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Feb 20. 2020

소유보다 경험! 스트리밍 라이프  

집도, 사무실도 스트리밍 하세요!

음악이나 영화를 볼 때, 스트리밍(streaming)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요즘은 음원이나 영화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스트리밍의 개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이란, 인터넷상에서 영상이나 음원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트리밍 기술 덕분에 우리는 음악이나 영상 등을 '구독'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죠. 스트리밍은 이제 우리의 삶에 더욱 깊숙이 침투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책『트렌드 코리아 2020』이 2020년 10가지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스트리밍 라이프를 꼽을 만큼 스트리밍 라이프는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의 소비 방식이 변화한 것을 보여주는데요. 과연 라이프 스타일에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굳이 가지지 않아도 경험할 수 있어요


사람들의 소비 방식이 변했습니다. 기존의 소비방식이 원하는 재화를 구매하고 소유하는 것이었다면, 이제 소유보다는 경험에 중점을  소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영구히 소유하는 것보다 구독이나 대여를 통해 더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커진 거죠. 이렇게 경험에 중점을 둔 스트리밍 서비스는 이제 콘텐츠 재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스트리밍 라이프는 전 세계적인 소비 트렌드인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의 개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구독경제란, 일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유통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물건을 대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기적으로 생필품이나 의류 등을 받아 사용하는 서비스들을 모두 일컫는 개념입니다.

이 소비 트렌드는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집이나 차를 구독하는 서비스까지 탄생하게 되는 배경이 되었는데요. 『트렌드 코리아 2020』을 집필한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는 이를 '스트리밍 라이프'라는 개념으로 설명했죠.



『트렌드 코리아 2020』




소유보다 경험! '스트리밍 라이프(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의 기본 풍조는 소유보다 경험을 중요시하는 것인데요. 쉽게 말해, 한 권의 책을 사서 여러 번 읽는 것보다 여러 권의 책을 빌려 읽는 것이죠. 스트리밍 라이프를 누리는 사람들은 본인이 원하는 자동차와 집, 그리고 사무실 등을 구매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스트리밍하듯 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는 소유에 집중하지 않아도 되죠. 소유하지 않아도 언제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부담스러운 구매 가격을 감당할 필요도 없고요.

스트리밍의 또 다른 장점은 내가 원하면 언제든지 서비스를 취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것을 내 결정에 따라 선택할 수 있죠. 패스트파이브와 같은 공유오피스 또한 스트리밍 라이프에 걸맞은 서비스라고   있습니다. 좋은 위치에 자리한 건물의 높은 보증금과 인테리어 비용, 건물 유지 비용 등을 지불하며 사무실을 임대하는 것보다, 위치와 인테리어, 서비스가 모두 완벽한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죠.





집을 스트리밍(streaming)한다고!?

20대 후반의 미혼 남성 A 씨가 사는 곳은 조금 특별합니다. 교통이 편리한 강남 한복판에 위치한 라이프온투게더(LIFE on 2. GATHER)에 사는 A 씨는 건물 내에 갖춰진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을 하고, 세탁이 필요한 운동복은 세탁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처리합니다. 최고급 가구들로 꾸며진 라운지에 앉아 무제한으로 제공되는 커피와 맥주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저녁에는 이곳에서 진행하는 강연에 참석해 유익한 시간을 보내며 친구들과 루프탑에서 근사한 바비큐 파티를 열죠.

특별한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일상이라고요? 만약 이 모든 것이 가능한 아파트를 직접 구매한다면 당연히 어마어마한 금액을 지불해야겠죠. 하지만 A 씨는 집을 소유하는 것이 아닌, 경험하는 스트리밍 라이프를 선택했습니다. 바로 공유 주거 서비스를 이용한 것인데요. 공유 주거 서비스란 일정 금액을 내고 공간뿐만 아니라 다양한 편의 시설과 커뮤니티 행사 등을 누릴 수 있는 주거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해 ‘공간을 구독한다.’라고도 설명할 수 있죠.

 



프리미엄 공유 오피스텔 '라이프온투게더(LIFE on 2. GATHER)'



몸만 가면 되네!?



공유 주거 서비스는 그 효율성과 편리함 덕분에 새로운 주거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셰어 하우스와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기존의 셰어 하우스는 욕실과 주방 거실 등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 했다면, 공유 주거 서비스는 루프탑, 라운지와 같은 공용 공간과 더불어 침실과 주방, 욕실 등은 개별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공유 오피스텔 라이프온투게더(LIFE on 2. GATHER)



라이프온투게더(LIFE on 2.GATHER)는 라운지와 루프탑을 포함한 다양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공유 주거 하우스입니다. 가구와 편의시설이 모두 갖춰져 있어 입주할 때 구비해야 할 것도 딱히 없죠. 이러한 공유 주거 서비스는 특히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잘 맞기 때문입니다.

고가의 집을 구매하기는 어렵지만, 한 번쯤 호텔같이 꾸며진 집에서 살고 싶은 밀레니얼 세대는 집을 ‘경험’ 할 수 있는 공유 주거 서비스를 선택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분들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스트리밍 라이프'. 편리함과 효율성을 추구하며 더욱 많은 경험을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천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스트리밍 라이프를 누리고 계신가요? :)



패스트파이브는 언제나 여러분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프리미엄 공유 오피스텔, 라이프온투게더가 궁금하다면?

홈페이지 바로 가기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궁금하다면?
홈페이지 바로 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