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에 돈이 없을 때?
당장 '이 말'부터 멈추세요

by 정상가치

습관적으로 돈이 없다는 말을 입버릇 처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 지인이 그런데 항상 “돈 없어, 맨"이라고 했죠. 물론 장난으로 하는 말입니다. 그 친구는 현재 좋은 사람을 만나서 아파트도 분양받고 잘 살고 있습니다. 요즘은 ”돈 없어, 맨"이라는 말을 하지 않더군요. 전 지인이 그 말버릇을 하지 않아서 돈이 들어온다고 믿습니다.


캐서린 폰더는 “나는 이걸 살 형편이 안 돼.”라는 말을 절대 하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스스로에게 가난을 주는 말입니다. 말과 생각의 힘을 생각하면 결코 해서는 안 될 말입니다.



어떤 일에 대해 “나는 이걸 살 형편이 안 돼”라거나 가난 핑계를 대는 짓은 절대 하지 말라. 이는 가난과 한계를 생산하는 씨앗이다.

- <금가루 수업>, 캐서린 폰더 지음 / 이윤정 옮김



아이가 어떤 물건을 사 달라고 할 때도 “돈이 없다.”라고 하면 안 됩니다. 사 줄 수 있지만, 당장 필요하지 않다고 말해야 합니다. 통장에 돈이 없더라도 어디선가 내게로 돈이 오고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그럼 그 믿음이 현실로 일어납니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되니까요.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얻기 위해 빚이 얼마나 있는지, 돈이 없어서 고생하고 있다는 식의 말도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 그런 돈 없는 상황이 계속됩니다. 빚에 집중하면 빚이 더 늘어납니다. 기껏 갚아도 더 큰 빚을 지게 됩니다.



재정적 어려움을 부풀리는 것도 현명하지 않다. 자신의 재정적 어려움에 대한 말을 늘어놓고 다닌다면(실제로 동정심과 관심을 얻기 위해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언제나 늘어놓을 재정적 문제가 생기게 된다.

- <금가루 수업>, 캐서린 폰더 지음 / 이윤정 옮김



마음을 가라앉히고 성실하게 빚을 갚고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하소연이나 한탄은 절대로 안 됩니다. 지금 필요한 돈이 내게로 오고 있다고 상상하고 믿어야 합니다. 그래야 문제가 해결됩니다.


돈이 없는 상황이라서 너무 힘들 때 추천하는 확언이 있습니다.

“이 또한 지나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 캐서린 폰더”

솔로몬이 했던 말인 “이 또한 지나가리라”와 비슷하네요.(This, too, shell pass away.)


비단 돈에 관한 시련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이 또한 지나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어떠한 고난과 시련이 와도 지나가리라 믿어야 합니다.



재정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이 또한 지나갈 것이라고 믿습니다”라고 확언한 다음, 성공이라는 높은 비전을 향해 계속 노력하는 편이 좋다.

- <금가루 수업>, 캐서린 폰더 지음 / 이윤정 옮김



언제나 희망은 있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믿는다면요.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

“이 또한 지나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내일은 토니 로빈스와 함께 합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돈을 부르는 말버릇, 오늘부터 딱 1분만 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