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ar away from Jul 26. 2021

지렁이

아스팔트 위에 지렁이의 사체 주변엔 무덤처럼 흙더미가 쌓여있었다.

누군가가 추모하기 위함인 걸까?

순간 그런 생각이 들었지만 그럴 리 없다 생각한다


마치 전쟁터를 방불하듯 곳곳에 놓여있는 지렁이들.

스러져가는 생명에 지켜야 할 예의라도 있는 것인지 겹치는 곳은 한 군데도 없었다.


흙더미는 어설퍼서 지렁이를 다 덮지 못하였다.

마치 무덤 속을 살펴보는 것처럼 현실은 가혹했다

개미들은 무심하게 지렁이를 뜯어먹고 있었고

요동치지 않는 지렁이의 몸뚱이를 보며 난 한편으론 안도하고 있었다.

마지막 처절한 몸부림을 볼라치면 몸 안에서 무언가 알 수 없는 마음이 꿈틀거려 세포 하나하나가 곤두서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었다.


여름 햇살은 인간에게만 가혹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런 일차원적인 생태계의 순환보다 더 가혹한 일이 일어나고 있었다.

이런 지렁이들의 죽음보다 피폐해져 가는 인간들의 민낯들을 너무나도 많이 경험한 탓이리라.

매거진의 이전글 지겨움도 지겹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