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야 요가
2025년 13번째 책
#요가난다영혼의자서전 #크리야요가 #인도철학 #힌두교 #요가 #사후세계 #종교철학 #스티브잡스
#독서 #요가난다
-------------------------------
[감상]
이 책은 스티브잡스가 아이패드에 유일하게 넣어둔 책이라고 합니다.
크리야요가 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익히면 예수그리스도와 같은 인간을 초월하는 존재가 됩니다.
이 책에는 인도의 요기들, 구루들에 대한 믿지 못할 이야기들이 잔뜩 나옵니다.
전우치, 머털도사 같은 도술을 쓰는 사람들의 이야기 입니다.
일본 옴진리교의 교주가 인도의 요가 흉내를 낸 것이 떠올랐습니다. 미국으로 진출한 아사하라 교주는 요가를 전파했죠.
크리야 요가와 옴진리교는 관련성이 있지만,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크리야 요가는 고대 인도에서 유래한 요가 수행법입니다.
호흡, 명상, 만트라 등을 통해 에너지 흐름을 조절하고 영적 성장을 추구합니다.
파라마한사 요가난다를 통해 서양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옴진리교는 일본의 신흥 종교 단체였습니다. 교주 아사하라 쇼코는 크리야 요가를 포함한 다양한 종교 및 철학 사상을 혼합하여 교리를 만들었습니다. 극단적인 종말론과 폭력적인 행태로 사회적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1995년 도쿄 지하철 사린 사건을 일으켜 전 세계적으로 비난을 받았습니다. #무라카미하루키 #언더그라운드 를 보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옴진리교 교주 아사하라 쇼코는 크리야 요가를 자신의 교리에 포함시켜 신도들에게 가르쳤습니다. 하지만, 옴진리교의 크리야 요가 수행은 본래의 크리야 요가와는 다른 방식으로 변형되었습니다. 옴진리교는 크리야 요가를 이용하여 신도들을 통제하고 세뇌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마약을 이용해 가짜 환영을 보게 만들었습니다.
이 책에서 언급되는 요가를 통한 다양한 체험은 마약의 그것과도 유사합니다. 심지어 예수를 직접 만나고 죽은 스승이 부활하여 사후세계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이 책의 내용이 진짜라면 세계를 지배하는 국가는 인도여야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못하죠.
딥스의 계획에서 사실상 아시아는 배제되어 있었고,
최근에야 중공과 a-web을 이용하여 아시아국가들 통제를 하려고 하고 있죠.
이런 점을 생각해보면 힌두교나 요가는 사실상 떡밥에 불가합니다.
스티브잡스가 요가에 집착한 것은 그의 건강에 대한 걱정, 죽음에 대한 공포와 관련된 것이 아니었을까요?
이 책의 저자 요가난다는 구약신약 성서를 힌두교 식으로 해석하고
다른 책에서는 예수가 젊은 시절 인도에서 요가를 수행한 것이라고 합니다.
석가모니가 예수라는 썰도 있으니, 사람의 상상력이란 (웃음)
그것과는 별개로 몸을 꼬아가며 하는 요가는 여기서 언급되는 요가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호흡 이며 명상인데,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매일 수련해야합니다.
아무튼 흥미로운 책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 크리야요가 사이비들이 없는것은
천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상의례 라는 일본 미스터리 소설이 떠오릅니다.
이 세계를 창조한 신은 있을 겁니다. 우리가 보는 세계는 허상일 수 있습니다. 매트릭스 같은 세상이죠.
플라톤의 동굴우화 처럼.
마야 라는 이 세계는 허상입니다.
사토미쓰로의 책 #악마와수다 라는 책에 모든 것이 있습니다.
일론머스크도 세상이 가짜라고 했죠.
본질은 결국 집착하지 않고 카르마를 깨닫고 선을 쌓아 정진하는 것, 신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는 것이겠죠.
그런점에서 저는 글러먹었습니다.
탐욕스러운 욕심 가득(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