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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pring Oct 14. 2024

시간을 아껴주는 스마트 브레비티

디지털 시대의 핵심만 말하는 간결한 글쓰기 (5분・1,207 단어)

스마트 브레비티(Smart Brevity)는 뉴스 미디어 악시오스(Axios)의 CEO '짐 밴더하이', 편집국장 '마이크 앨런', 공동 창업자 '로이 슈워츠'가 쓴 책입니다. 집중하기 어려워진 디지털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스마트 브레비티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브레비티


스마트 브레비티란?

- 스마트와 간결

- 더 적은 단어로 더 많이 전달

- 모두의 시간을 줄이는 전략



왜 중요한가?

- 26초 : 하나의 콘텐츠를 읽는 평균 시간 (시선 추적 연구 결과)

- 0.017초 : 뇌가 방금 클릭한 것이 마음에 드는지 결정하는 시간

- 스마트 폰에 얽매이며, 중요한 일에 주목하기 어려워짐




스마트 브레비티 4가지 핵심


1. 힘 있는 "도발"

관심을 끌기 위해서 6개를 넘지 않는 강력한 단어들이 필요하다.


2. 강력한 첫 문장, "리드 Lead"

첫 문장은 가장 기억에 남아야 한다. 

직설적이고, 짧고, 날카롭게 쓴다.


3. 맥락, "왜 중요한가"

새로운 사실이나 아이디어가 왜 중요한지 설명한다.


4. 더 알아볼 사람을 위한, "깊이 알아보기"




적용 방법


1. 요점만 전달하여 가치를 제공한다.

- 중요한 요점 목록을 한두 가지로 줄이기

- 지우고, 줄인 모든 단어, 문장은 상대방의 시간을 아껴 줌


2. 글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제목, 헤드라인, 첫 문장)사로잡는다. 

- 하지 말 것 ❌ : 헤드라인/제목 길지 않게(최대 6 단어), 고상한 단어, 업계 용어 쓰지 않기

- 해야 할 것 ⭕️ : 글을 쓰는 이유 10 단어 이내로 작성, 도발적이고 정확하게 쓰기, 짧은 단어

- 능동태로 쓰기


3. 소리 내어 읽는다.


4. 가장 중요한 요점을 압축시킨다.

- 한 문장 제한 지키기

- 부사, 약한 단어, 관련 없는 단어 삭제


5. "왜 중요한가"는 가장 흔하고 효과적인 경구다.

- 경구 e.g : 왜 중요한가, 큰 그림, 숫자로 보기, 결론

- 그 정보가 중요한 이유를 한 문장, 최대 두 문장으로 설명

- 문장 : 직설적, 서술문

- 헤드라인, 리드 문장, 경구 3파트 모두 읽어보기


6. 깊이 알아보기 (경구)

- 불릿 사용

- 굵게 강조

- 긴 문단 연속 피하기. 볼드, 불릿, 차트, 경구 섞기

- 너무 많이 말하거나 쓰지 않기


7. 생생하고 정확한 단어

- 짧은 단어가 강력함 (e.g. 너비 ❌, 폭 ⭕️)

- 약한 단어 피하기 (e.g. 과소 ❌, 적은 ⭕️)

- 모호한 단어 피하기 (e.g. "~할 수도 있다", "아마", "그럴지도 모른다")

- 능동태 동사 사용하기 (e.g. "로이는 현대 자동차를 몬다.")


8. 이모티콘

- 어조나 글의 주제를 즉각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됨

- 글쓴이, 독자의 시간 절약

- 제목에 쓰인 이모티콘은 메일함에서 눈에 띔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일상 대화에서 유용함

(e.g. 마감시간 ⏰, 스포츠 ⚽️)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을까?

- 뉴스레터, 이메일, 회의, 연설, 프레젠테이션, 소셜 미디어, 시각자료 등


시각 자료 적용 Tip

- 선택한 이미지와 단어로 사람들 시선 사로잡기

- 직접적으로 말하기

- 이미지 위계 설정하기 (e.g. 중요한 단서 강조, 불필요한 요소 잘라내기✂️)

- 맥락 제공하기 (e.g. 색, 초점, 시각적 배치)

- 독자 관점에서 판단하기 (e.g. 추상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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