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Jan 14. 2020

요즘에는 똑똑하고, 일 열심히 해도 성공 못해요.

요즘 시대에 성공하는 5가지 방법

"학교 다닐 때 정말 공부 하나는 기가 막히게 잘하던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맨날 "왜요?"만 입에 달고 살던, 뒤에서 등수를 세는 게 더 빨랐던 친구도 있었죠. 20년 뒤 동창회에서 이 둘을 만났더니, 공부를 못하던 친구가 1등만 하던 친구보다 연봉을 더 받더라고요. 우리는 당연히 공부 잘하던 친구가 더 성공할 줄 알았는데요. 그때부터 혼란스러웠습니다. 요즘 세상은 공부만 잘한다고 꼭 성공하는 게 아닌가 봐요. "


- 직장인 A 씨의 이야기





똑똑하다고 다 성공하는 걸까요? 열심히 하기만 하면 뭔가를 이룰 수 있을까요? 세상이 달라졌습니다. 요즘은 똑똑하기만 해서, 열심히만 해서 성공하기 쉽지 않죠. 물론 똑똑한 것도, 일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게 다가 아닙니다. 직장인 A 씨의 이야기처럼 공부 못했던 친구가 크게 성공했다는 얘기를 들으신 분들도 많을 텐데요. 요즘 사람들의 성공법, 과연 뭐가 다를까요?




'고인 물'은 위험하다.
새로운 사람 만나기!


시간이 가면 갈수록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학교, 회사를 통해 알게 된 사람들만 계속 보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죠. 하지만 만나는 사람만 만나다 보면 새로운 생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줄어듭니다. 했던 얘기를 또 하고, 같은 얘기를 반복하는 것이 일상이죠.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의견을 들려줄 뉴페이스가 필요합니다. 요즘 성공하는 사람들은 네트워크와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깨닫고 일부러 다양한 모임에 참석한다고 해요. 

실제로 패스트파이브에 입주해 계신 대부분의 밀레니얼 세대의 멤버분들도 커뮤니티에 대한 니즈가 많으신데요. 그만큼 패스트파이브도 일 년에 열리는 커뮤니티 이벤트의 개수와 참석자 수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답니다. 이처럼 최근 들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비즈니스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그만큼 커뮤니티에 대한 사회의 관심도 아주 뜨겁습니다.


* 패스트파이브 커뮤니티 이벤트 자세히 보기





변화하지 않는 자는 도태될 뿐.
변화에 익숙해지세요.


같은 환경에 오래 노출되어 있다 보면 새로운 것에 적응하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물론 맥락 없는 변화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좋지 않지만, 때로 '변화'는 기회와 혁신의 장이 되기도 하죠. 새로운 사람을 만났다면 이제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일 준비를 할 때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나와 다른 관점, 그리고 변화하는 세상에 호기심을 가져보세요. 매일매일 새로운 트렌드가 솟아나는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자세입니다!

그만큼 북클럽, 토론 클럽 등 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모임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속에서 내가 몰랐던 분야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도 하고, 놓쳤던 트렌드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죠. 이 모든 것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시다면 주변의 북클럽 같은 모임에 참여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패스트파이브 북클럽 바로 가기






기회는 한 번뿐 후회하지 마요!
위기 속 기회 잡기.


대부분의 똑똑한 사람들은 안전한 루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남들과 다른 길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죠. 어쩌면 주변의 지인, 친구, 가족들이 선택한 보장된 길을 가려고 할지도 모릅니다. 물론 안정성은 보장된 길이겠지만 과연 그 길을 걸을 때 내가 재미있을 수 있을까요?

안정적인 직업을 선택한 똑똑한 사람들은 일을 하다가 커리어에 대한 성취감을 잃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앞으로 몇십 년 후 여러분의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지금 망설이고 있는 당신의 선택을 후회하지는 않을까요? 물론 낯선 길이라 무섭기도 하고, 길을 잃지 않을까 걱정도 될 거예요. 하지만 용기를 낸 사람만이 위기 속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좋은 학력은 가능성을 높여줄 뿐,
성공을 보장하진 않는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일명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기를 쓰고 공부합니다. 그리고 좋은 대학에 합격한 친구들을 제일 부러워하곤 하죠. 그 친구들은 '될 놈'처럼 보였으니까요. 하지만 때로는 그 좋은 학력이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나는 좋은 학교를 나왔으니 당연히 성공하겠지'라는 위험한 생각을 불러오기도 하거든요. 

물론 좋은 학교를 가기 위해 노력한 시간에 대한 보상 심리는 당연한 순리입니다. 하지만 내가 똑똑하고 좋은 학교를 나왔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전은 다르기 때문이죠. 물론 뛰어난 지능이 제시하는 해결책이 도움이 되는 순간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실무적인 센스, 전략적인 사고방식, 멀티 태스킹 능력, 또는 약간의 운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똑똑한 것이 꼭 정답은 아니란 소리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너 자신을 알라


대부분의 똑똑한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너무 엄격한 잣대를 들이밀기도 합니다. 완벽하기 위해 본인에게 채찍질만 하고, 스스로 해낼 수 있는 것 이상을 요구하기도 하죠. 그렇게 자신에게 높은 기준을 가져다 대니 성에 안 찰 수밖에요. 어느 정도의 긴장감 조성은 도움이 되지만 앞으로 내몰기만 하면 오히려 주저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이 일을 혼자서 수월하게 할 수 있는지, 혹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지는 않은지 말이죠. 나의 부족함을 인정해야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지만, 때론 지나쳐야 할 나무도 있는 법이니까요.


* '나'에 대한 시야를 넓혀 주는 패스트파이브 강연 보러 가기







공부만 잘하는 게 능사가 아닌 요즘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며 나와 다른 시각을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고, 요즘 트렌드가 무엇인지 알아 두는 것도 필수죠. 때로는 남들이 선택하지 않은 길을 걷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학력에 얽매이지 않고 나의 부족한 부분도 인정하는 포용력도 길러야 하죠. 이 모든 조언을 한 번에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겠지만, 꾸준히 돌이켜보며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어떨까요? 사소한 변화가 모이다 보면 큰 변화가 생기니까요 :)


패스트파이브는 여러분의 변화를 응원합니다!





* 성공하는 사람들의 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궁금하다면?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지난「FASTFIVE INSIGHT」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시간 관리법, 타임박싱(Timeboxing):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 관리 비법, '타임박싱'이란?

구글의 성공은 심리적 안전으로부터, psychological safety:

당신은 회사에서 심리적으로 안전하신가요?







[참고 자료]

<7 Reasons Why Smart, Hardworking People Don’t Become Successful>, Melissa Chu, Medium

https://medium.com/@melissachu/7-reasons-why-smart-hardworking-people-dont-become-successful-d4d3b6119cbc



매거진의 이전글 새해에 보기 좋은 넷플릭스 영화 추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