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FIVE minute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Jun 09. 2022

[무역] 수입 신고 시 필요한 구비 서류

수입 시 요구되는 각종 서류와 역할에 대해 정리해 드려요.

패스트파이브는 중소규모 기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과

향후 창업을 계획하고 계신 예비창업자분들을 위해,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에 입주하시면,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파솔루션]

The business solutions you need




[무역] 수입 신고 시 필요한 구비 서류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무역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

무역에서 사용되는 복잡한 서류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분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수입에서 요구되는 서류의 종류

무역 서류 작성 시, 필수 기재 사항


*아래는 [패파솔루션] 공식 제휴사 '태본 관세사무소' 이기훈 대표님께서 작성해 주셨습니다.


‘무역’이라고 하면 거창하고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한편으로는 싼 가격에 물건을 사고 일정 금액의 이윤을 더한 가격으로 판매한다는 점에서 장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다른 나라에 소재하는 제조자 또는 판매자로부터 물품을 사서 국제운송 방식으로 물건을 운반한 후에 국내에 있는 구매자에게 판매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은 국내에서 물건을 조달하는 것보다 더 많은 형태의 거래 당사자가 이해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무역’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각 거래 당사자가 수행하는 역할과 그들이 발급하는 서류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수입 시 필요한 구비서류]

해외에서 만들어진 물품을 수입하는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제조자, 수출자, 선사(또는 항공사), 국제운송주선업자(포워더), 관세사, 세관과 수입자가 연관되며 기본적으로 선하증권, 상업송장, 포장명세서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물품 수입 시 필요한 서류를 기준으로 발급 당사자와 해당 서류의 역할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선하증권(B/L; Bill of Lading)

선사/항공사 또는 포워더가 발급하는 서류로써 국제운송을 위한 물품이 운송수단에 선적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선사/항공사가 직접 발급하는 서류를 Master B/L,  포워더가 발급하는 서류를 House B/L이라고 합니다.


2) 상업송장(Invoice)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발급하는 서류로서 대상물품의 가격, 수량, 단가, 금액 등이 기재된 청구서류입니다.


3) 포장명세서(Packing List)

수출자가 대상 물품의 포장상태를 기재한 서류로서 수량, 중량, 포장방식 등의 정보가 기재됩니다. 


[기타 서류]


1) 운임명세서

선사 또는 국제운송주선업자가 물품의 국제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운송과 관련한 비용을 청구하는 서류입니다. 국제운송 관련 비용을 수출자가 부담하는 경우에는 제출이 필요하지 않지만, 수입자가 부담하는 경우 해당 서류의 구비가 필요합니다.


2) 보험명세서

수입자가 물품의 국제운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이나 위험을 보전하기 위해 보험료를 납부한 경우 그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보험명세서가 제출되어야 합니다.  


3) 요건구비서류

전기용품, 식품, 의약품 등 수입자가 수입하는 물품의 종류가 국내 소비자의 건강 또는 안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인 경우 그 수입 물품이 국내 관련법에서 정하는 기준을 충족함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4) 원산지증명서(C/O; Certificate of Origin)

일반적으로 물품의 제조자 또는 수출자가 발행하는 서류로서 수입 물품이 관련법 또는 협정에서 정하는 기준을 충족함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서류의 발급목적은 대부분 물품을 수입할 때, FTA 협정에서 정하는 내용에 따라 기본 관세율보다 낮은 관세율을 적용하기 위해 구비합니다.



오늘은 수입 업무에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수입 과정에서 전달받은 서류가 올바르게 갖추어진 것인지 또는 기재된 내용이 올바르게 작성된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면 관세사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22,이기훈, All rights reserved.




무료 비즈니스 뉴스레터 "FIVE minutes"

> 회사 대표를 위한 각종 비즈니스 지식

> 실무자를 위한 직무 꿀팁

> 예비 창업자를 위한 산업 트렌드 


단 5분,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는 데 필요한 시간

매주 목요일, 가장 의미 있는 5분을 경험해 보세요!

무료 구독 신청하기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