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스트파이브 Jun 23. 2023

패파에서 오프라인 이벤트 하고 싶은 분~?


지난번 패파레터에서 소개해 드렸던 을지로입구점 멤버 ‘VIVIFY’와 패파가 함께 준비한 이벤트 <나만의 색과 향을 찾아서>를 기억하시나요? 많은 멤버분이 “우리 회사도 패파에서 이벤트를 열고 싶다”는 의견을 보내주셨는데요. 패파를 통해서 회사를 홍보하고, 다른 멤버와의 교류도 활발히 하고 싶은 멤버분들의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특별히 패파 이벤트의 모든 것을 준비했어요! 조금 더 생생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해드리고자, VIVIFY와의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한 이혜리 커뮤니티 매니저를 직접 만나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혜리 매니저님!


반갑습니다. 패파 커뮤니티 매니저 이혜리입니다. 오늘 패파 이벤트의 비밀에 대해 파헤쳐 본다고 해서 왔어요. 어떤 것이 궁금하신가요? 하나도 빠짐없이 다 알려드릴게요!




우와, 정말 기대되는데요!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공유오피스를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은 커뮤니티 이벤트라는 개념이 낯설 듯한데 간략히 설명 부탁드려요.


커뮤니티 이벤트는 오직 공유오피스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멤버 간 네트워킹 프로그램이에요. 즐거운 체험형 이벤트를 통해 멤버분들이 업무 중에 리프레시하고 회사 생활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패파의 커뮤니티 이벤트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해당 지점의 멤버사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도 하고, 공용 공간 에티켓이나 패파 신규 서비스를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해요.



생각보다 커뮤니티 이벤트의 유형이 다양하네요!

여러 이벤트를 기획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도 어려울 것 같아요.


멤버분들의 취향을 저격할 아이디어를 떠올리려면 그만큼 멤버분들을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지점에 입주한 멤버분들이 어떤 사업을 하는지, 비즈니스 고민은 무엇인지, 최근에 어떤 아이템을 출시했는지, 오피스 생활에 불편함은 없는지 등등 늘 관심을 가지죠. 멤버분들과 티타임을 하면서 밀도 높은 대화를 나누기도 하고요.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편이에요.



멤버들의 참여 열기가 뜨거웠던 <나만의 색과 향을 찾아서> 이벤트 현장


커뮤니티 이벤트는 멤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의 결과물이었네요.


네, 그만큼 저희는 항상 멤버분들께 진심이에요. (웃음) 300명의 멤버분들이 참여해 주셨던 <나만의 색과 향을 찾아서> 이벤트도 을지로입구점 김슬기 커뮤니티 매니저의 관심에서 시작됐는데요. 슬기 매니저는 평소 멤버분들과 티타임을 자주 진행해요. VIVIFY의  대표님과도 함께 커피를 마시다가 퍼스널컬러와 향기를 컨설팅해 주는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구상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 이야기를 듣고 저희가 도움을 드릴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죠. 사업 아이템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실제 고객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커뮤니티 이벤트를 통해 멤버분들의 이야기도 듣고, 사업도 홍보하면 어떨지 대표님께 제안했어요.



멤버와의 콜라보 이벤트는 보통 커뮤니티 매니저가 직접 제안해서 진행되나요?


이전에는 말씀 주신 것처럼 커뮤니티 매니저가 제안해서 시작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요. 최근에는 그동안 열렸던 이벤트에 참여해 보고 멤버분들이 먼저 “우리도 패파와 콜라보 이벤트를 하고 싶다”고 요청해 주실 때가 많아요.




오늘 인터뷰를 보고 더 많은 멤버분들이 이벤트를 열고 싶어졌을 것 같은데요.

혹시 신청 조건이 따로 있나요?


패파에서 이벤트를 열고 싶은 멤버분께서는 입주한 지점 내 담당 커뮤니티 매니저나 파이브애드팀에 편하게 말씀해 주시면 돼요. 특별한 조건이나 제한을 두지는 않는데요. 다만, 다른 멤버분들께 불편이나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이벤트는 진행할 수 없다는 점만 참고해 주시면 좋을 듯해요. 예를 들면 이벤트 소음이 지나치게 커서 일하는 멤버분들께 피해가 되면 안 되겠죠.



이벤트 기획 미팅 전에 멤버분들이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요?


