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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Feb 21. 2018

중국의 소비 업그레이드 消费升级

 중국 소비 주력층 80, 90호우의 소비 트렌드

 2017년 중국에선 전기, 불 필요없이 찬물 한 병만 있으면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훠궈[方便火锅]가 화제였다. 솔로 소비층, 애견 시장 또한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 


85,90 호우들이 중국 소비 주력층이 되면서 소비 환경과 소비 습관들이 변하고 있다. 

그들은 더 개성있는 상품을 좋아하며, 체험을 중시하고, 품질에 대한 기대가 크다.

소비업그레이드에서 중시할 점은 "비쌀수록 좋은 물건, 브랜드" 라는 인식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많고(多),빠르고(快),좋고(好),아끼는(省)’ 키워드로도 정리된다. 

소비업그레이드란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고, 더욱 편리하며, 이념과 가치관이 담겨 있고, 디자인이 잘 되어 있으며, 가성비가 좋은 상품이다. 


중국의 소비업그레이드(消费升级)란 무엇일까? 그 뒤에는 어떤 새로운 기회들이 있을까? 


소비업그레이드란? 각 연령별 어떻게 소비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고 있을까?

신중산층 남성 소비 보고에 따르면 90호우는 이미지, 80호우는 가정우선, 70호우는 명품술 선호 


신중산층 남성 소비 보고 데이터에 따르면 남성복, 전자기기, 술, 컴퓨터 부품, 스마트기기가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컸다. 연령별로 보았을 때 90호우는 본인의 이미지를 중시하였으며 80호우는 가정관련 상품, 70호우는 명품술을 선호하고 있었다. 

 나이대별 구매 카테고리 수량으로 분석하였을 때 80호우와 90호우는 간식, 핸드폰 용품, 청소용품에 관심도도 높았다. 90호우는 자신의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남성복, 피부관리 상품에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2017년 가장 있기있는 오프라인 소비는? 이동 노래방. 애견 소비도 성장 10배 이뤄 


Koubei 플랫폼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소비금액이 가장 많았던 도시는 상하이였으며, 항주와 베이징이 그 뒤를 이었다. 2017년에는 오프라인 소비가 다양하게 발전했으며 밀크티, 미니 노래방, 애견 소비가 눈에 띄었다. 밀크티는 2017년 연간 총 소비금액이 커피, 빵을 넘어섰으며,  요식업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단일 품목이기도 하다. 

 미니 노래방 또한 중국 인구 밀집 인기 상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새로운 오락 공간이다.  유저당 평균 소비 금액은 약 30위안 (한화 약 5000원)으로 기존 노래방 약 200위안 보다 저렴하며 1곡씩도 부를 수 있다. 

 애견 시장은 2017년 약 10배 성장하였으며 소비자는 애견병원, 애견샵에서 평균 350위안 (한화 약 6만원) 을 소비했다. 애견샵에서의 소비 금액은 미용실에서 쓴 금액보다도 9% 높았다. 


나는 혼자이지만, 나를 위해서 돈을 쓰겠다. 


 중신증권 <소비신구조의 솔로 귀족> 보고에 따르면, 중국 솔로인구는 약 2억명으로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한다. (1990년대의 솔로 비중은 6%)

 티몰이 2017년 5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솔로 소비자 대상의 식품 판매량이 200% 증가했으며,  이런 소비 시장에 맞춰 인스턴트 훠궈가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一斤装(소량 구매) 키워드 검색량이 154%, 1인 훠궈용 인덕션 구매량 240% 증가, 미니 믹서기의 구매량도 160% 증가했다. 

 중국 대표 배달앱인 메이퇀와이마이 주문량의 65%는 미혼 고객으로 패스트 푸드를 선호했다.  


Data source: Tmall


 북경, 상해, 심천 등 대도시의 집 렌트비가 비싸지면서 좋은 환경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거주하고 싶은 젊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 自如와 같은 렌트 서비스도 생겼다. 

