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팸타임스 Sep 04. 2017

반려견 훈련 기술, 함께 알아보자!

반려견을 위한 효과적인 훈련 기술

사진 출처 : 픽사베이

미국 사우스플로리다에 사는 반려견 훈련사는 홀리 블래크니는 트릭, 민첩성, 복종 및 치료 등을 담당한다.


블래크니는 대부분의 반려견주가 반려견에게 '앉아' 등의 명령을 가르치고 반려견가 명령에 따라 행동하도록 만들기 위해 훈련 수업에 참가하면 훈련 효과가 반감된다고 설명하며, 반려견을 훈련할 때 중요한 것은 오히려 반려견 주인의 행동이라고 말했다.


블래크니는 반려견 소유자가 복종 명령을 매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반려견를 가르치는 이유가 퇴색되며, 일상적인 행동 지침을 훈련에 사용하도록 조언했다.


블래크니는 “고객들이 오면 우리는 반려견들을 훈련시키기에 앞서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싶다. 또한 고객들이 반려견와 의사 소통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고 말했다.


블래크니는 소유자가 훈련소에 오지 않고 집에서도 반려견를 훈련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공식 수업에서 우선 사회화를 배운 뒤 다른 종류의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래크니는 “유기견 보호소에 그렇게 많은 반려견들이 모이는 이유는 사람들이 반려견과 함께 살 때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복종 훈련에 집중하지만, 사실 나는 반려견 소유주들에게 어떻게 하면 반려견와 함께 살 수 있는지 알려주고 싶다”라고 말했다.


블래크니에 따르면 새로운 반려견을 입양할 때 가장 좋은 장소는 동물 보호소라고 언급했다.


보호소에 가면 반려견의 실제 성격과 행동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찰은 나중에 반려견를 교육하고 훈련 할 때 큰 도움이 된다.


또 반려견을 훈련할 때는 가장 좋거나 적절한 시기가 따로 없으며, 반려견들은 평생 동안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그러나 블래크니는 보호소에서 반려동물을 데리고 올 때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우선 반려견주와 맞는 성격의 반려견를 골라야 한다. 그래야 반려견이 새 집에 와서 적응하고 새로운 습관을 얻을 때 유리하다.


블래크니는 “반려견을 만날 때 극도로 긴장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선택받지 못한 다른 반려견들에게 미안해할 필요 없이 당신이 선택한 반려견를 데리고 가면 된다. 당신의 성격과 잘 맞는 반려견, 당신과 함께 살 수 있을 것 같은 반려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반려견를 훈련시키는 기술


반려견에게 훈련을 시킬 때 실수하지 않으려면 올바른 기술을 따라야 한다.


1. 반려견들의 행동을 고치려하는 것 보다는 긍정강화 훈련법을 사용하라. 혼내는 등 부정적인 방법에 집중하는 것은 긍정강화 보다 효과적이지 않다. 그리고 부정강화와 긍정강화를 동시에 사용하면 반려견가 혼동하게 된다.


2. 너무 오랫동안 훈련하지 말라. 좋은 결과를 얻었다면 곧바로 훈련을 중단하고 나중에 다시 이어가면 된다.


오랜 훈련에 반려견은 지루함을 느낄 것이며 장기간의 훈련은 당신이 지시하는 바른 행동을 배우는 데 관심을 잃게 만든다. 또 반려견에게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가르치면 반려견는 그것을 모두 습득하지 못한다.


올바른 행동은 가르치는 데 며칠 또는 몇 달이 걸릴 것이다. 훈련을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과정으로 간주하라.


3. 항상 똑같은 장소에서 훈련하지 말라. 당신은 대부분 집 안에서 모든 훈련을 할 것이다. 그러나 항상 한 장소에 머무르지 말아야 한다.


반려견에게 집 안에서의 행동만 가르치면 집 안에서는 행동을 잘 하더라도 집 밖에서 잘못된 행동울 할 수 있다. 뒤뜰, 정원 또는 공원과 같은 다른 장소에서 훈련을 시도하라. 그렇게 하면 장소에 관계없이 반려견가 일관된 행동을 하도록 훈련할 수 있다.


4. 클리커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말라. 클리커 훈련법은 요즘 인기있는 훈련법이다. 클리커를 사용할 때 대부분 보상을 함께 제공한다.


반려견이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취할 때 한 번만 클릭하고 보상을 주도록 하라. 클릭하는 횟수가 너무 많거나 반려견에게 보상을 주지 않는다면 반려견은 보람을 느끼지 못한다. 또 당신이 어떤 행동을 가르치고 싶은 것인지 반려견가 혼동할지도 모른다.


6. 각기 다른 형태의 보상을 하라. 가장 좋은 보상법은 간식을 활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보상 방법으로 간식이나 먹이에 의존하기만 하면 좋지 않다.


장난감, 놀이, 또는 쓰다듬기 등의 각기 다른 보상을 하라. 당신은 늘 주머니 한 가득 간식을 채워 돌아다닐 필요가 없으며 반려견 또한 간식 이외에도 칭찬에 반응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7. 명령을 계속 반복해서는 안 된다. 명령을 실행하기 전에 반려견가 멈추어 있을 때가 있다.


명령을 계속 반복하면 반려견은 여러 명령을 하나로 생각하거나 연쇄적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명령은 한 번에 한 가지만 시행하고, 반려견가 반응하지 않으면 다시 가르쳐야 한다.


8.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매일 반려견를 훈련해야 한다. 반려견는 ‘앉아’라는 명령을 배우겠지만, 매일 연습하지 않으면 배운 것을 까먹는다. 반려견에게 필요한 정신적 자극을 줘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