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미국 외 투자 기회가 있는 국가지수는?

한국, 브라질, 멕시코, 인도, 일본, 중국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by EPI Advisor


안녕하십니까, 서 대표입니다. 오늘은 수급과 시장의 센티멘트 등이 크게 변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미국 주식과 채권 시장에서의 움직임이 크게 달라지면서 예전과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걸 대체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 주식 및 채권 시장 분석

스크린샷 2025-02-18 133722.png 미국 주식 및 채권 시장 분석

미국 주식 시장 분석

우선 미국 주식 시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시장의 대표적인 지수인 S&P 500은 올해 들어와서 4% 올랐습니다. 주가는 나쁘지 않았는데, 한국 투자자 입장에서는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원달러 환율 기준으로 원화가 약세를 보여서 미국 지수가 4% 올라도 환손실을 감안하면 이득이 없거나 오히려 손실이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특징 중 하나는 한국 투자자들이 재작년~작년에 M7 대형 기술주 투자를 잘하셨는데, 문제는 올해 S&P 500이 4% 정도 올랐음에도 M7 주식 중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가 실패했다는 점입니다. 즉 개별 종목 투자가 매우 어려워졌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당연히 나스닥 지수 대비해서도 나빴습니다.

또한, 작년 하반기에 국내 대형 자산 운용사들이 찍어내던 대표적인 ETF 상품 중에는 동일 가중 전략이 있었습니다. S&P 500에 투자할 때 M7에 쏠리는 것의 위험을 대비하여 미국 S&P 500을 하나씩 투자하는 동일 가정 전략입니다. 그런데 해당 상품이 S&P 500보다 성과가 나빠 전혀 대안 효과를 보지 못했고, 한국 투자자 입장에서는 원달러 환율로 인해 3~5% 손실이 나면서 환헤지를 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좋지 못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 채권 시장 분석

작년에 인기가 있으면서도 손실도 가장 많이 본 채권인 TLT(30년물 국제 채권 ETF)는 사실 트럼프 행정부가 행정 명령을 쏟아내면서 큰 손실을 볼 거라 생각했었는데 오히려 수익을 냈습니다. 반대편에 있는 단기 채권이나 하이일드 채권 등은 큰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안전한 채권을 선호하기 시작했다는 점인데, 이것은 금, 비트코인 등 대체 자산과도 연결됩니다. 즉, 대체 자산 중에서는 비트코인이 많이 오를 수 있을 것 같지만, 안전한 금이 좋다는 이야기로 확인됩니다. 그리고 주식이나 채권 시장 모두에서 확인해야 할 점은, 자산이 예전에 비해 충분히 저렴하게 빠져 있는가입니다. 만약 빠져 있다면 미국 시장에서 나와서 살 만한 자산이라는 것이며, 그런 자금들이 한국이나 남미시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점은 올해 투자하실 때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세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2025 투자 전략

스크린샷 2025-02-18 133737.png 2025 주식 투자전략


상황이 이렇다보니 투자전략을 어떻게 세우셔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첫 번째 대안은 중국 기술주입니다. 위 표에 있는 KWEB는 중국 인터넷 기업, AI를 비롯한 테크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 지수로 올해 들어와서 22%의 성과를 냈습니다.

두 번째 대안은 대체자산입니다. 비트코인의 가장 큰 ETF 중 하나인 IBIT은 올해 4% 성과를 냈고 금 ETF인 GLD는 약 10% 성과를 냈는데, 이 둘을 비교해서 투자하는 것도 재밌는 전략입니다. 다만 대체 자산 중에서도 공격적 대체 자산인 비트코인은 생각보다 성과가 덜 했고, 금이 오히려 성과가 더 좋았다는 점은 연초에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세 번째 대안은 한국 시장입니다. 국장은 망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의아하게 들리실 수도 있겠지만 한국 시장 내에서도 기회가 존재하니다. 예를 들어 한국이 강점을 보이는 산업 중 하나인 조선업 테마는 올해 들어와서 28% 올랐습니다. 14일 날 외국인 매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원화 가치가 연초 대비 하향 안정화되어 환 손실을 감안하더라도 28%의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돈이 움직이고 있다는 점은 미국 투자자들도 글로벌 시장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외 국가 투자 기회

스크린샷 2025-02-18 133746.png 미국 외 국가 투자 기회


앞서 말씀드린 3가지 대안 외에 다른 국가에도 기회가 있습니다. 작년 연말에 제가 남미 대표 국가들인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브라질과 멕시코는 약 20% 가까운 성과를 냈고, 멕시코는 조금 더 오른 경향이 있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떤 한국도 조선업이나 방산업 관련 주가 오르고 있어서 꽤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반면 작년에 대형 자산운용사들이 크게 관심을 기울였던 일본과 인도 시장은 올해 성과가 지지부진합니다. 특히 위 표를 보시면 일본 시장에 투자하는 EWJ는 3%의 성과 밖에 내지 못했고, 인도 시장에 투자하는 INDA는 -6%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성과가 나는 시장과 성과가 나지 않는 시장은 한 쪽은 현재 가격이 너무 저렴하고 한 쪽은 확실하게 비싸다는 점으로 구분됩니다.


오늘은 말씀드린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올해 주식 시장에서 개별 주식에 대한 집중투자는 어려울 수 있음
> M7 7개 종목 중 주가 지수보다 성과가 좋았던건 오로지 1개 밖에 없었다는 점

미국 장기 채권에 대한 수요가 증가
> 안전 자산을 선호 증가

대체 자산 중에서는 비트코인보다 금을 더 선호하고 있음

주식/채권 시장 모두 자산 가격이 과거에 비해 충분히 저렴한지 확인
> 만약 가격이 저렴하다면, 미국 시장에서 나와서 살 만한 자산이고 실제 그런 자금들이 한국이나 남미 시장 등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점 명심


오늘 말씀드린 내용 중 세금과 관련된 부분은 이후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트럼프 관세 인상 이유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