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Aug 25. 2020

짙어져 가는 코로나 블루, 그 답은?

우울한 사무실 분위기, 마음 백신이 필요한 시점

또다시 기승을 부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수도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 소식에 걱정과 우울감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수도권 코로나19 집단 발생으로 서울시에서는 완전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시행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운동도, 쇼핑도, 친구 혹은 동료와의 즐거운 저녁 식사 자리를 가지기도 어려운 상황이 되었죠. 

운동, 친구와의 만남, 퇴근 후 즐기는 여러 취미들이 일상의 낙이었던 우리들에겐 하루하루가 무료하고, 불안하기만 합니다.



우울한 분위기는 우리가 매일 출근하는 사무실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재택근무의 확대로 동료들의 얼굴을 보기 힘든 것은 물론이고, 재택근무를 시행하지 않는 회사들 역시 소소한 식사 자리나 가벼운 티타임조차 사라진 삭막한 곳이 되어버렸죠.




코로나 블루의 강한 전염성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 얼마 전 뉴스에서는 코로나 블루를 ‘국가적 트라우마’라 표현했습니다. 

* 코로나 블루?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한다. 


정신건강 관련 학회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민 5명 중 1명이 우울 위험군에 속한다고 발표했죠. 코로나19로 심리적, 경제적 불안감을 느낀 사람들의 심리 상담 건만 30만 건에 이르고요. 


사라지길 바랐던 코로나 블루, 

안타깝게도 그 색은 더욱 짙어졌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강한 전염성만큼이나 코로나 블루의 전염성 또한 강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우울감은 전염성이 강합니다. 

사무실에 드리운 코로나 블루의 우울감은 동료에게, 팀에게, 혹은 전반적인 사내 분위기에 빠르게 퍼져 나가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자유로운 일상은 사라지고 코로나 블루가 확산되는 지금. 

우리는 이 시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코로나 블루 극복법


우울한 사무실 분위기,
우리에겐 마음 백신이 필요하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백신이 가장 시급한 시점이지만 우리에겐 이 우울감을 치료해 줄 마음 백신 또한 필요합니다. 서울시에서는 코로나 블루로 우울감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심리적 안정감을 되찾아 줄 서울시 코비드19 심리지원단을 만들었습니다. 


서울시 코비드19 심리지원단 홈페이지


서울시 코비드19 심리지원단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민들의 심리적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으로, 정신과, 응급의학과, 감염내과의 전문의들과 전문 상담사들이 코로나에 관련된 심리 상담과 함께 코로나19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죠.


코로나 블루 극복에 도움이 되는 코비드19의 여러 콘텐츠들 중 ‘심리 방역을 위한 마음의 백신 7가지’를 함께 살펴볼까요?



심리 방역을 위한 마음의 백신 7가지

자료 출처 : 서울시 코비드19 심리지원단 홈페이지



너무나 당연한 말 들이라고요?

격려 백신, 긍정 백신, 실천 백신 등… 

특별할 게 없어 보이는 당연한 가이드처럼 보이지만, 일상에서 위와 같은 가이드만 지켜도 커져가는 심리적 불안감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을 격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내 마음을 먼저 살펴보고 다독여보는 건 어떨까요? 주변 사람들의 심리적 안정을 돌보기 위해선 불안해지는 내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이 먼저니까요.





패스트파이브 전지점은 철저한 방역과 시설관리를 통해 언제나 안전한 환경을 유지합니다. 


짙어져 가는 코로나19의 우울감.

안전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동시에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을 마음을 돌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패스트파이브는 철저한 방역과 시설 관리를 통해 여러분이 안전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도록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안전한 패스트파이브에서 심리적 안전을 위한 마음의 백신을 챙겨주세요 :)


패스트파이브는 언제나 안전하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든든한 오피스가 될게요.

오늘도 안전한 하루 보내세요!




* 안전한 오피스, 패스트파이브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혹시 나도 젊은 꼰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