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공장에 무슨 일이…

by 위드카 뉴스
hyundai-dark-factory-physical-ai-1-1024x576.jpg 피지컬 AI 시대 / 출처 : 연합뉴스

깜깜한 공장에서 불도 없이 로봇이 움직입니다.


이제 사람 없는 공장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피지컬 AI가 바꾼 공장 풍경




공상과학 영화 속에서만 등장하던 '피지컬 AI(Physical AI)'가 실제 산업 현장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사람의 개입 없이 24시간 가동되는 '다크 팩토리(Dark Factory)'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교한 판단과 조립까지 가능한 AI 로봇은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hyundai-dark-factory-physical-ai-3-1024x575.jpg 피지컬 AI 시대 / 출처 : 연합뉴스



특히 3교대 근무나 휴식이 필요 없는 점은 제조업에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글로벌 제조업계의 변화




중국 샤오미는 이미 완전 자동화된 스마트팩토리를 만들었습니다.


AI 로봇들이 어둠 속에서 원자재 처리부터 품질 검사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스웨덴 에릭슨은 미국 공장에서 드론과 로봇을 통해 무인 생산 시스템을 완성했습니다.


피지컬 AI는 고령화와 구인난에 대한 대응책일 뿐 아니라, 에너지 비용 절감에도 효과적이라는 분석입니다.


hyundai-dark-factory-physical-ai-2-1024x576.jpg 피지컬 AI 시대 / 출처 : 연합뉴스



현대차, 공장 자동화 선두로




현대자동차그룹도 AI 기반 생산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개발한 '올 뉴 아틀라스'를 미국 전기차 공장에 시범 투입했습니다.


완전 전동식으로 바뀐 신형 아틀라스는 가볍고 민첩하며, 사람보다 더 유연한 움직임이 가능한 로봇입니다.


좁은 차체 틈으로 들어가 조립하거나 무거운 부품을 옮기는 역할도 척척 해냅니다.


현대차의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해 자동차 라인의 전면 자동화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hyundai-dark-factory-physical-ai-4-1024x567.jpg 피지컬 AI 시대 / 출처 : 연합뉴스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다




테슬라는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공장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BMW는 미국 공장에서 '피규어 02'라는 로봇을 활용해 정밀 조립과 용접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AI 로봇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글로벌 제조업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피지컬 AI를 통해 한국이 새로운 경제 성장의 기회를 맞이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제조업(몸체), 반도체(두뇌), 통신(신경망)을 보유한 한국이 이 흐름을 주도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트럼프 믿었다가 초비상”...현대차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