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 미니프로그램의 브랜드 활용법
텐센트가 이제까지 이루지 못한 이커머스의 꿈,
올해 생태계 개방을 통해 타오바오를 위협할 수 있을까
위챗의 9.8억 MAU(월간 액티브 사용자 수) 및 미니프로그램의 성장은 올해 중국 커머스 업계 판도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위챗은 소셜앱 서비스이지만, 위챗을 둘러싼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커머스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핀뚜어뚜어(拼多多) 역시 이런 위챗 생태계를 잘 파악하고 타오바오, JD.com 이 독점하고 있는 시장에서 굴기한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핀뚜어뚜어는 2년이라는 단기간 동안 위챗에서 친구와의 공동구매 형식을 통해 3억 유저를 만들어 냈으며, 천억위안의 GMV를 달성하였다.
소셜 이커머스 개념은 중국 투자계에서도 핫이슈이다. 2018년 1월에만 수많은 소셜기반 이커머스 회사가 투자를 받았으며, 1억위안 (한화 약 170억) 이상 투자를 받은 기업도 있다.
위챗은 강력한 트래픽을 기반으로 커머스 생태계를 구성하며 타오바오를 위협하고 있다.
빠른 모바일 유저 성장이 지난 지금, 위챗은 중국인들이 가장 오래 사용하며, 사용빈도가 높은 APP이다.
이런 위챗에서 어떤 기회를 잡을 수 있을까?
우선 본질적으로는 누가 우선 이 트래픽을 선점하는가이다. 타오바오의 트래픽을 우선 선점한 타오브랜드 들, 위챗이 시작했을 때 그 트래픽을 우선 선점한 브랜드 혹은 제품들. 항상 기회는 트래픽이 많을 때 먼저 시작하는 자에게 있다. 현재 위챗의 커머스 트래픽 선점은 타오바오와 비교했을 때 몇가지 특징이 있다.
타오바오가 갖고 있지 못한 유저에게의 도달. Quest Mobile 데이터에 따르면 위챗은 MAU 9.8억, 모바일 타오바오 MAU는 5.3억으로 4.5억명의 유저수 차이가 있다. 위챗에는 타오바오를 잘 활용하지 않는 50, 60호우부터 위챗 사용이 익숙한 00호우까지 존재한다.
모멘트 기반의 강한 소셜 관계 및 공식계정을 통한 약한 팬 관계. 소셜 관계는 커머스의 신용 문제를 해결하며 팬에서 구매유저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한다.
저수지 작용. 타오바오의 구매자는 팬처럼 관리 및 운영할 수 없다. 위챗은 저수지와 같이 공식계정, 대화그룹, 위챗 개인계정들을 통해 구매 소비자를 팬으로 만들 수 있다. 다시 말해 브랜드는 플랫폼에만 의존하지만 않고 브랜드 팬들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
트래픽적인 관점을 제외하고라도 위챗 생태계가 커머스로 이어질 수 있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첫번째는 위챗 결제 및 미니프로그램의 성장이다. 이는 유저들이 더욱 쉽고 빠르게 위챗 안에서 거래를 일어나도록 한다. 위챗에서의 쇼핑습관은 소비자들에게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
두번째는 중국 이커머스가 10여년 동안 발전하며 성숙한 창고, 물류 등 커머스 기반 시설을 마련해왔다. 따라서 위챗 커머스는 기존 타오바오가 발전한 속도보다 빠를 것이다. 미니프로그램이 개방된 후 중국 주요 이커머스 서비스들이 빠르게 미니프로그램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한 타오바오, 징동의 많은 브랜드들이 미니프로그램 사용 도입을 시작하고 있다.
앞으로 위챗에서는 어떤 형태의 이커머스들이 존재할까?
플랫폼 혹은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서비스하는 형태의 B2C 이커머스.
플랫폼과 Small B(미디어, 대행구매, 미니샵 운영자 등)이 함께하는 S2B2C.
제3자가 제공하는 서비스형 상점. 제3자가 브랜드사에게 미니프로그램, 운영툴을 제공하는 형태이다.
미니프로그램의 시작은 더욱 빠르게 다음 핀뚜어뚜어를 탄생시킬 것이다.
위챗 생태계에서 전통적인 이커머스가 사용했던 트래픽 확보방식이 틀릴 수도 있다.
위챗에서는 새로운 사고방법 및 전략으로 신용문제, 트래픽, 운영, 유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핀뚜어뚜어는 2년이라는 시간동안 3억 유저를 확보했다. 그들은 미니프로그램이 공식계정 컨텐츠보다 공유하기 쉽기 때문에 다음 핀뚜어뚜어급 플랫폼이 더 짧은 시간에 나타날 것이라 예상했다.
미니프로그램은 소셜 할인 기능, 쿠폰 공유 기능 등을 출시했으며, 서비스 공식계정을 통해 소비자에게 알림을 보낼 수도 있다. 많은 중국 창업가와 투자자는 '미니프로그램'을 단순히 하나의 서비스로 볼 것이 아니라 미니프로그램+모멘트+공식계정+위챗그룹을 전체로 보아야한다고 말한다.
브랜드는 어떤 준비를 해야될까
트래픽 이점기간을 활용한 미니프로그램 서비스
오프라인+온라인+미니프로그램 다 채널을 이을 수 있는 SCRM 구조 구축
추후 판매로 연결될 수 있는 위챗 팬, 커뮤니티 층 확보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소셜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