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고의 청해진 설치는 신라백성을 위한 것이다.
바다에 대해 여러분은 어떠한 생각이 드나요? 힐링이 되는 시원한 바다의 모습, 파도가 출렁이는 모습, 갈매기가 다니는 모습, 관광지로서의 모습, 회를 먹는 장소 등 많은 장면이 떠 올린 모습일 것으로 봐요.
인류 역사상 바다는 패권을 차지할 중요한 곳으로 생각할 수도 있어요. 세계 역사상 바다를 장악한 국가는 세계의 패권을 가져갔으니까요. 포르투갈,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그리고 지금의 미국까지. 바다는 과거나 현재, 미래까지도 중요한 곳이라 볼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해상권을 장악한 인물을 꼽으라면, 장보고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이순신 장군도 조선시대 일본과의 전쟁에서 해상권을 장악하였지만, 그것은 나라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죠. 장보고는 통일신라 시대에 남해안을 장악하여 해적을 소탕하고 국제무역도 활발히 했던 인물이에요. 한번 알아볼까요?
장보고가 살았던 통일신라 시대, 그 시대는 골품제(신라의 신분제도)가 뚜렷한 시대였어요. 장보고는 평민 출신인데, 무예가 뛰어난 그가 신라에서 장군이 될 수는 없었어요. 그래서 당시 열려있었던, 개방적이었던 당나라로 건너가게 돼요.
당나라로 건너가서 특유의 재능과 노력으로 당나라 무령군 소장의 자리까지 오르게 됩니다. 지금으로 비유하자면, 다른 나라로 가서 군 장교까지 된 것이었죠. 하지만 당나라에서 해적들에게 붙잡혀 와서 고생하던 신라의 동포의 모습을 본 장보고! 그는 노예로 사고 팔리는 신라 백성들의 모습에 더는 참지 못하고, 고국인 신라로 돌아옵니다.
성공한 군 장교의 직책을 버리고 온 장보고는 당시 신라의 왕이던 흥덕왕에게 해적의 만행을 보고하고, 청해(지금의 완도)에 해적을 막을 수 있는 수군 기지를 만들 것을 요청해요. 흥덕왕은 장보고를 믿고, 청해진 대사로 임명해요. 장보고는 1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청해에 진을 설치하고 수군기지를 만들어요. 그리고 당시 신라의 서남해안을 약탈하던 해적들을 소탕하고, 중국과 일본사이에서 무역을 하게 돼요.
지도를 보시면, 청해진(완도)은 중국과 일본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요. 장보고는 청해진을 세우고 해적을 소탕한 이후부터 바다의 해상권과 무역권을 장악하고 중국과 일본 사이에 중계무역을 하게 돼요. 그런데 그는 중국과 일본은 물론, 발해와도 무역을 하고 아리바아 상인과 간접무역까지 하게 되었다고 해요. 그만큼 해양세계를 넓게 본 부분도 있고, 국제 감각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겠죠.
또 한, 장보고는 당나라에 거주하던 재당 신라인들과 일본에 거주하던 재일 신라인들과 긴밀하게 연결하여 국제무역을 확장시키게 돼요. 멀리 신라 동포들과의 연결이 청해진을 국제무역의 중심지로 만들어 주었다고 할 수 있겠죠?
그가 남긴 흔적은 중국과 일본에도 있다고 하네요. 중국의 산둥반도에 적산법화원이란 절을 지어서 신라 동포들에게 위안과 친목을 다지게 해 주었다고 해요. 일본에서는 엔닌이라는 승려가 장보고의 도움을 받은 적이 있는데, 죽었을 때 장보고를 모시는 절을 만들어 달라고 유언을 남기게 되죠. 그래서 제자들이 절을 세웠는데, 그것이 적산 선원이고, 장보고의 영정까지 보관되어 있어요. 현재 일본 교토에 있다고 하네요.
저는 학생들과 장보고에 대하여 논제를 주고 토론을 해 보았어요.
논제 : 장보고의 청해진 설치는 신라 백성을 위한 것이다.
긍정팀 주장
1. 백성들에게 편의를 주었다.
2. 신라인이 더 잘 살게 되었다.
3. 노예로 잡힌 신라인을 구하고 해적을 소탕하였다.
부정팀 주장
1. 청해진 설치는 백성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했다.
2. 청해진 설치는 장보고의 사익을 위한 것이다.
3. 청해진 설치로 발전된 사회가 되지 못했다.
장보고의 청해진 설치는 분명 좋은 일을 하였다고 보지만, 장보고의 국제 무역을 통해 일부 상인들과 장보고에게만 이익이 돌아갔을 것이다 하는 비판적인 시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신라의 폐쇄적인 사회를 감안한다면 청해진 설치는 신라인들이나, 재당 신라인, 재일 신라인들에게 분명 좋은 기회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세력이 커진 장보고와 청해진 세력을 없앤 것은 신라의 귀족들과 왕실입니다. 해상 무역권을 장악하며 동아시아의 중심으로 성장했던 장보고 세력은 신라보다 발전된 사회를 만들 수 있었을 것이라 봅니다!
바다는 세상을 연결하고, 국가를 연결하고, 결국 사람을 연결하여 성장하게 해 줍니다. 장보고는 어떤 세상을 꿈꾸었을까요? 그는 해상네트워크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였을까요? 장보고의 꿈을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그는 중국과 일본에도 흔적을 남겼고, 잘 알려져 있다는 것이 신기해요. 바다의 왕자 장보고는 지금도 살아 숨 쉬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