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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Feb 01. 2018

위클리 마케팅 이슈

학생의 85%를 사로잡은 QQ의 젊음 유지법

중국 아동센터와 사회 과학 문헌 출판사가 함께 발표한 <중국 아동 참여 현황 보고(2017)>에 의하면 중국 초중고교생들의 핸드폰 소지 비율은 75.9%에 달하며 그 중 85.5%는 QQ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보고서를 통해 8할 이상의 학생들이 매일 QQ의 각종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들이 QQ에서 활동하는 모든 행위와 선택들을 통해 QQ 시스템의 유저 연령이 점점 더 젊어 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QQ의 젊은 시스템은 주로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지불 등 3대 소셜 방면에서 나타나며 이 3개의 기능들은 각각 또 다른 풍부한 업무로 연장됩니다.


첫째. 유저의 연령층이 낮아진 콘텐츠 시스템


1. 수 많은 2차원적인 QQ에 대한 의견 수집

2017년 텐센트의 글로벌 파트너 컨퍼런스 (腾讯全球合作伙伴大会) 에서 텐센트 소셜 네트워크 사업부 콘텐츠 플랫폼팀 팀장 양다즈(杨达志)는 95년대생, 00년대생의 비율이 70%에 달하는 상품인 QQ는 수 많은 젊은 팬들을 사로잡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QQ는 애니메이션, 연예인 등의 2차원의 형태로 제공되는 키워드들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가지며 그 외 다른 콘텐츠들 역시 화제거리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왕저롱야오(王者荣耀, 왕의영광, Tencent 회사에서 만든 중국 1순위 모바일 게임, 5대5 AOS, 롤을 연상 시킴.) 배틀 그라운드 등 새로운 게임들을 노출하려 특히 노력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해킹기술, 최신 로봇 영상 등 과학 기술 영역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종말의 비밀” 같은 미스터리 키워드들에도 관심을 보이며 ‘최고의 필기노트, 중국 교복, 대학 기숙사 실물 사진' 등 기타 학교 관련 키워드들도 관심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QQ는 풍부한 콘텐츠를 제작해 10대와 20대들이 우수한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하고 많은 인터렉션이 일어나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2. ”놀이용” QQ홍바오

홍바오는 새해 명절에 모든 이들이 참여하는 일종의 엔터테인먼트 중 하나였습니다. QQ는 이를 기반으로 홍바오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켜 새로운 놀이법을 만들어냈습니다. 예를 들어 95년대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미션 홍바오 (口令红包)는 “음성 미션 홍바오”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파생되었습니다. 홍바오를 받고 싶은 유저는 음성 메시지를 통해 해당 미션을 해내야 하는데 이로 인해 잰말놀이, 잘 쓰이지 않는 글자, 은어 등 수 많은 흥미로운 방식의 놀이법이 끊임 없이 개발되었으며 음성 미션 홍바오는 유저들의 소셜 엔터테인먼트 방식을 또 한번 바꾸어 유저들의 소셜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켰습니다. 90년대생, 95년대생들은 유행할 만한 독특한 것을 좋아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QQ의 음성 미션 홍바오가 더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음성 미션 홍바오가 QQ의 젊은이들을 “도전”하게 만든 자극제 역할을 했던 것 같습니다. 2018년 1월, 모바일QQ가 V7.3.5로 업데이트 한 뒤 “영상통화 홍바오”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유저는 친구와 영상통화를 하는 중에 특수효과를 선택할 수 있는데, 홍바오 기능을 클릭하고 지불하게 되면 즉시 친구에게 랜덤 홍바오를 보낼 수 있습니다. 홍바오 발송 뒤, 상대방은 이모티콘을 사용해 그에 상응하는 표현을 한 뒤 점수를 받게 되며 점수 비율에 따라 홍바오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남은 잔액은 발송인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3. “마화텅(马化腾)”을 유혹한 NOW라이브 방송

데이터에 의하면 인터넷 라이브 방송 시장은 1000억원대로 예측되며 현재 라이브 플랫폼의 총 유저수는 이미 2억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라이브 방송의 열기가 뜨거워 지면서 QQ역시 이 사업에 자연스럽게 뛰어들었고 NOW라이브 방송 “그린 스크린 기술” 등으로 QQ를 놀거리 플랫폼으로 여기는 새로운 수요층를 만족시켰습니다. 1월 16일 밤, “건담” 이라는 닉네임을 가진 사람이 첫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으며(NOW라이브 방송ID:304673291),25만명의 시청자를 끌어 모았습니다. 라이브 방송 중, “건담”은 중국 IT 상품에 대한 애정을 가감없이 표출했으며 NOW라이브 방송에서 다시 한번 마화텅(马化腾, 텐센트 창시자 중 한 명)을 언급하며 NOW라이브 방송이 매우 대단한 어플이며 마화텅이 자신의 방송을 보길 바란다고 언급했습니다.

