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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류한수 Oct 27. 2020

혁신리더(Change Leader)
100% 활용15

변화 과제 설득: 엘리베이터 스피치

(4) 엘리베이터 스피치 (Elevator Speech)


“여러분 만약에 중요한 이해관계자 예를 들어 사업부장을 우연히 엘리베이터에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업부장께서 진행하고 있는 변화 과제에 대해서 관심을 표시하며 간단하게 설명을 부탁했습니다. 이때 짧은 시간 동안에 어떻게 변화 과제에 대해서 설명하시겠습니까? 머릿속이 복잡해지지요? 뭐부터 말씀드리지.. 등.” 실제로 혁신리더들은 나름 어떻게 설명할지를 머릿속으로 연습하는 듯했다. “제가 간략하게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고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엘리베이터 스피치 (Elevator Speech)입니다. 물론 엘리베이터는 상징적인 장소이고 다른 곳에서도 만날 수 있겠지요. 방법은 이렇습니다. 변화 과제와 관련해서 가장 영향력이 큰 인사(이해관계자)와 빈 엘리베이터를 함께 타게 되었다고 가정합니다. 이때 우리가 왜 이러한 변화 과제를 다루고 있는 지를 그 인사에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능한 한 90초 이내에 전달하고자 하는 모든 메시지 즉, 변화의 필요성, 변화의 비전, 변화를 위해 그로부터 기대되는 지원 사항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될 수 있도록 구어체로 작성합니다. 팀원들과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도 통일되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스피치를 연습하겠습니다.  

“그런데 왜, 꼭 90초로 정하셨나요?” 홍보팀의 고주파 대리가 질문을 했다. 

류소장은 바로 대답을 하지 않고 혁신리더들을 향해서 다시 질문을 했다. “여러분은 왜 90초라는 생각 하시나요?” 다들 궁금한 듯 서로의 얼굴을 쳐다보고 바로 대답을 하지 못했다. 그때 인사팀의 이인재 대리가 손을 들고 대답했다. “제가 알기로는 사람이 집중해서 듣는 한계치가 90초로 알고 있습니다.” 류소장은 이 대리를 향해서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면서 “네, 맞습니다. 사람들은 본인이 집중해서 듣는다고는 하지만 90초가 지나가면 머릿속이 산만해져서 상대방의 메시지를 집중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90초까지는 집중해 들음과 동시에 메시지에 대해서 강한 임팩트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지지하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혁신리더들은 류소장의 설명에 귀를 기울이며 엘리베이터 스피치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는 듯했다. 류소장은 화면에 엘리베이터 연설문 양식을 보여주었다.


(변화 과제 설득을 위한 '엘리베이터 스피치')

 1. 우리 변화 과제의 목적은............................................................................. 에 관한 것입니다.  


 2. 우리 변화  과제가 중요한 이유는................................................................................입니다.


 3. 우리 변화  과제가 성공하게 되면........................................................ 한 모습으로 될 것입니다.      

 

 4. 우리가 당신으로부터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은.............................................................입니다. 


류소장은 보다 더 현실감 있는 역할연기(Role paly)를 하기 위해서 팀 내에서 역할을 정하도록 했다. 사업부장 역할 1명, 보고 역할 혁신리더 1명, 다른 혁신리더는 상황 설명을 하는 역할 그리고 조연 등의 역할을 맡게 하여 전원 참여를 원칙으로 했다. 시나리오를 짜는 시간과 간단하게 리허설을 할 수 있는 시간도 배정했다. 나 팀장은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역할 연기를 평가해서 혁신리더 활동 점수에 포함시키겠다고 공지를 했다. ‘내용의 충실성(40점), 시간 준수: 90초 기준 (30점), 참신성 및 전달력(30점)’으로 평가할 것임을 알렸다. 준비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강의장을 벗어난 장소를 자유롭게 정하도록 했다. 정해진 시간이 되자 한 두 팀씩 들어오기 시작했다. 들어와서도 못다 한 리허설을 하는 팀, 역할을 재조정하는 팀으로 교육장은 산만했다. 드디어 역할 연기를 시작했다. 이해관계자를 우연히 만나는 상황도 다양했다. 엘리베이터 안, 회사 1층 로비, 빌딩 내 휴게소, 공장 외 기발한 장소가 나타났다. 나 팀장, 황 과장이 평가위원이 되어 뒷자리에 앉았고, 류소장은 역할 연기를 진행하면서 별도 점수를 추가하기로 했다. 배우를 해도 될 정도의 연기를 한 팀도 있었고, 기상천외(奇想天外)한 상황을 연출해서 전원이 배꼽을 잡게 한 팀도 있었다. 모든 팀이 내용도 훌륭했고, 시간도 90초 내외로 잘 지켰다. 평가위원들이 평가에 어려움을 겪었다. 류소장은 최종 1,2,3 등을 호명해서 격려한 후 “여러분, 어떠셨습니까? 할 만하셨 습니까? 며 혁신리더들을 둘러보면서 질문을 했다. 바로 대답이 없자 류소장은 1등을 한 혁신 회오리팀 리더에게 소감을 물었다. ”네, 짧은 시간에 준비하느라 어려웠지만, 의미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혁신리더 활동뿐만 아니라 일상 업무에서 보고할 때, 설명할 때도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네, 감사합니다. 혁신리더 활동 하나하나가 여러분이 조직에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이번 엘리베이터 스피치도 그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의사결정자는 짧은 시간 내에 핵심 내용에 대해서 듣기 원하고, 빠른 판단을 내리기 원합니다.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보고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의사결정자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역량이 조직에서는 필요합니다. “


이해관계자 설득이 변화 과제 성공의 지름길이다.

류소장의 설명에 혁신리더들은 다시 한번 엘리베이터 연설의 중요성에 전적인 동감을 한다는 표정을 지었다. “여기까지 3단계 구성원의 참여 촉진에 대한 학습을 마치고 휴식시간 이후에는 마지막 단계이면서 중요한 변화의 지속성 유지 방안에 대해서 같이 배워보겠습니다. 역할 연기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휴게실에서 커피를 마시고 있는 류소장에게 어느새 담배 한 대를 피우고 돌아온 황 과장이 다가섰다. “류 소장님, 엘리베이터 스피치의 중요성에 대해서 저도 100% 공감합니다. 전무님에게 보고할 때마다 서론이 너무 길다고 매번 혼나거든요. 저뿐 아니라 팀원들도 함께 연습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류소장은 “좋은 생각입니다. A사의 혁신의 한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라며 오른손 엄지를 들어 올리며 강의장으로 들어갔다. 


                                                                    Elevator Speech

  정의 : 변화의 필요성, 비전 및 그 밖의 메시지를 분명하게 표현하는 단순하고 명확하며 

          의미 방법을 제공하는 도구. 변화에 대한 지원과 수행 확보를 목적으로 함.

 활용 방법 : 

         - 이해관계자와 엘리베이터에 함께 타면서 90초 동안 대화하는 상상을 한다. 

         - 변화 과제와 변화의 필요성, 미래의 비전에 대해 설명한다.        

              (왜 우리가 이런 변화를 시도하는지도 설명)

         -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의 도움을 요청한다. 

         - 추진 팀원 모두가 언제든 공통된 메시지를 일관된 방법으로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이해관계자와 대화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이 도구를 이용한다.     

         - 그밖에 프로젝트에 관한 보고 수단이나 자신을 위한 홍보 수단으로, 직접 혹은 업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주는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다. 


<다음은 4단계 '변화 지속성 유지'편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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