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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패스트파이브 Nov 03. 2022

[마케팅] 모든 마케팅은 상식 안에서 움직인다

인기 있는 스마트스토어의 비밀

패스트파이브는 중소규모 기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과

향후 창업을 계획하고 계신 예비창업자분들을 위해,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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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현재 브랜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이거나 운영하려는 담당자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내 제품을 노출하고 싶은 담당자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인기’있는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만들기 위한 팁을 알 수 있어요.

어떤 요소들이 구매율을 높이는지 알 수 있어요.



*아래 콘텐츠는 [에제드(EZED)]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지난번 3탄에서 내 상품이 네이버에 잘 노출되기 위해서는 ‘로직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총 3가지가 필요하고 ‘적합도’와 ‘신뢰도’ 부분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마지막 ‘인기도'에 대해 알아볼게요. 비단 스마트스토어뿐만 아니라 모든 마케팅은 상식 안에서 작동해요. 즉, 네이버가 좋은 제품을 판단하는 기준(= ‘인기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일반 사람들이 상식적으로 좋은 제품을 판단하는 기준과 동일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자, 그럼 스마트스토어 뽀개기(?) 시리즈의 마지막 파트를 시작할게요! 



고객이 좋은 제품을 찾고 구매하는 단계

마케팅에서는 주로 ‘퍼널’ 이라고 표현하지만 잘 모르는 분도 계시니 ‘단계’라고 표현할게요. 고객 입장에서,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됩니다.


1) 노출과 클릭

제품을 구매하고 싶으면 네이버에 검색해서 보이는(=노출되는) 상품 중 가장 매력적인 상품을 클릭할 거예요. 아마 아래의 요소들이 판단 기준이 될 겁니다.  

썸네일

썸네일 내부 정보들 (무료배송, 각종 인증마크 등)

가격

리뷰 개수

평점

브랜드명 (기존에 알고 있던 브랜드)


2-1) 상세페이지 확인

노출된 상품 중 상세 정보가 궁금한 상품을 클릭한 후, 상세페이지에서 제품을 구매해야 할 특별한 이유(USP = Unique Selling Point)를 발견하고 해당 제품이 매력 있다고 판단하면 구매가 이루어집니다.

*고객 설득의 핵심인 ‘USP’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면 언젠가 다룰게요, 궁금하신 분들은 피드백 많이 남겨주세요!


 2-2) 리뷰 확인



상세페이지 영역에는 항상 리뷰가 함께 있죠? 커머스에서 리뷰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에요. 구매 결정의 중요한 계기가 되기도 하고, 또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던 사람들의 후기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구매와 리뷰 숫자가 많다는 건 신뢰도를 대변하기도 해요. 즉, 상세페이지 내용에 더해 리뷰를 보고 인기 있는 제품이라고 인지하면 구매에 더 영향을 줄 수 있는 거죠. 이렇게 고객은 복합적으로 구매를 결정합니다.



네이버가 좋은 제품을 판단하는 기준

네이버 로직이 좋아하는 제품, 즉 스마트스토어를 성장시키기 위한 ‘인기도’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하면 아래와 같아요.

사람들이 많이 찾고

많이 팔리고

리뷰가 좋고

출시한 지 얼마 안 된 제품


1) 클릭 수, 찜 수

인기도의 첫 번째 기준은 노출 대비 클릭률과 클릭 수, 그리고 ‘찜’ 수 입니다. 3편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상품 등록 단계에 공을 쏟으면 고객이 니즈를 가지고 제품을 검색했을 때 디테일한 상품 정보가 풍부하게 전달되어 고객이 ‘클릭’을 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고객에게 노출된 횟수에 대비해 클릭 수가 많으면 클릭률이 높은 것이니 ‘매력적인 제품, 인기 있는 제품’으로 판단될 수 있겠죠. 또 지금은 구매하지 못하지만 추후 구매할 의사가 있다는 의미의 ‘찜’ 숫자 또한 구매 인기도에 반영돼요. (그런데 요즘은 찜 숫자는 거의 반영되지 않는 것 같아요.)

▶ 3탄 다시보기 : 스마트스토어 노출과 직결되는 상품 등록 기술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요소들  

디테일한 상품정보 등록을 통해 풍부한 정보 전달

매력적인 제품 가격

매력적인 제품 썸네일


2) 판매실적, 리뷰 수

인기도의 두 번째 기준은 경쟁사 대비 판매 수와 리뷰 수에요.

제품을 구매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상세페이지의 설득력이 높고, 리뷰가 좋을 때 구매가 일어나요. 이때 상세페이지는 제품의 매력도를 보여주고 구매 전환율을 높여 구매 횟수를 올리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고, 리뷰는 제품 구매 후 만족도를 나타냅니다. 만족도가 높다면 당연히 리뷰 숫자 또한 증가합니다.


▶제품 매력도와 만족도에서 중요한 요소  

상세페이지의 설득력

지금 나와 같은 필요를 가지고 구매한 고객들의 리뷰

고객 관리 (빠른 배송, 리뷰를 유도하는 배송 구성품, 포장재 등등)


3) 최신성

마지막 세 번째는 ‘최신성’인데요, 위의 클릭 수, 판매 및 리뷰 수 등이 많아야만 유리하다면 네이버에 신규 등록된 제품들은 당연히 불리하겠죠? 그 때문에 동등한 기회를 위한 것이 바로 이 최신성입니다!

상품 등록 후 초반에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점수, 그리고 인기도 점수를 더 많이 반영해주는 것인데요. 단, 최신성 점수로 이득을 보려고 기존에 있는 제품을 계속 새로 등록하면 제재가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 인기도 지표를 올리는 방법  

내 상품을 검색에 많이 노출하고

노출된 제품의 매력도를 올려 많은 유입(클릭)을 만들고

잘 만든 상세페이지와 고객 리뷰를 바탕으로 구매 전환율을 올려

구매 숫자를 늘린다. +) 최근에 등록된 제품은 더 상위에 노출된다.


자, 여기까지 오신 여러분은 이제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전문가가 되셨습니다. 1편부터 4편까지의 대장정이 끝났네요. 조금 복잡하더라도 정독하고 꼭 직접 적용해보세요! 혹시 좋은 성과가 있다면 한번 공유도 해 주시고요~!


특별 콘텐츠 : 1분 마케팅&브랜딩 지식

Q : 내가 밤새워 열심히 등록한 상품, 왜 안 보일까요?

A : 일명 ‘어뷰징’, 즉 불법적인 요소가 있다고 자동으로 판단했을 수 있는데요. 아래부분들은 <네이버 쇼핑>이 패널티를 부여할 수 있는 상황들이니 주의해주세요!

수정을 계속 반복하는 경우

최저가를 너무 큰 폭으로 올리는 경우 (예 - 천원에서 만원으로 10배 상승)

갑자기 상품 정보 전체가 바뀌는 경우 (예 - 상품명, 이미지, 옵션 상품, 가격 등이 한 번에 바뀔 때)

내 상품과 무관한 상품 이미지&키워드를 넣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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