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 MY GREEN COFFEE는 어떻게 이름을 정리할까
오늘도 열심히 생두 리스트는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공급사가 많이 늘어나서, 현재는 39개 생두사의 생두 판매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800여 종에 육박하는 정보가 리스팅되고 있죠. 중대형 생두사는 거의 다 포함돼 있고, 현재는 소규모 수입사가 추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어지간한 생두 정보는 확인할 수 있을 거라 자신합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 리스트를 만들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단연 표준화입니다. 국가, 가격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영역이 '상품명' 성격을 갖고 있어서 공급사마다 제각각인 경우가 많습니다(당연한 말이지만).
생두 리스트 컬럼이 세밀하지 않은(못한) 이유이기도 한데요. 사실 비표준화의 끝판왕은 가공 방식인데, 결론적으로 반은 포기한 상태입니다. 커피 이름 정도가 나름 타협점을 갖고 있죠.
현재 '내 생두를 찾아줘'에서 리스팅하는 커피 이름은 모두 일정한 규칙으로 정제하고 있습니다. 생두사마다 상품명을 짓는 기준이 있겠지만, 이걸 하나로 모았을 땐 '대혼란'이 시작되기 때문이죠. 검색에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가독성도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생두 2025 문타샤 Anaerobic 2022 CoE 1위"
"베타니아 버본치로소"
"웍속"
"코스타리카 신 리미테스 부르봉 옐로우 허니"
"콜롬비아 핑크버번 블랙허니 2중 무산소"
여기에 한글 표기와 띄어쓰기까지 적용되기 시작하면 대혼란이 시작되죠. 표기법도 한글, 영문이 병기되는데 이 역시 규칙이 제각각입니다.
마음 같아선 하나씩 전부 필터링하고 싶지만,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 하나씩 정확하게 고치는 것도 쉽지 않고, 자칫 정보를 왜곡할 수 있는 위험도 있죠. 그래서 커피 이름의 몇 가지 요소를 큰 틀로 잡고 그 기준 안에 얼추 들어올 수 있게끔 작업하고 있습니다.
현재 리스트는 '국가명 + 세부 지역 + 농장명(또는 프로듀서명) + 가공방식 + 등급 + 크롭' 기준으로 정리합니다. 사실 특별히 제안하는 것은 아니고 많은 생두사가 이런 방식을 사용합니다. 어쩌면 전통적인(?) 표기법이라고 할 수도 있죠. 아래처럼 정리된 게 가장 표준화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롬비아 라스 플로레스 핑크버번 더블 애너러빅 디카페인 25'
'과테말라 SHB EP 우에우에테낭고 CROP 2025'
하지만 큰 틀에서 작업하다 보니 여전히 아쉬운 표기들은 있습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일부는 정제 규칙을 벗어나는 예외인데 이런 케이스가 수시로 등장하고 있어 업데이트 때마다 주시하고 있습니다. 오타로 인한 예외 처리되는 경우도 있구요.
'과테말라 [라 에르모사] SHB EP 아카테낭고 마마 카타 워시드'
'2025 과테말라 인헤르토 옥션랏 칼라카 게이샤 워시드'
'디카페인 콜롬비아 수프리모 EA WATER'
표준화 산을 넘는 게 쉽지 않지만, 계속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용 중 정제가 덜 된 사례가 보인다면 서비스 하단의 제보 게시판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가공 방식은 커피 이름과는 전혀 다른 차원입니다. 요즘은 과거처럼 워시드, 내추럴, 허니 정도로 구분 짓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죠. 무산소발효를 시작으로 온갖 다양한 가공방식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영문으로 돼 있다보니 한글 표기법이 제각각입니다. 또 하나의 가공만 진행하지 않고 워시드, 발효, 첨가 등등 여러 단계를 거치다보니 가공법 표기도 길어지기 마련입니다. 아니면 새로운 이름을 명명하기도 하죠. 이걸 세밀하게 나누기란 불가능하겠다, 란 생각이 들 정도 입니다.
그래서 있는 그대로 두기로 했습니다. 서비스에서도 큰 카테고리로만 분류할 뿐입니다. 현대식 가공으로서 말이죠.
생두는 농산물이기 때문에 전자기기처럼 스펙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고가의 스페셜티는 좀 나은 편이지만, 커머셜의 포션이 월등히 높기 때문에 전체 비율로 본다면 여전히 열세죠.
표준화 외에도 몇 가지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이어서 또 소개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생두 정보 플랫폼
FIND MY GREEN COFFEE - 내 생두를 찾아줘
생두 탐색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findmygreencoffee.com/ab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