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Dec 05. 2019

요즘 것들의 여행법

밀레니얼 세대는 어떻게 여행할까?

여행 좋아하세요?


여행은 참 많은 것을 발견하게 해 줍니다. 낯선 곳에서 만나는 나도 몰랐던 나의 새로운 모습, 새로운 환경에서 배우는 다른 문화,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생긴 소중한 추억 같은 것들을요. 그만큼 여행은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지친 내게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켜주죠. 하지만 여행을 가기 전 항상 고민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해외로 가면 말은 통할까? 계획은 어떻게 짜야할까?

언제 항공권을 싸야 가장 쌀까? 여행, 가고는 싶은데 어딜 가지?????


이 모든 고민들 때문에 여행을 가고 싶어도 망설이게 되시나요? 그 고민, 이제 내려놓으세요. 패스트파이브에서 요즘 '여행 좀 하는' 젊은이들의 여행 노하우를 알려드릴 거거든요. 여러분을 프로 여행러로 만들어드리기 위해 '여행 좀 아는' 회사들이 모였습니다! 여행 좋아하는 사람들, 여행 잘 다니는 방법이 궁금한 사람들 여기 주목!





 

퇴근 시간이 지난 후에도 시청점의 라운지는 아직 북적북적합니다. 바로 '요즘 것들의 여행법' 토크쇼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지요. 오늘의 토크쇼는 트립닷컴, 스퀘어랩, 라이크어로컬, 무인도섬테마연구소와 함께 했는데요. 항공권 싸게 사는 법부터 무인도 여행 노하우까지, 밀레니얼 세대의 여행법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시간! 그럼 '요즘 것들의 여행법'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패스트파이브 시청점 라운지




■ 요즘 것들은 어떻게 여행할까?

패키지 투어, 유명한 명소 위주의 관광이 대부분이었던 기존 세대의 여행법과 달리 밀레니얼 세대는 아주 다양한 패턴의 여행을 즐깁니다. 특히 즉흥여행에 대한 수요가 아주 커요.
-스퀘어랩 김도연 대표


틀에 짜인 여행, 여행사에서 정해놓은 일정에 끌려다니는 여행은 이제 그만. 요즘 것들의 여행은 달라졌습니다. 나의 스타일에 맞춘 여행, 나를 위한 여행에 집중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여행.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요?


1. Spontaneous 즉흥적인 여행

밀레니얼 세대의 20% 이상이 여행 2주 전에 항공권을 구매한다고 해요. 다섯 명 중 한 명꼴로 오랫동안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즉흥적으로 떠나는 여행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레이윙즈나 Kyte 같은 특가 항공권 알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항공권 가격에 맞춰 갑자기 일정을 짜기도 합니다.


2. Frequent 잦은 여행

1년에 3회 이상 해외여행을 나가는 밀레니얼 세대는 전체의 4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거의 두 명에 한 명꼴로 1년에 3개 이상의 다른 나라를 방문하는 셈이죠.


3. Authentic Experiences 확실한 경험

밀레니얼 세대는 나만의 장소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검색하면 제일 먼저 뜨는 곳 말고, 현지인들만 아는 숨겨진 보석 같은 곳을요. 동시에 인스타그래머블해야 합니다. 기존에 없던 경험을 보여주어야 하죠. 


많은 분들이 쉬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여행 계획을 세우기 위해 사전 조사를 시작하는 순간 여행은 짐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런 여행이 점점 부담이 되던 라이크어로컬의 현성준 대표는 인생의 마지막 여행이라 생각하고 제주도로 떠났습니다. 아무런 조사도 하지 않은 말 그대로 즉흥여행의 끝판왕이었죠. 



라이크어로컬의 현성준 대표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에 의존하는 게 아니라, 현지 분들께 여쭤보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이 아무도 없는 조용한 바다를 보고 싶다고 했더니, 정말 몇 시간 동안 사람은커녕 갈매기조차 코빼기도 보이지 않던 바다를 알려주셨다고 해요. 그때, 여행이 좋아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물어 물어 제주도민만 안다는 간판도 없는 맛집부터 길에서 만난 감귤농장 아저씨의 감귤 보따리까지. 이 제주도 즉흥여행은 그에게 여행의 설렘과 진정한 '쉼'을 선물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는 여행도 바로 이런 여행이죠.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의 목적과 개성에 맞는 다양한 여행 스타일을 원합니다. 



어쩌면 요즘 것들의 여행은 그 지역의 '로컬'이 되어보는 여행이 아닐까요?



