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미국 유학, 유용한 사이트와 도움받은 책들

미국 입시(16)

by 위트립
유용한 사이트


(1) 칼리지 보드

//www.collegeboard.org/

미국 대학 입학 시험 SAT를 주관하는 기관의 공식 웹사이트로서 한국의 교육과정평가원 같은 곳이다. 미국 4년제 대학의 학비, 학생 수, SAT 평균 등의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고 최신 정보라 신뢰할만하다.


(2) U.S. News and World Report

//www.usnews.com/ranking

미국 언론사의 하부 웹사이트로 방대한 대학 랭킹 자료를 올려놓는 곳이다. 매년 랭킹 정보가 업데이트된다. 전미 랭킹, 지역별 랭킹, 공립대 랭킹, 리버럴아트컬리지 랭킹 등을 구별해서 찾을 수 있다. 유학원에서 입시 상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학 평가 사이트이다.


(3) TOEFL 주관사 ETS

//www.toefl.org

시험 날짜, 장소 등 TOEFL에 관련된 모든 정보가 있다. 토플 성적 결과를 본인의 이메일로 보내주는 것은 물론 지원한 대학에 바로 보내준다. 이 사이트에서 각 대학의 고유 코드(숫자 4자리)를 입력하면 된다.


참고 도서 소개


(1) 미국 유학 파일 101 - 콜린 박 저, 넥서스, 2007

이 책이야말로 미국 유학 바이블이다. 700쪽에 가까운 방대한 내용을 담았다. 이 책에 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40쪽에 걸친 프롤로그에 모아놓은 미국 대학 리스트들이다. 각 분야별 강점으로 나누어 미국 대학 리스트를 10개나 실어놓았다. 학문의 질 측면에서 최고인 대학 31개, 미국의 똑똑한 고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대학 54개 등이 리스트가 10종류이다.


본문에는 톱연구대학25, 우수연구대학 105등의 리스트는 물론 각 대학의 기본정보와 학비를 포함한 생활정보, 장단점개요를 표로 만들어 샅샅이 정리해놓았다. 무엇보다 이 책은 미국 대학 시스템을 이해하고 대학을 고르기 위해 보면 매우 좋은 책이다.


(2) 2014-2015 미국 캐나다 대학 유학 가이드 - 김종수, 잉글리쉬출판사, 2015

미국 캐나다 유학에 관한 실용서이다. 마치 우리나라 고교 진학실이나 입시 기관에서 고3들의 정시 지원을 위해 만들어놓은 커트라인표와 같은 책이다. 일반 입학과 편입학 정보까지 매우 실용적인 정보가 한가득이다. 거의 책으로 만들어진 유학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등록금이 저렴한 미국 4년제 주립대 27개 리스트, 편입 용이한 세계 200대 대학 편입이 용이한 2년제와 4년제 주립대학 리스트는 거의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이다. 이런 정보를 이렇게나 다 공개하면 유학원은 뭘로 먹고사나 싶을 정도로 유학원의 영업 비밀을 책에다 다 쏟아놓았다. 강력히 추천한다.


(3) 미국 유학 100문 100답 - 손재호외저, 책읽는 귀족, 2017

미국 유학에 대해 막 알아보려고 하는 사람이 보면 좋을 친절한 기본서이다. 유학 용어와 지원 방법과 비자 발급 등 실질적인 유학 준비 과정까지 망라한 내용을 담았다.


미국 대학의 종류, 학제, 학비, 신입학과 편입학, 장학금, 패스웨이(Pathway) 및 조건부 입학(Conditional admission), 입학 이후 등 유학에 관한 일반 사항이 담겨있다. 질문과 답변식으로 구성해놓아 읽기가 편하다.


(4) 미국 유학 바이블 - 최재용저, Jonghap Books, 2014

고교 유학부터 대학 지원과 대학 생활까지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유학 일반서이 기는 하나 제목처럼 바이블 수준은 아니다. 미국 대학을 잘 진학하기 위해 미국 고교에서 유학할 때부터 어떻게 학교 생활을 해야하는 지, 대학을 어떻게 고르면 될지, SAT와 에세이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은 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대학 유학 생활의 현실적인 팁인 은행 계좌 개설, 아파트 계약, 대학 과외 활동, 대학 생 하루 일과까지 담고 있다. 미국 고교 유학부터 대학 유학까지 전과정이 궁금한 사람에게 유용할 수 있으나 대학 입학 관련 정보만 집중적으로 필요한 사람에게 특화된 책은 아니라고 본다.


(5) 미국 대학의 법칙 - 박종환저, 두앤비컨텐츠, 2013

미국 명문대 진학 전략서이다. 미국 명문대 입학 프로젝트란 이름으로 대입의 목표 설 정과 준비 과정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이 책의 강점은 유망 전공과 직업을 염두에 두고 대학교를 소개한 점이다. 유망 직업 과 그에 맞는 전공을 소개하면서 학생들이 대학을 어떻게 찾을지 안내하고 있다. 특히 대학교 학부 전공별로 실속있는 랭킹 정보가 돋보인다. ‘회계학’ 전공 우수대학 순위 10, ‘경영학’ 전공 우수대학 순위 10, ‘스포츠행정⁃ 관리학’ 전공 우수대학 순위 10 ‘호텔 식당 경영 관리학’전공 우수대학 순위 10 ‘우주항공 공학’ 전공 우수대학 순위 10 등이다.

(6) 미국 명문대 합격 공식 - Finnguil Williams 미국대학어드미션컨설팅저, 문학세계사, 2013

제목처럼 미국 명문대를 목표로 한 학생을 위한 책이다. 아이비 리그나 그에 준하는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원서, 에세이, 추천서 작성법 등을 소개해 놓았다. 다양한 진학 사례와 에세이 예시도 수록되어 있다.


(7) 미국 대학입시 트레이너 - 스티브박 편저, 인터프렙 어학원(www.interprep.co.kr), 2017

미국 대학입시에 관한 가벼운 개념서이다. ‘어떻게 대학을 선택할 것인가?’ 에 관해 선택의 폭을 좁혀라, 누가 어떤 대학에 입학하는가? 대학에 대한 비용과 규모, 사회적분위기에 대한 배려등으로 나누어 설명함으로써 대학 선택을 좁혀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8)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100문 100답 - 손재호 저, 책읽는 귀족, 2015

미국 공립고등학교 교환학생에 관한 백과사전과 같은 책이다. 교환학생에 관한 질문 100개에 대해 자세히 답변해 놓았다. 교환학생과 이후 연계되는 사립고교 유학, 또는 귀국후 국내고교 재입학에 관한 사항까지 친절히 설명해놓은 교환학생 지침서이다.



% 커버 이미지 http://www.unspash.com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