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rlain, Loreal 미니프로그램 활용 사례
지난 1년간 위챗 미니프로그램 [小程序, 샤오청쉬]의 급속한 성장으로 많은 브랜드들도 이 진영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고급 뷰티 브랜드인 Guerlain 또한 위챗 미니프로그램을 통해 판매, 기프트카드, 커스터마이징 기프트, 공동구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Guerlain은 젊은 유저층을 대상으로 위챗에서 「Love with KISSKISS」라는 공동 구매 미니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위챗 친구들을 초청해 함께 구매시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는 미니프로그램으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니프로그램 오픈 후 구매하려는 상품 선택
정보 인증 완료 및 위챗 결제 후 공동구매 시작
초청 친구 수량을 도달하면 최종 구매 완료
Guerlain은 기존 공동구매가 단일 제품에 한해 구매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해 함께 구매하는 친구들이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외, 참여자가 이벤트 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친구들의 참여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이벤트의 진실성을 높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공동구매는 중국 소셜 매체에서 자주 쓰이는 마케팅 방법이지만, 고급 뷰티 브랜드가 소셜 매체를 활용해 진행한 것은 첫번째 사례입니다. 공유에 특화된 미니프로그램 특성을 활용해 신규 고객에게 도달될 수 있도록 한 좋은 참고 사례입니다.
로레알은 칸영화제 레드카펫 라이브방송, 스타 아이템 구매하기, C자리 차지하기 등 기능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미니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미니프로그램으로 칸 영화제 라이브 방송 시청
스타의 공항도착, 인터뷰, 레드카펫에서 과정을 미니프로그램으로 라이브 하여 젊은 소비자층이 소셜 매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보면서 구매하는 새로운 체험
라이브를 보는 동시에 스타 동일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소비자에게 재미있는 체험을 선사합니다.
C 자리 차지하기 등 소셜 게임
친구를 초청해 C자리를 차지한 사람에게 가장 큰 홍빠오 (위챗 내 현금)이 증정되는 게임을 통해 미니프로그램 방문자들이 다시 신규 유저를 초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석체크 기능을 추가해 소비자들이 미니프로그램을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로레알은 미니프로그램을 통해 완벽한 회원 CRM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위챗에서 회원 가입 후 회원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브랜드 최신 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니프로그램에서는 ‘칸 영화제’와 같은 이슈를 활용해 스타 영향력을 충분히 활용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위의 사례들은 미니프로그램이 위챗결제, 공식계정, 위챗 소셜광고, 위챗 회원카드 등과 만나 온-오프라인 쇼핑 환경을 연결하는 좋은 참고 사례입니다. 또한 브랜드들이 중국 소셜을 활용한 디지털화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입니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소셜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