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제 Dec 05. 2023

마케팅팀은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리뉴얼은 실패한 프로젝트입니다.


마케팅팀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합니다.



이제 막 웹사이트 리뉴얼을 끝내고 숨을 돌리고 있던 3월 어느 날. 갑작스레 마케팅팀 회의가 소집됐다.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잠재고객 발굴을 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잘 안 되고 있다는 대표의 의견이었다. 아울러 다가오는 2분기 마케팅팀을 직접 리드하겠다는 내용도 전달됐다.


새로운 시도가 부족했던 건 인정할 수 있지만, 어떤 활동을 새로운 시도로 정의할 것인지, 새로운 시도 횟수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전혀 합의가 안된 채로 전달된 내용이었기에 조금 당황스러운 것이 사실이었다. 게다가 반 이상의 인력이 웹사이트 리뉴얼에 투입됐던 상황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듯 보였다.



웹사이트 리뉴얼은 실패한 프로젝트입니다.



거기에 더해 새로 리뉴얼한 웹사이트에 대한 거침없는 의견도 전달됐다. 첫 화면에서의 행동 유도가 불분명하고 메시지가 뚜렷하지 않다는 의견이었다. 웹사이트는 회사의 대문 역할로, 사용자의 행동 유도가 분명해야 한다는 대표의 생각이 투영된 평가였다.


이제야 큰 프로젝트를 내려놓고 숨을 돌리던 중 돌아온 평가에 팀원의 사기는 크게 꺾였다. 특히나 수 회의 리뷰와 수차례의 회의, 발표에서도 나오지 않던 의견이 완성된 후에야 나온 게 아쉬웠다. 게다가 이미 외주 업체와의 계약은 종료되어 추가적인 진행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한 분기동안 매주 스프린트를 진행해 12개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겁니다.




대표가 제시한 방법은 스프린트였다. 실리콘벨리의 스타트업이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알려진 스프린트는 5일간 고객문제 발굴-해결책제시-스케치-프로토타입제작-인터뷰를 진행해 최종 결과물을 빠르게 만들어 내는 방법으로, 그동안에도 크고 작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가 써오던 방법이었다.


대표의 지휘 하에 3명의 마케터와 1명의 디자이너가 소집되었고, 대망의 스프린트 분기가 시작되었다. 매주 새로운 스프린트를 진행하는 건 회사에서도 처음 해보는 일이었기에 우려와 걱정이 동반되었다. 그렇게 2023년 2분기, 릴레이 스프린트가 시작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SNS 마케팅이 바이오 스타트업에 가르쳐 준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