4. Cost Conscious 가성비

인스타그래머블하면 비싸도 다 간다? 이제는 그렇지 않아요! 가격도 신경 씁니다. 비싸다면 왜 비싼 값을 하는지 제대로 보여주어야 밀레니얼 세대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트립닷컴에서는 해외 온라인 여행사 사이트와 달리 국내 PG사를 이용해 예약 결제 시 이중 환전에서 드는 수수료를 없애 가격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5. Healing 힐링

이제는 힐링이 대세! 유명 관광지를 모두 둘러보아야만 성공한 여행이다? 아니죠! 밀레니얼 세대는 여행을 통해 힐링을 찾습니다.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여행을 통해 위로합니다. 


무인도섬테마연구소의 윤승철 소장


무인도섬테마연구소의 윤승철 소장은 무인도 여행을 통한 힐링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그는 무인도에 대한 막연한 궁금증으로 무인도에 처음 가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낚시를 하며 식량 조달을 하고, 모래사장에 HELP를 쓰면 진짜 보이는지 드론도 띄워보고, 맨 땅에서 불도 피워보고, 비와 바람을 피할 집도 지어봤다고 해요.


무인도에 있으면 포맷하는 기분이 들어요. 잡념이 사라지죠.
무인도만큼 최고의 힐링 공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무인도섬테마연구소 윤승철 소장 


그리고 한국으로 돌아와 무인도에서의 경험을 온라인에 공유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경험을 공유하고, 그의 여행에 동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여행이 일상에 지친 이들을 위로해주는 시간이 되었죠. 그렇게 기존에 없던 새로운 힐링 여행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 요즘 것들의 여행 꿀팁


Q. 숨은 여행 명소를 추천한다면?

살면서 무인도는 꼭 한 번쯤 가보시면 좋겠어요! (웃음)
도시로 말하자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추천합니다. 최근에 다녀온 곳인데 여기가 북유럽의 베네치아라고 불리는 곳이거든요. 아직 유명하지 않아 관광객들이 적은 편이라 여유롭게 도시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무인도섬테마연구소 윤승철 소장


Q. 항공권을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날이 있나요?

사실 국내 항공사 티켓을 사기에 가장 싼 날이라는 것은 없어요. 우리나라는 항공사의 마케팅에 따라 달라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특가는 정말 귀를 쫑긋! 세우시고 있어야 해요 (웃음) -일동


(왼쪽부터) 무인도섬테마연구소 윤승철 소장, 라이크어로컬 현성준 대표, 스퀘어랩 김도연 대표, 트립닷컴 국제사업부 이상민 차장



Q. 혼자 여행을 갈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뭐니 뭐니 해도 안전이 첫 번째입니다! 남들이 하지 말라는 것 하지 말고, 안전 규칙을 꼭 지키셨으면 좋겠어요. 외교부에서 지정한 여행하기 위험한 나라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고요. 애초에 위험요소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전하다는 곳에서도 사고가 일어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여행 전 여행자 보험은 필수입니다! 여행자보험만 들어도 마음이 아주 든든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무인도섬테마연구소 윤승철 소장


간단한 팁인데, 메신저로 한 명을 지정해놓고 일기 쓰듯이 그 사람에게 연락을 하는 거예요. 한 명 정도는 내가 어딜 갔는지, 내가 오늘 어떤 하루를 보냈는지 계속해서 트래킹을 해주는 거죠.

-라이크어로컬 현성준 대표




요즘 것들의 여행법의 키워드는 즉흥여행이었습니다. 물론 즉흥여행의 단점도 있습니다. 여행 도중에 어떤 일과 마주칠지 모르거든요. 여행지에 따라 치안이 안 좋을 수도 있고, 갑자기 떠나게 되어 항공권이나 숙소의 가격이 비쌀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행 계획을 세울 때 받는 스트레스를 덜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획이 유동적이죠. 그때 내 기분에 따라 하고 싶은 걸 하면 되니까요. 미리 계획한 게 아니라 새로운 여행지에 대한 기대도 낮아 여행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생각하지 못한 것에서 오는 놀라운 즐거움은 즉흥여행에서만 경험할 수 있죠.

올해 안에 다 써야 하는 연차, 어떻게 쓸지 고민이시라고요? 그렇다면 이번엔 즉흥여행 어떠세요? 패스트파이브에서 알려드린 여행 꿀팁과 함께요!





* 여행 꿀팁을 알려주는 패스트파이브의 라이프스타일 강연이 듣고 싶다면?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알록달록한 연말을 보내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