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술에빠지다 Apr 19. 2019

일상과 독백_김미성

https://youtu.be/g3tQUyzC79o





"일상적인 이야기들 안에

독백을 담아내는 작품들을

그리고 있습니다."



- 일상적인 이야기 안에 독백이라..
어떤 의미인지 더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관객들이 제 작품을 보고
자신만의 일상과 이야기를
그릴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어느정도
저의 일방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어느 부분에서는 모두의 독백을
담아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피디가 김미성작가의 작품들을 봤을때,
컬러풀한 색감으로  집중할수 있게 해주었고
이 작품 안에 있는 사물들은
나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마치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를 보는듯한
순수함이 느껴졌다.
제 생각으로 결론을 지어보는,
창의성이 필요한 나에게 반드시 필요한 작품들이라 생각했다.




-이 작품들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저는 생각보다 일상이 굉장히 단조로워요.
너무 평온하고, 똑같은 패턴이죠.
어떻게 보면 안정된 일상인데도 불구하고
 저 스스로가 불안해서 무엇을 해야겠다는
시도를 잘 안해본것같아요.
그걸 해소하고싶었죠.

 새로운 세계에가면 불안이
해소될수 있을거같은 그런 순간이에요
새로운 공간, 그것에 대한 막연한 동경.


자신의 목마름을 풀어줄수 있는
그런 마음들이 작품에 대부분 담아있죠.



"전에는 불안해서 심장이 뛰었다면
이제는 그림을 그리면서 심장이 뛰는..  "



-작가님은 신인작가라고 보이지 않아요.
늦게 그림에 뛰어든 계기가 있으신가요?
 이런이야기를 하기가 꺼려지는데
사실은 이것도 저의 그림의 시작의 일부니까
이제야 말을 꺼낼수도 있는 것 같아요.(하하)

남들이 보기엔 안정적인 생활인데도 불구하고
우울증을 앓았던 적이있어요.
그러니까 삶도 피폐해지고...

그전에는 집이 마룻바닥이 반짝거릴 정도로
깨끗했어요. 청소를 하면서
에너지를 쏟았던거죠
그런데 우연히
아이들 수업시간에 준비물로
물감을 준비했었는데
그냥 그렸는데,
어? 너무 재밌는거에요.
보니까 시간이 금방 가더라고요.
그렇게 갑자기 그림을 시작하고

불안한 마음떼문에 어디를 못나갔던 제가
큰 맘을 먹고 캔버스를 가서 구입하고..

그러면서 먹던 약도 줄고,
자존감, 자신감도 회복도 회복됐고요
삶이 재미있어지고, 숨이 쉬어지고요.

전에는 불안해서 심장이 뛰었다면
이제는 그림을 그리면서 심장이 뛰는...
너무 기뻤어요.


- 오랜만에 뛰어든 미술계,
순탄치만은 않았을 것 같아요.

그렇게 집 베란다에서 열정적으로
3년을 작품을 그리면서
그림을 들고 나왔을때
사람들의 반응이 그런거에요.


"어 작가랑 그림이랑 뭔가 괴리감이있다"
"아줌마가 저런 그림을 그리냐"
"젊을줄 알았는데 저렇게 그리지?"


"새댁같이 생긴 아줌마가 레이디가가처럼
그린그림이다"
(와~ 충격적이셨었겠어요)
저는 의식을 못했던거에요.


이렇게 내 그림이 강력한가?
색깔이 강력한건가?


  저는 되게 충격적이었어요.
내가 하고싶은 이야기를 담아내서
유아적인 접근에서 가장


순수한 접근을 했는데..

 한번 돌아보게되는.
사람들이 말하는 건 뭘까


이런 의미는 뭘까,



내가 대중들의 구미에 맞춰서


그림을 그려야하나?
내가 다시 그림을 어릴때 시작을 했는데
정말 그게 의미가 있을까


너무 고민이 되는거에요.

어쩌면 나도 내 그림에 트레이닝이 필요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거에요.


그럼 그걸말고 탐리적인것을 시작해볼까



블루에 집중을해서 작품을 그리고 내놨을때,
이제 많이 순화되지않았을까?
했는데 반응은 똑같다는거(하하 ㅎㅎ)

아.. 나는 바꿔지지 않는구나..
내가 아무리 작가가 자기 정체성을 버리고
훈련을 해본들벗어날수 없는 거구나..


그래서 요즘에는 마음이 편해졌어요.


 처음 에아트페어를 상하이로 갔을때,
상해에 정말 사람이 많더라고요


어른들은 낯설고 어색하게 보는데


아이들이 와서 떠나질 않는거에요.
엄마 이건 뭐야? 뭐야? 보는데...
애들이 너무 좋아하니까


약간... 유치한가? 그런 생각을 처음에 들었어요.
오히려 어른들보다는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건 사실이에요.


일반 대중들, 그림을 전혀모르고 겔러리를 와보지도 않고,
우연찮게 지나갔을때  봤던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할수 있는 그런 표현형식이라는 자체가


그게 이제 오히려어필할수 있던 것같아요





-작가님의 작품을 보면 사물들이  튀어 나올것같아요

 어렸을때부터 3D 에니메이션을 좋아했거든요.
팀버튼 영화를 굉장히 좋아했어요


알게모르게 그런 감성들이 제 작품들에 녹아있는 것 같아요



영화가 물론
예술영화가 현실을 적나라하게 나타내고,
 가슴이 아프고 저릿저릿한 예술 영화가 있는가하면


판타지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어떤 그림을 맞딱드렸을때 자신의 마음속에있는
스토리가 생길수가 있다고 생각해요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도록 해드리는
 찰나의 순간을 선물하고 있는게 저의 꿈입니다


평소에 예술작품을


접해보지 못한 분들도

어떤 새로운 것을 만났을때 느꼈던
두근거림, 설레임,그런것들을
그런 순간적인 즐거움,
여러가지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자기만의 이야기를 만들수있도록 해드리는


찰나의 순간을 선물하고 싶은게 제 꿈입니다.



삶이 계속 지속이 되는한 그림은 저랑 계속 할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바로 동양화의 거장_김호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