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담 Sep 13. 2022

아픈 정신의 해독제

톨스토이 마지막 산문집 - 길

왜 영혼이 이끄는 그 길을 가지 않는가...

이 문장을 접한 당시 나의 심장은 많이 아팠다.


영혼?

이런 건 전설의 고향에나 나오는 건데 

내가 영혼의 길을 따라야 한다고?

나의 영혼?


톨스토이의 마지막 산문집은 

내가 정말 애장하는 도서 가운데 하나다.


내게 그랬듯 이 책은 누군가에게 영혼의 아름다움을 보살피게 하는 

아픈 정신의 해독제가 될 것이 분명하다.


오늘 오래전 책을,

그리고 오래전 나누려는 마음으로 '낭독'을 시작한 그 영상을 

이 공간에서도 나누려 한다.


인간은... 광대한 우주의 자신을 모른 채 비슷비슷하게 산다.

나에게 이 글이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했다면

누군가에게도 그러한 시간의 필요를 알게 해주길 바란다.


https://youtu.be/urnbbBL33dg

이전 04화 신의 계산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