 

 

4. Tribe(중문명:兴趣部落), 00년대생의 집결지

2014년 4월에 설립된 QQ Tribe는 중국 국내 최대의 소셜 플랫폼이자 QQ 콘텐츠 시스템의 주요 파트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모바일QQ를 통해 탄생했으며 관심사에 기반한 소셜 플랫폼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명 연예인, 인기있는 작품, 재미있는 썰 모두 QQ Tribe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수요 방면에서 봤을 때 QQ는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에서 “관심사”카테고리의 방대함과 그 발굴 가능성을 깨닫고 그룹을 세분화하고 그 장점들을 추출했습니다. 그리고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거대한 응집력을 집단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QQ가 가진 수 많은 유저들의 힘을 빌어 스타 블로그는 쉽게 몇 십만의 구독을 달성할 수 있었으며 관련한 방대한 자원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수 많은 팬들의 인터렉션을 통해 모바일 인터넷 시대의 팬 인터렉션 방식의 전면적인 업그레이드를 실현했으며 거대한 “팬 경제”’시장을 활성화 했습니다.


 

둘째, AI라는 새로운 놀이법을 추가한 소셜 커뮤니케이션


문자와 이모티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하는 단조로운 시대는 이미 끝났습니다. 과거, QQ는 움짤, 르지(日迹, 일생생활 반경 내에서 클립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 미리시우(厘米秀, QQ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기능)등 각종 2차원적 게임과 같은 놀이법들을 제공해 젊은이들의 추종을 받았습니다. 현재, AI기술을 통해 모바일QQ는 “즐투(智图, 스마트 지도), 까오넝우슬(高能舞室, 모션기능을 기반으로 한 댄싱 게임)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까오넝우슬”을 예로 들어 간략히 말하자면, 이는 모바일QQ가 새롭게 추천하는 클립영상 소셜 게임으로 유저들은 스크린에 보여지는 동작에 맞게 댄스 클립영상을 촬영하고 점수를 매기며 댄싱 영상은 QQ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까오넝우슬”은 인체 모션식별기술과 유행을 융합한 클립영상 형식의 게임입니다.


소식에 의하면 본 기능은 텐센트 AI Lab의 컴퓨터 시각센터가 독자적으로 제작한 “사지 모션 추적”기술이 실현된 것이며 모바일은 인체 22개 키포인트의 실시간 고 정밀 관측 기술을 통해 먼저 실행되었고 젊은이들의 소셜 활동성을 위해 더 개성적인 콘텐츠를 점차 늘리고 있습니다.


 

“까오넝우슬”은 업계에 전례 없던 새로운 게임으로써 QQ는 정확하게 젊은 유저들의 습관과 관심사의 변화에 대해 인지하고 이를 통해 예측과 개선의 방향으로 걷기 시작했습니다.


셋째, 95년대생과 00년대생의 지갑을 열어라


텐센트와 알리바바는 옛 부터 지불 영역에서 1위 자리를 다투고 있었고 잠깐 사이에 QQ는 가장 젊은 유저 그룹인 95년대생, 00년대생에까지 고객층을 넓혔습니다.

게다가 소셜 커뮤니케이션 배급이나 콘텐츠 시스템의 판도 모두 전체적으로는 지불 시스템이라는 상업 무한루프의 지지가 이루어져야 하며 본 조건하에 QQ지갑은 중요한 상품 제공자로써 앞장섰습니다.

 




 

몇 개의 주류 검색엔진의 인기 검색어 차트에서 QQ지갑은 항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의 젊은 유저들에 의한 것입니다. 그 외, 수 많은 학교들도 학생들의 학비 납부 방식을 QQ지갑을 위주로 변경하고 있고 QQ지갑은 심지어 대부분의 학교 교내에서 학생카드를 대신하는 학교의 주요 지불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그 외, 젊은 유저들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으로써 QQ지갑의 가장 큰 특징으로 스킨 디자인, 지불 코드, 지불 페이지, 지불 알람 등 지불방식에서 독특한 디자인을 사용하며 비밀번호 입력과 지불 성공 시 모두 서로 다른 소리가 나서 “소리나는 지갑”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배치와 탄탄한 앞선 기술, 풍부하고 다양한 업무는 QQ가 계속해서 가장 젊고 가장 유행하는 “거점”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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