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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패스트파이브 Oct 20. 2022

[마케팅] 상품 등록에도 기술이 있다?

스마트스토어의 첫 걸음, 상품 등록의 기술

패스트파이브는 중소규모 기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과

향후 창업을 계획하고 계신 예비창업자분들을 위해,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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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현재 브랜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이거나 운영하려는 담당자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내 제품을 노출시키고 싶은 담당자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주요 키워드에 스마트스토어를 노출시키기 위한 팁

네이버 검색 로직의 적합도와 신뢰도 등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아래 콘텐츠는 패파솔루션 공식 제휴사 [에제드(EZED)]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상품 등록은 귀찮아도 최대한 자세히 입력해야 합니다. 또 ‘네이버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고 직접 입력보다는 ‘네이버 추천을 따르는 것’이 유리해요. 상품등록 페이지에 등록하는 내용들은 잘 노출되기 위한 ‘로직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총 3가지 영역 중 ‘적합도’와 ‘신뢰도’ 부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인기도’ 부분과 합쳐져서 → ‘키워드 노출’이라는 결과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스마트스토어 뽀개기(?) 세 번째 시간인 오늘은 상품 등록시 주의사항과 그 효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카테고리

상품 노출 기준 중 가장 기본적인 건 카테고리예요. 내가 노출하고 싶은 메인 키워드와 실제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가 일치해야만 해당 키워드에서 노출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2탄 참고)

예를 들어 ‘제육볶음’이라는 키워드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식품 > 축산물, 돼지고기 > 돼지양념육’이라는 카테고리에 속해야만 해요. 또 ‘닭갈비’라는 키워드는 ‘식품 〉 축산물 〉 닭고기 〉 닭 양념육(90%), ‘식품 > 밀키트 > 볶음/튀김(5%)’으로 점유율이 달라지는데 이럴 때는 ‘닭양념육’ 카테고리에 등록되어야 더 노출 확률이 올라가겠죠?



네이버 노출의 3대 핵심 = 적합도 높이기

적합도란 고객이 입력한 검색어와 내가 상품 등록 시 적은 정보들(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등)과의 연관도&카테고리 선호도를 보고 얼마나 적합한지 판단하는 로직입니다.


1. 상품명

상품명 작성에 대한 팁은 스마트스토어 키우기 2탄 [노출을 극대화하는 상품명 작성하기]를 꼭 참고해주시구요. ‘상품명 검색 품질 체크’를 꼭 사용하면 좋다는 부분을 추가로 강조할게요.


실전 연습

[SET-입짧은햇님 PICK] 깻잎매콤순대볶음 2인분 + 돼지고기콩나물두루치기 2인분 밀키트

혹시 위 내용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이 보이시나요?



‘상품명 검색 품질 체크’로 확인해보니 정답은 ‘띄어쓰기 연속 사용’이네요. ‘+’ 기호 양옆 띄어쓰기를 없애고 다시 체크해보니 통과했어요! 이렇게 미처 생각하기 힘든 작은 부분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활용해보세요! 위 방법대로 수정 사항을 적용하면,

[SET-입짧은햇님 PICK] 깻잎매콤순대볶음 2인분+돼지고기콩나물두루치기 2인분 밀키트

이렇게 완성!



2. 상품 주요정보

상품 주요 정보에는 모델명, 브랜드, 제조사, 원산지, 인증정보, 상품속성 (제조국, 테마, 조리량, 조리 시간, 조리 난이도, 재료 등)을 입력할 수 있는데요. 이 중 ‘브랜드’와 ‘상품 속성’이 중요해요.


▶브랜드 

만약 ‘쿡솜씨’ 라는 브랜드명을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네이버 검색 엔진은   

‘술안주 전문 밀키트 쿡솜씨’라는 상품명을 가진 상품이 아니라

‘상품 주요정보 > 브랜드’ 영역에 ‘쿡솜씨’ 라는 단어를 넣은 상품을 더 우선 노출시켜요.


이 때 ‘자체 브랜드’, ‘협력업체’ 등 검색 니즈가 없는 말들을 넣는 건 의미가 없고요. 첨부한 사진처럼 실제 브랜드명을 검색한 후 자동완성에 뜨는 명칭을 그대로 반영하는 게 가장 좋아요. 브랜드를 입력 시 주의할 점은 아래와 같아요. 


①공식 명칭만 사용 

②오타/줄임말 사용하지 않기 

③타사 브랜드명 언급 금지 (어뷰징 행위)

④특수문자 제외


▶상품속성

위에 설명드린 상품명,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상품 속성을 잘 지정해주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적합도가 올라가요. 소위 ‘long tail 검색어’라고도 하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탐색형 검색어들에 대응할 때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죠.

예시) 
상품명 : 고니 알탕 2인분 밀키트 
카테고리 : 식품 > 밀키트 > 찌개/국
브랜드 : 쿡솜씨 
상품 속성 : 한식, 술안주, 야식, 혼밥, 2인분, 생선 



검색설정 - 태그

태그 역시 ‘적합도’의 연장선인데요. 상품명, 상품 주요 정보에서 사용한 키워드 확장 영역을 넘어 고객이 검색할 때 떠올릴 만한 감정을 생각하며 넣는, 소위 ‘감성적인 키워드’를 추가하는 영역입니다. 이때 검색 적용 태그가 아니면 의미가 없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으니 ‘검색에 적용되는 태그 확인’ 버튼을 꼭 눌러서 확인해보시고요. 키워드를 중복해서 넣거나 타사 브랜드명을 넣는 등의 어뷰징 역시 의미가 없으니 주의해주세요!



Detail Tip

마지막으로 상품등록 페이지에서 넣을 수 있는 모든 텍스트는 ‘키워드’로 인지된다고 생각하고 작은 부분도 신경 써 주세요.   


①Meta Data

②동영상 타이틀

③속성 더 입력하기


그리고 모든 상품 등록을 마친 후에도 ‘쇼핑 상품정보 검색품질 체크’를 꼭 해주세요. ‘점검필요’ 부분은 다시 수정하시면 됩니다. 네이버에 등록하는 상품이니까 네이버 말을 잘 따릅시다.� 이제 끝났냐고요? 놉! 다음 편에서는 모든 것들이 갖춰진 후 가장 중요한 핵심 로직인 ‘인기도’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채널 고정‼️


특별 콘텐츠 : 1분 마케팅&브랜딩 지식

Q. 제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카테고리 변경 신청이 반려됐는데 어떻게 하나요?
A. 특정 카테고리(식품 등)에서 가끔 일어나는 일인데요. 이 경우에는 상세페이지 내 텍스트, 이미지 내용 등이 카테고리 판단의 수동적 기준이 되니 내용 부분을 수정 후 다시 신청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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