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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Feb 27. 2017

육아 마케팅,
당신이 알아야 할 13가지

 육아상품 업계는 언제나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지속되어야 하며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꾸준히 마케팅 전략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엄마의 하루하루가 새로운 것처럼, 육아상품 업계의 하루하루도 새로워야 한다.

앞으로 나올 13가지 항목은 육아상품 브랜드의 마케팅 핵심 전략을 알려줄 것이다.


1. 2017년 중국 육아상품 업계 시장 규모는 대략 2.7만 억 위안으로, 매년 300억 이상의 소비량 증가



육아상품 업계는 다양한 브랜드간의 치열한 경쟁이 계속되는 분야이다.
소비자들은 임신기간동안 차근차근 준비를 해나가는데,
이 시기에 이유식 기간 용품까지 준비하는 소비자도 있다.
일단 준비가 시작되면 갈수록 그 다음 기간에 대한 소비품목이 늘어나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비교적 높은 분야라고 볼 수 있다.
육아상품 업계에서는 치열한 첫 구매 유도 경쟁에서 성공해도
그 이후 기간동안 “지속적인 구매 유도”라는 중요 과정이 남아있다.
 바이럴 마케팅을 활성화시키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컨텐츠 비율 증가,

소비자 신뢰도 증가 등을 통해 기존 마케팅에 힘을 실어주며

타켓층의 주동적인 구매와 소비 증대를 야기시켜야 한다.



2. 모바일 구매율이 2015년 Q1 ~ 2016년 Q1동안 57%에서 83%로 대폭 증가



각 경로에서의 비율을 살펴보면,
육아상품은 가장 먼저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대에 뛰어든 분야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대에서는 대부분의 요구들이 이미 표준화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분유 하나를 검색할 때도 브랜드명을 검색하고 기존 브랜드 평판을  중요시하는 편이다.
이러한 표준화에 대한 요구는 DSP나 브랜드 정보 구조화 등을 통해 자동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다. 
 


3.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을 때, 84.6%의 엄마들은 자발적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추천해준다. 반면에 마음에 들지 않은 경우, 84.1%의 엄마들이 주위 사람들에게 불평을 늘어놓는다.



소비자들이  커뮤니티 내 “이용 후기”를 통해 브랜드 평판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
“입소문”이라는 것은 기업이 손 댈 수 있는 영역이 아닌 자발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빠른 전파력과 상호간의 뉴스피드, 사진 형식을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영역 자극 등
실질적인 효과는 어마어마하다.
홍보 컨텐츠에는 PGC내용을 늘려야 하고 UGC 내용과 결합하여
입소문과 컨텐츠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광고주, KOL, 소비자 모두 파급력의 주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터는 KOL과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쟁취해냄으로써 바이럴 마케팅에 주력해야 한다.
 


4. 육아상품 소비자 중, 20–35세 이용자가 54%, 19-25세 이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중이며 전체적인 소비자 연령층이 낮아지는 추세



 소비자의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면서 독특하고 개성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Comotomo 젖병은 200+위안이라는 가격으로 판매되었으나
5년 새에 연간 2억 위안이라는 판매액을 기록한다.
최첨단 재질에 처음으로 전체적인 디자인을 모두 실리카겔로 진행한 제품으로,
창의적인 디자인과 큰 사이즈의 꼭지 부분이 유용해 젊은 엄마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이다.


5. 육아용품 소비자, 1선 도시 거주 여성이 71.05% 차지, 6선 도시 여성 소비자 비율이 79.5%까지 증가



도시 계급이 낮을수록 여성 소비자의 비율이 더 많으므로 이 부분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6. 전세계에서 중국 4선 도시의 분유 구매량이 10.1%로 가장 많음



분유 소비량과 소비금액적인 면에서는 4선 도시 소비량이
2,3선 도시들에 비해 월등히 높아지는 추세이고, 5선 도시들 역시
잠재적인 소비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소비금액은 이미 1선 도시를 추월하였다.  이런 4,5선 도시의 급격한 성장은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통해
가격이 합리적인 고급 수입 분유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는 꾸준히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같은 지역 간의 교류 활성화 및 준비 과정 도우미 외에도, 건강 관리, 가족 여행, 교육,
전자상거래, 현지 O2O서비스 등, 관련 서비스의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
이렇게 육아상품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플랫폼의 규모 역시 점점 더 커지는 것이다.



8.  육아상품관련 전자상거래 소비자는 주로 오전 10~11시 또는 저녁 8~9시에 가장 높은 참여도를 보임



 모바일 육아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단편적인 시간을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가장 활발한 시간대는 20~22시 간으로 통계된다.
육아 APP 이용자들 역시 같은 요인으로 20~21시 간의 참여율이 가장 높다.



9. 육아 상품 플랫폼을 바꿀 때, 41.6%의 소비자가 정보의 퀄리티를 고려한다



 정보의 퀄리티는 육아 상품을 바꿀 때 고려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 외에도, 소비자 조건이나 육아 상품 경로의 신뢰성 역시 중요하다.
이는 각각 27.5%와 23.9%를 차지했다.
육아 상품 브랜드는 육아 지식과 제품 마케팅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10. 50%의 소비자들이 육아 상품 구매 시 온오프라인 경로를 고려한다



 온오프라인 결합은 소비 행위 강화 및 소비자 및 소비 수요에 대한 이해와 예측을 강화하고,
마케팅 전략을 보다 더 수치화, 기술화하였으며,
데이터 분석 및 응용을 통해 전체적인 효율이 증가하였다.
 한편으로 운영을 통해 소비자의 이미지를 구체화하여
“소비자 이미지”를 이용해 타겟층 유추 및 겨냥. 또 한편으로는 빅데이터 분석을 근거로 홍보 경로 조정. 동시에 멀티 데이터 보고서를 통해 실시간 여파 효과를 관측, 보다 정교한 운영이 가능하다.



11. 86%의 소비자가 더 안전하고, 더 친환경적이며 더 건강한 제품을 위해
추가적인 지출을 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66%의 소비자는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기쁨을 느끼고,
 62%의 소비자는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그들의 자신감을 높이는데 효곽가 있다고 답했다.
언제나 좋은 퀄리티는 품질에 대한 보증이며 모든 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전제 조건이다.
사람들의 입소문은 하나의 동력이며, 일단 퀄리티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모든 홍보 작업이 무산될 수 있다.



12. 98%의 아이 가정 소비자는 육아 건강 관련 스마트 하드웨어 제품을 살 의향이 있다고 조사되었다



 93%의 소비자들이 스마트 하드웨어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보였고,
40%의 소비자들은 스마트 하드웨어를 통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스마트 하드웨어에 대한 인지도가 비교적 높아, 제품 기능과 성능은
소비자가 건강관련 스마트 하드웨어 제품을 구매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 중요 요소이다.
제품 기능적인 면에서는 데이터 기록과 예측이 가장 중요시되며,
성능적인 면에서는 안전성과 데이터 정확성이 가장 중요하다.



13. 아이 용품은 89.7% 이상이 엄마가 결정하며,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 소유자는 85%에 달한다.



“여성경제”의 부흥으로, 엄마들은 과학적인 육아를 숭배하고,
경험과 학습을 통해 자신만의 독립적인 판단을 내린다.
이는 더 정교한 소비자 이미지 예측을 위한 더 높은 요구를 제시하고,
브랜드는 자연인 속성, 제품 수요 속성, 접근성 우수 등을 기본 토대로 하여
소비자들의 재구매를 유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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