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류 May 07. 2023

메자닌 구조 속으로 들어가며

1부 0화

 

 물류센터에서 여름, 가을, 겨울, 봄의 사계절을 보냈다. 그리고 또다시 여름이 다가오고 있었다. 아직 5월 초임에도 불구하고 센터의 공기는 후덥지근했다.      

 요 며칠 계속 내리는 비로 인해 센터 안은 마치 거대한 물을 머금은 솜 같았다. 습기제거제를 놓아둔다 치면 5분도 되지 않아서 물이 가득 찰 것만 같은 습도. 5월인데도 한 여름처럼 벌써 이렇게 더우면 다가오는 여름은 어떻게 버텨야 하나 싶어서 걱정스러웠다.     


 작년에 내가 경험해 본 결과 물류센터의 여름은 ‘지옥’ 그 자체였다. 지옥이라는 단어가 전혀 과장이 아님을 하루라도 그곳에서 일해 본 이들은 모두 알았다. 통근버스에서 내려 센터 안으로 들어가는 순간, 온몸으로 쏟아지는 후덥지근한 공기에 땀이 쉬지 않고 흐르던 순간들.      


 비단 덥기만 한 것도 아니다. 겨울에는 혹독한 추위와 씨름해야 한다. 분명히 실내에서 일하고 있는데도 손끝이 아리고 시린 느낌이 드는 게 신기할 정도였다. 그렇게 물류센터는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추웠다.    

 

 일 년이 다되어가는 시간 동안 물류센터에서 많은 일을 경험했고, 많은 사람들과 부대끼며 지냈다. 이러한 대우를 받으면서 일해도 되는 건가 싶을 정도로 심리적 모멸감을 느끼는 순간이 무수히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텨낼 수 있었던 건 보이지 않게 ‘연대’하며 내 등을 토닥여주는 동료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들이 나를 지탱해 주었다.      


 지금은 떠나간 이들, 그리고 여전히 남아있는 이들, 언젠가는 떠날 이들 모두에게 연대의 의미로 이 글을 바친다. 나는 여전히 많은 노동자들의 친구가 되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