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전략 부터 알고 가자!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현재 브랜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이거나 운영하려는 담당자
스마트스토어 매출 성과를 증진시키고 싶은 대표님/담당자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성공적인 노출을 위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키워드를 찾을 수 있어요.
키워드 경쟁도 분석과 함께 매력있는 키워드를 배치할 수 있어요.
판매를 일으키는 키워드를 구분할 수 있어요.
*아래 콘텐츠는 [패파솔루션] 공식 제휴사 '에제드(EZED)'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 매체인 ‘네이버’는 국내 1위 검색 플랫폼 인데요.
그 중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가 운영하는 쇼핑몰 솔루션으로 간편한 구매 방식 덕분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검색’ 탭에 노출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 구성요소 중 ‘적합도'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다루려고 합니다.
이걸 왜 알아야 하냐고요?
검색매체 특성상 검색 결과 첫 페이지 내에 있지 않으면 구매가 일어나기 쉽지 않아요. 그만큼 상위노출이 가장 중요한데 내 브랜드에 가장 잘 맞는 키워드를 찾고, 그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상품에 녹여내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내 상품의 카테고리명을 검색한 후 ‘트렌드 키워드' 부분에 들어가서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어요.
1. 많이 구매한 상품
해당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제품들이라 현재 구매 트렌드 및 제품별 메인 키워드를 볼 수 있어요.
2. 트렌드 키워드
해당 카테고리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연관해서 검색하는 키워드들이라 같은 제품이라도 어떤 특징의 키워드가 최근 트렌드에 맞는지 알 수 있어요.
네이버 - 연관 검색어
검색어 자체만 봐도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어요. (예 - 캠핑)
네이버 - 경쟁사 벤치마킹
상위에 노출 브랜드들의 키워드를 참고합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곱창, 떡볶이(밀떡, 짜장, 로제), 부대찌개 등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겠네요!
네이버 - 키워드 도구
위 방법들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네이버 광고시스템의 [키워드 도구] 다양한 키워드를 조회하면 각 키워드의 검색량, 클릭수, 클릭률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판다랭크(무료/유료)
굳이 유료가입을 안 해도 키워드별 경쟁률, 전환율, 평균 객단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이템스카우트(무료/유료)
무료가입 상태에서도 충분히 경쟁사들의 예상 매출 규모를 파악할 수 있어요.
많은 키워드 중 좋은 키워드를 어떻게 선정하나요?
가장 중요한 tip은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일치시키는 건데요.
카테고리 분류가 키워드보다 더 우선 기준이기 때문에 내 제품의 카테고리에 있는 키워드들만 선정해야 해요.
(예시)
‘선 패치' 제품을 ‘선크림' 키워드에 노출시키고 싶다.
선 패치 제품의 카테고리 점유율은 ‘스포츠/레저 > 골프 > 골프필드 용품 > 기타필드 용품’이 가장 높고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
키워드보다 카테고리가 우선 기준이기에 ‘선크림' 키워드를 달아도 제품 상위 노출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키워드 선정 방법은 다음 콘텐츠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