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와 토니 로빈스의 공통점: 멈추지 않는 성장
성공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토니 로빈스는 성공한 사람입니다. 그에게 성공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그는 빠르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내게 성공이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이다. 성공은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방식으로 기여하면서, 정서적, 사회적, 생리적, 재정적 그리고 영적, 지적으로 부단히 성장할 수 있는 기회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항상 진행형이다. 발전하며 나아가는 과정이지 도달해야 하는 목적지가 아니다.
토니 로빈스, 《거인의 힘 무한능력》 중에서
에밀 쿠에의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와 일맥상통합니다. 토니 로빈스도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을 성공이라고 정의했으니까요.
저도 동의합니다. 현금 100억 원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도 성공입니다. 하지만 100억 원만 성공이라고 하면 그전에 거쳐야 하는 모든 과정에서 지치게 됩니다.
매일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성장하는 것 자체를 성공으로 보면 저는 매일 성공합니다. 그렇다고 자만할 수 없습니다. 현상 유지를 하면서 현재에 머무를 수 없습니다. 오늘 성공했으니 내일의 성공은 더 짜릿할 테니까요.
게다가 나 혼자만의 성공이 아닙니다. 내 성공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기회가 주어졌고, 그 기회를 잡았습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항상 진행형이다." 이 짧은 문장이 제가 추구하는 성공입니다. 항상 진행형인 성공. 그렇다고 오늘 달성한 성공의 의미가 퇴색하지 않습니다. 매 순간 성장할 때마다 성공하고 있으니까요. 성공에 익숙해지고, 성공을 갈망하게 됩니다.
"발전하며 나아가는 과정이지 도달해야 하는 목적지가 아니다." 이 문장은 정말 깊이 새겨놓아야 합니다.
간다 마사노리도 <비상식적 성공 법칙>에서 성공의 그림자에 대해 언급합니다.
한마디로 말해, 연 수입이 10배로 늘어나면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산이다.
인생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 <비상식적 성공 법칙>, 간다 마사노리 지음 / 서승범 옮김
고명환 작가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죠.
아직 성공도 못 했는데 그 이후의 삶을 준비해서 무엇하냐고?
우리는 지금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아니면 실패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우리는 무조건 성공할 것이고,
그러니 당연히 성공한 이후의 삶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고명환
제가 현금 100억 원을 버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이를 달성했다고 상상해 보죠. 그 순간 목표를 달성했다는 성취감을 느낄 겁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되었다는 충만함을 느낄 겁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면 시들해지겠죠. 목표를 달성했으니 더 이상의 목표는 없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고 방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목표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성공의 전부가 아닙니다. 성공은 현재 진행형이고, 과정입니다. 과정을 성공으로 삼으면 날마다 성공하며 원하는 목표를 모두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다시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계속 달려갈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무한 동력을 얻는 것이죠.
그래서 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일론 머스크가 일주일에 100시간을 일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세계 최고의 부자에서 멈췄다면 더 이상의 성장이나 발전은 없으니까요. 세계 최고의 부자라는 상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매일 성장하고 성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간다 마사노리처럼 128개의 목표를 세워도 전부 달성할 수 있습니다. 멈추지 않으니까요. 고여서 썩을 시간이 없습니다. 계속 흘러가면서 점점 더 큰 물줄기가 되어 목표 그 이상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매일의 성장이 성공이라면 시간을 허투루 보낼 수 없습니다. 오늘 하루 동안 성장할 수 있는 최대치를 달성하지 못하면 나 자신에게 미안해지니까요.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마주하면 짜릿합니다. 내가 이렇게까지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됩니다. 날마다 매슬로우가 말한 자아실현을 하게 됩니다. 끝은 없습니다.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는, 성공의 연속이니까요.
이런 생각으로 빌딩에서 경비를 하던 토니 로빈스가 5천만 명에게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토니 로빈스가 할 수 있다면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에밀 쿠에가 말한 모든 면을 토니 로빈스가 쉽게 풀어줬네요. 날마다 더 나아지는 건 정서적, 사회적, 생리적, 재정적 그리고 영적, 지적인 모든 것입니다.
우리는 어제보다 더 건강한 정신을 갖습니다.
우리는 어제보다 더 친절한 사람이 됩니다.
우리는 어제보다 더 건강한 사람이 됩니다.
우리는 어제보다 더 경제적으로 풍족합니다.
우리는 어제보다 더 영적인 존재입니다.
우리는 어제보다 더 지적인 사람입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