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명언 하나

"방향이 중요해"
40대에 생을 마감한 그가 남긴 교훈

하루 10분,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 아침 루틴의 힘

by 정상가치

“하루의 첫 시간은 그날의 방향을 결정하는 키와 같다.”

- 헨리 드러먼드(스코틀랜드의 종교사상가)


아침에 일어나서 첫 시간은 무엇을 하시나요? 침대에서 일어나기 싫어서 계속 뒹굴거릴 수도 있습니다. 또는 5, 4, 3, 2, 1을 마음속으로 세고 미소를 지으며 바로 일어날 수도 있죠.


헨리 드러먼드는 40대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뼈가 굳어가는 희귀병이죠. 몸이 굳어갈 때 보통 사람이라면 절망을 느끼고 자포자기로 삶을 살겠죠. 아마 되는 대로 살아갈 겁니다. 헨리 드러먼드는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평온을 잃지 않았다고 합니다.


헨리 드러먼드에게 매일의 하루는 선물 같은 시간이었으니까요. 절망 대신 희망을 선택하고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너무 바쁩니다. 성실하고 열심히 살지만 어디로 가는지 모릅니다. 방향을 상실한 채 바람이 부는 대로 흘러갑니다. 그렇게 흘러가다 보면 어느새 하루가 지나갑니다. 목표도 없고, 어디로 가는지 방향도 잃은 채 그냥 살아있습니다.


헨리 드러먼드는 말합니다. 방향이 중요하다고. 그리고 그 방향은 하루의 첫 시간에 정할 수 있다고.


전 아침에 일어날 때 미소를 짓고 일어납니다. 억지로 미소를 지어도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서재에 들어갈 때 거울을 보고 하이파이브를 합니다. 1분 타이머를 맞추고 명상을 합니다. 태블릿에 손으로 긍정 확언을 쓰고 모닝 페이지를 씁니다. 좋은 책을 읽고, 필사를 합니다. 눈을 감고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 상상합니다. 시각화라고 하죠.


이렇게 하루를 시작하면 항상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벽에 붙여놓은 종이를 보고 다시 한번 목표를 떠올립니다. 그럼 하루에 세 편의 글쓰기를 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완전히 늦은 때는 없습니다. 점심을 맛있게 드셨나요? 이제 다시 방향을 정하고 하루를 보낼 수 있는 때가 왔습니다.


지금 잠깐 눈을 감고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점검해 보시면 어떨까요? 남은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결정하는 겁니다. 이 잠깐의 시간 동안 정처 없이 흘러가는 당신의 방향을 올바른 방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빈 종이를 꺼내고 목표를 적어보시죠. 거창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지금 생각하는 목표를 한 문장으로 적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작은 행동도 적어보시죠. 오늘 잠자리에 들기 전에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행동이어도 충분합니다.


또는 미소 10번 더 짓기, 사람들에게 다정하게 대하기 등 간단한 친절도 좋습니다.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탁월한 행동입니다. 모르는 사람을 위해 문을 잠깐 잡아주거나 엘리베이터 버튼을 눌러서 기다려도 좋습니다.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에게 먼저 웃으며 인사를 건네셔도 좋습니다. 평소 연락이 뜸했던 친구에게 먼저 연락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 남은 하루는 이렇게 마무리하시고 내일부터는 하루의 첫 시간을 인생의 방향을 정하는 시간으로 보내면 됩니다. 제가 오늘 말씀드린 NLP의 모델링을 인생에 적용해서 부와 성공의 지름길로 갈 수 있습니다.



당신의 하루를 응원합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라" 는 말, 지겨우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