하고 청순한 보랏빛 옷의 아가씨다.

Rippl-rónal József<Lady in Black Veil> 1896/Szinyei Merse Pál<Lady in Violet> 1874

미클로스 바라바스(BARABAS Miklós)는 젊은 프란츠 리스트와 프란츠 요제프 1세 황제의 초상화를 그려 초상화로도 유명한 화가라고 한다. 그의 작품만을 모아둔 방이 따로 있었는데, 며느리를 맞이하는 커다란 사이즈의 풍속화가 눈길을 끌었다. 바이올린, 피리, 첼로의 악사들까지 대기하고 술통이 준비되어 있다. 신부가 기품 있고 빼어난 미인이라 처음엔 어느 지방 유지 귀족 집안의 행사려니 했다. 더 찬찬히 뜯어보니 집의 지붕도 허술하고 주변 사람들이 표정은 밝으나 차림새가 소박하다. 아들의 눈매에는 아버지의 표정을 살피는 마음이 담겨있다. 며느리를 맞이하는 일은 예나 지금이나 어느 나라 어느 클라쓰에서나 예삿일이 아니나 보다.

BARABAS Miklós <Arrival of the Daughter- in- Law> 1856/ 왼쪽은 일부 확대된 부분의 밑 그림


미술관에서 2시간 반 정도를 보냈는데 기차 시간 때문에 방 두 개는 포기했다. 여기에 올린 것 말고도 소개하고 싶은 그림이 많지만 참아야 할 것 같다.


** 대문의 사진: 미술관 옆 쪽 벽에 붙은 포스터. 그런데 내부에서 이 그림을 보지 못했다.


미클로스의 그림만 모아둔 전시실/ 4층 전시실 입구의 휴식공간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