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장하는 사람들의 비밀

토니 로빈스의 한 마디

by 정상가치

오늘은 어제보다 발전한 하루를 보내셨나요? 어떻게 하면 매일 성장할 수 있을까요?


22-1.jpg 토니 로빈스, 《거인의 생각법》 중에서


토니 로빈스는 “매일 삶이 더 나아지도록 노력한다”라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프랑스 의사 에밀 쿠에도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를 매일 아침저녁으로 스무 번씩 소리 내서 읽으라고 강하게 권합니다. 저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그리고 잠들기 직전에 항상 속으로 말합니다.


그럼 안심이 됩니다. 오늘도 괜찮은 하루를 보냈다는 안도감이 듭니다. 우리 인생은 게임이 아닙니다. 하루동안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보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우리 머리 위에 레벨이나 경험치가 뜨지 않으니까요. 판타지 소설처럼 상태창이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매일 더 나아지고 있다고 스스로에게 속삭이면 됩니다. 전 실제로 어제보다 늦게 자도 똑같이 말합니다. 어제 쓴 글보다 부족하게 느껴져도 굴하지 않습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그럴수록 더 크게 외칩니다.


그래도 마음이 어지러우면 종이에 손으로 씁니다. 네빌 고다드는 바꾸고 싶은 과거를 고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어차피 과거의 기억은 내 안에 있습니다. 내가 그렇다고 생각하고 믿으면 됩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 자신이 납득할 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매일 어떤 식으로든 자신이 발전하고 있음을 느끼는 데서 삶의 진정한 안도감을 얻을 수 있다. 나는 삶의 질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매일 삶이 더 나아지도록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 토니 로빈스, 《거인의 생각법》 중에서


오늘 아침에 늦게 일어나서 헬스장에 못 갔습니다. 그래도 저는 당당하게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더 나아지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운동을 못 간 대신에 출근해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싶을 때 계단을 이용하면 됩니다. 괜히 앉고 싶을 때, 서 있거나 주변을 거닐면 됩니다.


좀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다른 부분으로 만회하면 됩니다. 오늘 하루 노력의 총합이 어제보다 크면 충분합니다. 이런 생각이면 나태해지려고 할 때 나 자신을 흐트러지지 않게 다잡을 수 있습니다. 저녁 9시가 되어서 컴퓨터 앞에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아니면 오늘 글을 쉬었을 테니까요. 쉬진 않습니다. 어떻게든 오늘 해야 할 일은 해냅니다. 그래서 어제보다 성장할 수 있습니다.


변명이 아닙니다. 스스로에게 너무 엄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허용적인 것처럼 나 자신도 잘하고 있다고 따스한 시선을 보여줄 수 있으면 됩니다. 거울을 보면서 미소를 짓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거울 속의 나에게 하이파이브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시 한번 여쭈겠습니다. “오늘은 어제보다 발전한 하루를 보내셨나요?”

“네, 당신은 오늘도 성장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글쓰기, 재능이 아니라 '이것'이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