自如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방 사진 [출처: 自如]

또한, 젊은 소비자 층이 점점 애견을 위한 소비를 많이 하고 있다. 애견 소비자 중 25세 전후의 소비자 층이 30%를 차지하며, 80호우, 90호우, 00호우가 애견 소비의 중심이 되고 있다. 여성이 70.4%를 차지하며 직장인, 가정주부, 학생 위주로 매월 약 500위안 (한화 약 85,000원)을 소비하고 있다. 


당신의 외로움은 내가 달래줄게요~ 오프라인 MINI 서비스


현재 중국의 솔로 인구는 약 2억명으로 여성 소비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높은 수입의 솔로족은 현재의 즐거움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 미니 노래방은 작은 유리로 된 방안에 녹음 설비,  마이크, 헤드폰 등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노래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녹음해 친구에게 공유할 수도 있다. 모든 과정은 알리페이, 위챗을 통해 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중국의 쇼핑몰들은 이러한 오락 설비들을 대량 설치하고 있다. 1인경제의 서비스 방식 및 솔로 소비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미니노래방 '咪哒’

이와 비슷한 스마트 미니 헬스장도 있다. 이곳엔 관리하는 사람이 없이 무인으로 운영되며 결제도 편리하게 모바일로 할 수 있다. 젊은 소비자층에게 편리한 니즈 외에도 자신만의 시간 및 공간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스마트 무인 헬스장


엑센츄어 《95호우 소비자 보고서》,2.5억 중국 95호우 소비자의 영향력


95호우들은 어떤 곳에 소비를 하고 브랜드들은 무엇을 준비해야될까? 

95가 이커머스에 의존하는 비중은 80호우, 90호우보다 높았으며, 온라인을 통한 의류 구매가 많았다. 

연구 결과가 재미있는 것은 95호우에게 더이상 모바일이 왕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95호우들이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방법은 핸드폰보다 PC를 선호했다. 또한 오프라인 구매도 선호했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시에는 이동 설비를 통한 가격 비교 등 디지털 체험을 중시하였다. 

구매시에는 친구, 가족등의 의견을 구하며,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이야기하고 구매한다. 

80,90호우가 위챗, 웨이보, QQ공간 등에 모여있는 반면 약 1/3의 95호우들은 라이브 방송, 동영상 등 더욱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사용한다.  

 소셜매체 쇼핑면에서는 플랫폼 영향력은 크게 차이를 보였다: 위챗의 영향력은 연령이 낮아짐에 따라 작아지는 반면, 웨이보의 영향력은 연령이 낮아짐에 따라 커졌다. 


가격 비교보다 상품 선택! 


90호우 소비자는 90호우 소비자에 비해 가격에 민감하지 않으며 제품의 평가 및 피드백을 중시한다. 

상품 댓글이나 소셜매체에서 라이크가 구매 결정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구매시 친구, 가족, 인플루언서에게 의견을 구한다. 

 제품 정보를 얻을 때는 브랜드 홈페이지를 확인하는 편이며, 전자상품과 식품의 경우 배송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95호우는 배송 시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배송시간이 모호할 때 주문을 취소하기도 한다. 그들은 배송시간을 계산하며 쇼핑을 한 당일에 물건을 받아보길 원한다.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면 비용을 더 지불할 의향도 있다. 만약 배송 예약 시간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같은류의 상품이라도 95호우는 배송 시간 예약이 가능한 브랜드를 선택할 것이다. 


신선한 체험을 중시


90호우가 새로운 체험을 통한 구매에 신중한 반면, 95호우는 음성구매, 구독형 구매, 전자제품 렌트 등  새로운 경험을 좋아한다. 또한 95호우는 80호우 90호우에 비해 복고, 중고 패션 상품에 대한 니즈도 큰 편이다. 95호우는 자신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며, 상품에 대한 피드백을 남기는 것을 좋아한다. 

95호우는 커머스 사이트 뿐 만 아니라 생산자/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에 직접 찾아가 댓글을 남기는 비율도 높은 편이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소셜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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