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Mar 29. 2022

보스가 된 MZ 세대! 그들은 어디서 일할까?

MZ 세대
1980~1994년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5년 이후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하는 말


90년생 대.표.들.이 온다!



젊은 패기와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무기로 새로운 분야에 뛰어든 MZ 세대 대표님들!

그런데 이 젊은 MZ 세대 대표님들이 선호하는 오피스는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공유오피스’입니다!


최근 공유오피스를 사용하는 MZ 세대 대표님들이 늘고 있습니다. 국내 1위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 내에서도 젊은 대표님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는데요.


도대체 공유오피스가 젊은 사장님의 마음을 사로잡은 비법이 뭘까요?


패파가 하나하나 속속들이 파헤쳐 봤습니다!



✅ 사무실은 처음이라… 레퍼런스가 필요해!


보통 초기 스타트업의 젊은 대표들은 사무실을 구해본 적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또, 직원으로서 근무해 본 경험이 없거나 혹여 있다고 해도 대표로서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감을 잡기 어렵습니다.


패스트파이브 라운지


이런 이유로 처음부터 무작정 사무실을 구하기보다는 미팅룸, 휴게 공간 등 사무실 공간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레퍼런스를 얻기 위해 공유오피스에서 사무실을 구하는 대표님들이 있는데요. 비단 레퍼런스가 아니더라도 투자 유치, 사업 구축 등으로 한창 바쁜 사업 초기에 사무실 관리는 공유오피스에게 맡겨두고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오프너코퍼레이션 김준모 대표(97년생) /정규봉 대표(96년생)>


오프너코퍼레이션 김준모 대표 / 정규봉 대표 / 직원


오프라인 기반의 비즈니스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공유오피스 산업에 관심이 생겼어요. 그래서 업계 1위인 패파가 어떻게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지 직접 눈으로 보고 싶었습니다. 훌륭한 레퍼런스가 될 거라 생각해 이렇게 들어오게 됐습니다.


<빠삭컴퍼니 유명한 대표(82년생)>


일에 최적화된 환경이라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전에는 환경미화, 세금 납부, 직원 복지, 비품 관리 등 대표 업무 외에 부가적으로 신경 써야 하는 일이 많아 힘들었습니다. 입주 후에는 패파에게 이런 일들을 맡기고 제 일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 패스트파이브 젊은 대표들 인터뷰 중 - 



국내 1위 공유오피스의 사무실은 어떻게 생겼을까? 구경하기 (클릭)



✅ ‘활기찬 분위기’의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


패스트파이브 라운지 / 사무실


술보다는 ‘분위기’에 취하는 MZ 세대! MZ 세대의 젊은 대표님일수록 ‘조직 분위기’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데요. 그런데 이 ‘조직 분위기’에 ‘사무 공간’이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 알고 있나요? 


시설, 인테리어 등 사무 공간이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조직 분위기에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치고, 이에 따라 업무능률까지 달라질 수 있죠. 실제로 직장인들은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직장인 91.3%는 '근무 공간이 업무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답했을 정도인데요.


하지만 한정된 자금을 가지고 있는 초기 스타트업은 부동산을 통해 사무실을 구할 경우 시설, 인테리어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예산에 맞춰 사무실을 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공유오피스는 보증금이 월 이용료 2개월치로 사무실을 임대할 때보다 훨씬 적은 비용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초기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죠.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이 공유오피스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빠삭컴퍼니 유명한 대표(82년생)>


패스트파이브는 개별 사무공간뿐 아니라 라운지, 휴게 공간이 따로 있어서 일하다 지칠 때 재충전하기 제격입니다. 미팅룸도 예약만 하면 독립적인 공간에서 저희끼리 회의에 집중할 수 있어요.


- 패스트파이브 젊은 대표들 인터뷰 중 - 



칙칙한 회사 분위기 화사하게 싹- 바꿔줄 사무실은? (클릭)



 ‘이 사무실’에서는 복지도 가능하니까!



MZ 세대 직원들은 ‘연봉’ 뿐 아니라 복지도 중요시 여깁니다. 같은 MZ 세대로서 젊은 대표님들도 이런 흐름과 변화를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입장에서 복지까지 신경쓰는 건 어려운 일이죠.


사실 패파의 입주사들 중에는 ‘복지’를 기대하고 오는 스타트업도 많은데요! 패스트파이브의 멤버 베네핏만 잘 활용하면 복지비 0원으로 초특급 복지를 직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패파는 입주사에게 어학, 운동, 여행 등 다양한 업체와의 제휴를 맺어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패파 멤버 전용 어린이집인 다람 어린이집자녀를 둔 워킹맘, 워킹대디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모든 공유오피스가 이 정도의 혜택을 제공하는 게 아닙니다! 국내 1위 공유오피스이기에 가능한 일이에요!



복지비 0원으로 직원들에게 대기업급 복지 누리게 하는 법 (클릭)






지금까지 MZ 세대의 대표님들이 왜 패파로 몰리는지 그 이유를 살펴봤는데요!

젊은 대표님들이 패파로 오는 이유는 또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빠르고 신속한 무료 상담’이라는 건데요.


상담은 물론 투어까지 무.료.로. 진행됩니다:)


패스트파이브 견적 받기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사무실을 그리워하게 될 줄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