특별히 준비할 부분은 없지만, 이벤트를 통해 홍보하고 싶은 사업 아이템을 명확하게 설정해 주시는 게 좋아요. 여러 아이템을 한 번에 홍보하면 편할 수는 있지만, 정작 홍보 효과는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또한 원하는 이벤트 기간과 활용할 수 있는 예산 규모가 대략 나와 있으면 계획을 구체화하기 편하죠. 저희가 어떤 부분에 있어서 더 도움을 드려야 할지 명확해지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해서 거창한 기획안을 작성해야 한다는 얘기는 아니에요! “약 2주간, 굿즈 100개를 제공해서 A라는 아이템을 홍보하고 싶다” 같은 정보만 주셔도 패파에서 기획부터 실행까지 도와드릴 거예요. 이 외에도 더 큰 규모의 외부 홍보 행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패파 광고 운영팀인 파이브애드가 도와드리고 있어요.



 <CJ제일제당 햇반 솥반> 이벤트 현장


멤버가 아닌 외부 광고주도 패파에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나요?


네, 물론이죠! 멤버뿐 아니라 외부 광고주분들도 얼마든지 가능해요. 2040세대의 구매력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할 좋은 기회여서 이미 많은 광고주분이 찾아주고 있답니다.


이전에 파이브애드팀에서 진행한 '햇반 솥반' 캠페인의 경우 광고주뿐 아니라 멤버분들의 만족도도 무척 높았어요. 점심시간에 드실 수 있도록 오전에 샘플링 이벤트를 진행한 덕분에 라운지에서 바로 드시는 멤버분들이 있을 정도였죠. 이벤트에서 체험한 솥반이 만족스러워 이후 멤버 전용 할인 페이지를 통해 구매하는 분들도 많았고요.



<나만의 색과 향을 찾아서> 홍보 포스터


만약 내부에 마케팅이나 브랜딩 인력이 없는 경우에는 어떡하죠?


우선, 패파에는 마케팅, 조직문화, 행사 기획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전문가가 많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파이브애드팀은 마케팅부터 행사 프로그램 기획, 공간 디자인 및 운영 모두 담당해 오프라인 이벤트의 A to Z를 전문적으로 진행하고요. 커뮤니티 매니저는 지점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조직문화와 커뮤니티 이벤트 운영에 강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이벤트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패파 앱 내 공지, 지점 내 포스터 부착 같은 각종 홍보까지 패파가 전력 지원해 드려요. ‘이건 못하면 어떡하지, 저건 안 되면 어떡하지?’ 혼자 고민하시기보다 패파를 믿고 함께 논의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이벤트를 한 번 진행하는 데 어느 정도 비용과 리소스가 들어가나요?


지점 커뮤니티 이벤트부터 외부 현장 이벤트까지 패파가 도와드릴 수 있는 이벤트가 다양하다 보니, 행사 규모와 성격에 따라 구체적인 금액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운데요. 다만, 수용 가능한 예산 규모에 맞춰 비용 조정도 가능하니 편히 문의해 주세요.



멤버분들 입장에서 패파와 이벤트를 진행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크게 두 가지를 꼽을 수 있어요. 하나는 합리적인 금액인데요. 다른 곳에서 오프라인 이벤트를 주최하려면 투자해야 하는 비용이 큰 반면, 패파에서 진행하게 되면 저렴한 금액으로 행사를 열 수 있죠.


두 번째는 현장에서 고객의 소리를 바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패파 멤버분들의 참여를 통해 사업 아이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의견을 바로 수집할 수 있는 좋은 창구로 활용할 수 있어요.



이벤트 현장에서 멤버들과 직접 소통 중인 VIVIFY


VIVIFY의 대표님도 본격적인 사업 론칭 전에, 패파에서 멤버분들께 한번 테스트해 보고 의견을 듣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했어요. 더욱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카카오톡 채널도 새로 만드셨는데, 패파 이벤트를 통해 241명의 신규 플러스친구를 획득했어요. 또 한 멤버사에서는 직원 복지로 퍼스널컬러 컨설팅을 문의해 새로운 영업 기회를 만들기도 했고요. 다른 광고 대행사 대표님과 현장에서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성사시키기도 했죠.



영업 기회까지 얻을 수 있다니 멤버와 패파 모두 행복한 결과였네요!


멤버분들의 참여도도 높고 이벤트 현장 체류 시간도 길었던 이벤트여서 더욱 성과가 좋았던 듯해요. 앞으로도 주최하는 멤버도, 참여하는 멤버도 즐겁고 의미 있는 이벤트를 더 많이 열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러기 위해서 저희 커뮤니티 매니저들과 파이브애드팀 모두 더 멤버분들께 귀 기울이고, 발로 뛰기 위해서 노력할게요!


‘우리 회사 서비스를 홍보해도 괜찮을까? 우리가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을까?’ 등 많은 고민과 걱정이 앞서겠지만, 패파는 여러분 생각보다 더 멤버분들께 관심이 많고 항상 열려 있으니 언제든 편하게 말씀해 주세요!



[패파 이벤트 문의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3년 전 패파 멤버였다가 커뮤니티 매니저가 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