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Dec 09. 2019

공유오피스 제대로 이해하기

대한민국 대표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알려주는 ‘공유오피스’

공유오피스, 공유주방, 공유차량… 바야흐로 공유경제의 시대입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PWC는 오는 2025년에는 세계 공유경제 시장이 3350억 달러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세계가 공유경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공유경제 열풍


공유경제를 다루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출몰해 대한민국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글로벌 공유경제기업의 한국 진출부터, 한국 토종 공유경제기업까지 다양한 공유경제 회사들이 대중들의 관심을 얻고 있죠. 특히 2019년은 국내외 공유경제 기업의 위기 이슈가 화제가 되어 공유경제에 대한 의구심도 많았던 한 해였는데요, 글로벌 공유오피스 브랜드로 잘 알려진 W사의 파산 위기로 공유오피스 자체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도 아주 뜨거웠습니다.  


패스트파이브 을지로점


세계가 주목하는 공유오피스, 대체 무엇이길래?

공유오피스를 직접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공유오피스가 정확히 무엇인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쉽게 이해하시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래서 대한민국 대표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공유오피스에 대해 낱낱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공유오피스가 뭔지 이 참에 제대로 알고 싶으신 분이라면 주목해주세요!



패스트파이브 강남2호점
패스트파이브 시청점



공유오피스란?

공유오피스는 건물 혹은 층 전체를 공유오피스 회사에서 임대하고, 그 공간을 나눠 각각의 사무 공간을 만든 뒤 소비자에게 재임대하는 시스템입니다. 공용 공간인 라운지, 스낵바, 회의실, 프린터 등의 편리 시설은 다른 입주자들과 함께 공유하되, 독립된 개별 사무 공간도 보장받을 수 있죠.



공유오피스, 한 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




왜 공유오피스를 선택할까?

2019년 정부의 스타트업 창업 지원금이 1조 원을 넘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만큼 대한민국에도 정말 수많은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 많은 스타트업이 일할 사무실 구하기는 영 쉽지 않습니다. 월세의 열 배에 달하는 비싼 보증금, 별도의 건물 관리비와 전기세, 수도세... 돈만 문제냐고요? 사무실 청소부터 프린터 관리, 하다못해 간식 구매까지! 사무실 관리에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돈, 그리고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공유오피스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죠. 월 회원료로 직접 임대할 때의 비싼 보증금에 대한 부담이 확 줄어들고, 사무실 관리에 필요한 모든 것은 공유오피스에서 ‘알아서’ 해결해줍니다. 말 그대로 업무에만 집중하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대부분의 공유오피스가 대로변의 초역세권 빌딩에 위치해 있어, 교통이 편리한 것 또한 큰 장점입니다. 별도의 라운지나 폰부스처럼 목적에 따라 공간이 분리되어 있어 더욱 효율적으로 공간을 사용할 수도 있고요. 



쉴 땐 라운지에서, 일할 땐 사무실에서!



패스트파이브 서울숲점의 라운지
패스트파이브 삼성3호점의 폰부스



또 다른 장점은 인테리어입니다. 공유오피스는 업무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는 공간 구성을 우선시합니다. 거기에 트렌디한 디자인까지! 이런 모든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것도 공유오피스의 장점이죠. 게다가 최근에는 대부분의 공유오피스 회사들이 소기업이나 1인 기업에서는 접할 수 없는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제휴 서비스를 선보이며 대기업 수준의 복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유오피스의 장점들 때문에 공유오피스를 한 번도 이용해본 사람은 없어도, 한 번만 이용한 사람은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해요. 다들 한번 써보면 너무 편리해서 공유오피스만 계속 쓰게 된다는 거죠. 때문에 초기에는 스타트업, 소기업 위주의 입주사들이 많았다면 요즘은 대기업 TF팀이나 100인 이상 기업의 입주 문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워킹 라이프 밸런스, 일명 '워라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집 다음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오피스도 단순한 사무공간을 넘어 이제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추세죠. 업무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창의성, 더 나아가 일에 대한 영감도 함께 제공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필요한 오피스의 역할이 아닐까 싶습니다.


트렌디한 인테리어, 업무에 최적화된 편리한 공간, 그리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나눔의 장. 이게 바로 요즘 시대 worker들이 공유오피스로 모이는 이유 아닐까요?



다음 시간에는 공유오피스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패스트파이브에서 알려주는 공유오피스의 A to Z.

지금 바로 패스트파이브 공식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대표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궁금하다면?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것들의 여행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