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식 먹으면서도 살 뺄 수 있어요
방송사 인턴으로 근무하던 시절, 살이 급격하게 쪘다. 5kg 이상 불어났고, 같이 근무하던 동료들과 함께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나는 당시 3주 동안 다이어트로 5kg 감량에 성공했던 경험이 있다.
다이어트하면서 기록으로 꾸준히 남겨놓은 덕분에 2년 전 내가 어떻게 먹고 운동하면서 살을 뺐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방법을 풀어보려고 한다.
우선 지금과 다르게 3끼를 꼬박 챙겨 먹었다. 아침에 주로 먹었던 것은 abc주스 ( 즙으로 된 것 말고, 엄마가 출근할 때마다 매일 직접 갈아주셨다ㅠㅠ 다시 생각하니... 감동..)
그리고 9시에 내 자리에 도착하면 비건 카카오 스콘 작은 것 한 조각을 먹었다. (베이킹하는 친구가 손수 만들어준 것이라서 제품 정보가 없다.)
점심: 일반식 아무거나 (양 조절 필수)
ex) 미스터 피자, 연어 아보카도 덮밥, 마라탕, 쌀국수 , 평양냉면, 소고기, 파스타 등등
저녁: 저탄수 위주 다이어트 식단
ex) 요거트 볼 (그릭요거트+ 블루베리 포도) + 구운 계란 두 개 , 두부면 파스타, 양배추 계란 볶음 등등
운동: 주 4회 이상 유산소 30분 타기 + 스트레칭
퇴근 후 자전거에 올라가기까지가 가장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고 땀을 흘리면 개운하고 뿌듯했다. 요즘은 강도 높은 근력운동을 자주 하는 편이지만, 당시 나는 운동에 대해 잘 몰랐고, 내가 아는 운동은 그저 유산소뿐이어서 유산소만 열심히 했다.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홈트도 10분짜리? 유튜브 영상에서 찾아서 보고 실천했다.
사람들이 일반식 다이어트에 관심 있어하는 이유는 뭘까? 그 이유는 다이어트란 '적게 먹어야 한다' 혹은 '샐러드만, 닭. 고. 야만 먹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이다. 그에 비해 일반식 다이어트는 먹고 싶은 것 먹으면서 뺄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에 더 관심이 가게 될 것이다.
나는 일반식 다이어트를 할 때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점이, 일반식 다이어트라고 해서 아무거나 먹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적절한 기준이 없으면 자칫 '합리화'가 되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는 결국, 식습관에 대한 행동양식을 바꿔야 한다. 그런데 내가 평소 먹던 대로 먹는 살찌는 방식을 고집한다면 절대 감량하기 어렵다.
하루 식사 내에서 식단 설정을 적절하게 한다. 예를 들면 한 끼는 바깥 음식 (외식) , 나머지 두 끼는 건강하게 집밥 만들어먹기! 하루 종일 외식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한 끼는 샐러드 집에서 한 끼는 고탄수화물/고칼로리를 피한 음식 메뉴를 고르면 된다.
내가 당시 살을 빼면서도 마라탕을 먹을 수 있었던 건, 마라탕을 배부르고 배 터지게 먹어서가 아니다. 야채 위주로, 좋아하던 중국 당면은 한두 줄만, 단백질은 꼭 추가하기 , 건더기만 건져먹기처럼 나만의 기준대로 먹었기 때문이다. 마라탕을 먹은 날의 다른 끼니는 정말 건강하게 챙겨 먹었다.
일반식 다이어트에서 주의할 점은 외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경우 자칫 일반식의 간의 너무 세거나 자극적이어서 단것과 같은 군것질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는 점이다. 나도 달고 짜게 먹는 다음에는 너무 단것이 당긴다. 특히 마라탕을 배부르게 먹은 날에는 베라가 너무 먹고 싶다.
그래서 일반식 다이어트할 때는 혀를 너무 달거나 짠 것으로 자극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일반식 다이어트라고 하더라도, 외식은 담백한 것들 위주 + 집밥 위주로 만들어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직장인은 다이어트 식단을 빡세게(?) 챙기기 어렵다. 내가 다이어트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은 직장인도 일반식을 먹으면서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각자마다 고정적인 스케줄, 생활방식이 있을 것이다. 그 범위에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건강한 선택을 쌓아나간다면 분명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조급해하지 말자. 먹고 싶은 것 먹으면서 살 빼는 것 어렵다. 그리고 닭고야만 먹는 식사보다 당연히 감량이 더딘 것도 사실이다. 조금 느리더라도 요 요 없이 건강하게 감량이 가능하다면,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지속해보기를 바란다.
지금 내가 운영하고 있는 다이어트 커뮤니티에서도 80% 정도가 직장인 분들이다.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일반식을 먹으면서도 건강하게 잘 감량하고 계신다.
의지가 약해 혼자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여러 명이서 함께 할 때 더 동기부여가 되기도 한다.
아래 링크는 현재 운영 중인 다이어트 커뮤니티이며관심 있는 분들을 커리큘럼을 살펴보길 바란다.
https://puzzle-bridge-d57.notion.site/5-f718a903b9b74e219a15c267603af8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