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간 관계란?

인간

by 행복한금작가



좋은 인간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뭐가 필요할까?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존경, 신뢰, 협력, 공감이다.


첫째는 존경이다. 존경이란 남의 인격, 사상, 행위 따위를 받들어 공경한다. 나이가 많다고 나이 어린 사람들에게 존칭을 써주는 교수님이 있으신가 하면 반대로 반말과 거친 말로 아랫사람을 다루는 사람을 보았다. 존경이라는 단어는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마음속을 우러나와야지 진정 존경하는 마음이다. 강의에서 끝나지 않고 제자들의 성장을 위해 돕고 그리고 자기만의 욕심을 챙기지 않는다. 끝없는 공부와 동기부여를 해주시면서 힘을 준다.

존경을 받기 위해서는 내가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사랑해야지 주변 사람들도 나를 존경하게 된다.

둘째는 신뢰이다. 온라인상에 좋은 분들을 블로그나 sns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분들의 꾸준한 글쓰기, 운동, 독서, 자기 일에 대한 열정 등을 하는 모습에 신뢰감은 쌓여간다. 신뢰는 쉽게 깨질 수 있다. 한 번의 실수로 상대방의 신뢰가 깨지는 경우가 연예계에서나 주위에서 볼 수 있다. 상대방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자기가 말한 것에 책임을 지고 늘 한결같은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신뢰를 쌓기 위해서 약속을 잘 지키고 솔직하게 말하고 일관성 있는 모습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 해주고 책임감 있는 태도를 상대방이 느껴지게 해야 한다.

셋째는 협력인데 혼자보다는 같이 할 때 큰 시너지가가 생긴다. 그리고 멀리 목표를 향해서 갈 수 있다. 목표를 서로 공유하고 맞추어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자기의 역할에 충실하고 책임 또한 져야 한다. 협력에 있어서 서로 의견을 주고 솔직하게 소통해야 한다. 소통을 통해서 서로 피드백을 해주면서 같이 성장해 나아가면 된다.'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속담처럼 서로 도와가면 수월하다.

넷째는 공감이다. 공감지수가 높으면 상대방의 감정을 알아 차리기가 좀 수월하다. 말투, 표정, 행동을 보고 짐작할 수 있다. 이걸 좀 빠르게 캐치하는 게 중요하다. '왜 화가 나있는지? 어디가 불편한지'를 파악한다. 슬퍼 보이다가 아니라 '무신 일이 있어서 저렇게 슬퍼할까? 이유를 아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상대방의 입장,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도 필요하다.


태어나서 부모님과 인간관계가 시작이 된다. 가장 어려운 게 인간관계이지만 존경, 신뢰, 협력, 공감을 통해서 유쾌한 사이로 맺고 이어지면 행복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서로의 입장보다는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려주고 응원해 주는 따뜻한 마음이 있다면 세상은 살아갈 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부터 잘하고 있지 반성하고 앞으로 신경 써서 사람을 대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생각에 머무르지 않고 실행으로 옮기자!!

#인간관계
#공감
#신뢰
#신뢰
#존경
#목표
#배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돈이 거짓말을 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