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에서 가장 습하고 무더운 기후 "필리핀"

동남아에서도 가장 습하고 무더운 기후인 필리핀에 대한 정보

by 바다의 지정학




ChatGPT Image 2025년 7월 31일 오전 10_04_45.png 동남아에서 가장 무더운 열대 섬인 필리핀 원주민 수상가옥


지구상의 열대 지방은 동남아시아, 남아프리카, 남아메리카, 그리고 남태평양의 오세아니아가 유일합니다.


다른 지역들은 아무리 더워도 열대 지방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열대 지방으로 분류되기 위해서는 고온 다습한 조건과 위도상으로 낮은 저위도, 생활 양식, 문화 등등 여러 복합적인 조건들이 맞아 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구는 축이 약 23.4° 기울어져 있고, 태양은 연중 북위 약 23.4° (Tropic of Cancer)와 남위 약 23.4° (Tropic of Capricorn) 사이 지역에서 직달됩니다.


즉, 이 두 위도선 사이, 즉 "북위 23.5°~남위 23.5°" 사이가 "열대" 지방으로 분류됩니다. 열대는 단지 고온 다습하거나 하는 곳이 아니라, 태양이 직달할 수 있는 위도가 선택 기준입니다. 결국 지리적 위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위치에 걸쳐 있는 열대 지방들이 바로 동남아시아, 남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인 것이지요. 또, 열대성 기후(A 그룹)는 연중 최고 18 ℃ 이하인 달이 없고, 충분한 강수량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열대 지방에는 물 위에 떠 있는 집, 즉 수상 가옥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이 지역들이 보통 섬이 많고 물이 풍부하기 때문이에요. 설령 열대 섬에서도 물이 없는 곳이라 해도, 햇볕이 너무 심해서 흙바닥이 너무 뜨거우니까, 사람들이 집을 나무 지을 경우 나무 기둥 같은 걸로 지면에서 띄워서 짓는 경우가 많아요.


적도 주변에 형성되는 "열대 수렴대(Intertropical Convergence Zone, ITCZ)"는 습한 수렴 공기를 상승시키며 강수를 유발합니다.


그렇기에 산이 많은 산악지대나 건조지대(예: 사막)는 온대 기후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습하고 무더운 "열대 지방"은 어디일까요? 바로 "필리핀"입니다. 1년 365일 내내 습하고 무더운 열대 섬인 데다가 적도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필리핀 사람들의 피부 색깔은 매우 까맣습니다.


그렇기에 필리핀 인종들은 그 까만 피부 색깔이 컴플렉스라서 항상 베이비 파운더를 얼굴에 바른다고 합니다. 단 1초라도 까만 피부에서 벗어나고 싶어서요.


물론 이는 단순히 필리핀이 동남아에서도 가장 남쪽에 있으며, 적도에 있어서 습하고 무덥기 때문에 햇빛에 피부가 타서 그런 걸수도 있지만 본래부터 피부 색깔이 까만 폴리네시아 인종인 것도 한몫합니다.


어찌됐건, 필리핀이 얼마나 습하고 더운지 간략하게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섹스.jpg




동남아시아에서도 가장 습하고 무더운 열대 섬인 필리핀은 열대 해양성 기후에 속하며, 연중 높은 기온과 가장 높은 습도, 매우 심한 강수량이 특징입니다.


필리핀의 우기 (Wet Season)는 6월부터 11월까지로 매우 긴 기간입니다. 남서 계절풍인 "하바깟(Habagat)"으로 집중 강수와 함께 태풍이 잦습니다. 연 평균 18~20개의 열대성 저기압이 필리핀을 지나며, 이 중 8~9개가 상륙할 정도로 심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습도가 무려 연평균 약 82%~90%로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더 심한 것은 82%~90%가 평균치라는 점입니다. 항상 이런 습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기가 찾아오면 습도는 훨씬 더 심해집니다. 어째서냐면.. 85%~95% 가까이 올라가기 때문이지요. (출처: 세계은행 기후 변화 지식 포털)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의 연평균 습도가 약 61 %이며,


대한민국의 연평균 습도가 약 62 % 정도인걸 감안하면



필리핀의 연평균 습도가 약 90%라는 점은 필리핀이 얼마나 습한지 알수있는 부분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중국 명나라가 돈받고 마카오를 임대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